필름 사운드 엔지니어의 역할 Ⅳ
Sound Designer
영화에서의 사운드 디자인의 영역은 Music, Voice 그리고 Sound Effect에서 그의 역할을 찾아 볼 수 있다. 사운드 디자인이라는 말의 뜻처럼 사운드 디자인은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 내거나, 기존의 소리를 변형, 조합하여, 전혀 다른 새로운 소리를 창조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엔지니어이다.
우선 새로운 사운드를 창조하는 작업에 소스는 사운드 에펙트 라이브러리, 현장에서 직접 레코딩한 사운드, 폴리 아티스트가 레코딩한 사운드, 보이스, 뮤직등 사운드의 형태를 갖는 모든 소리는 사운드 디자이너의 재료가 될 수 있다.
사운드 디자이너의 역할이 새로운 사운드를 만드는 작업을 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작업을 한다면, 영상과 함께 하는 오디오 포스트 작업에서는 새로이 창조된 영상과 어울리는 사운드를 만들어 가는 것이 사운드 디자이너의 역할이다.
필름 사운드의 사운드 디자인은 영화의 전체의 컨셉과 분이기를 이해하고 사운드 슈퍼바이저 혹은 믹싱 엔지니어의 컨셉에 따라 사운드 디자인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전쟁장면의 사운드 디자인작업을 한다고 가정할 때, 여러 가지 디자인의 방식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일반적인 사운드 디자인 방식으로 전쟁장면에서 보이는 총소리, 폭탄소리, 총알 날아가는 소리등 1차원적인 사운드는 장면에서 보여주는 전쟁의 생생함을 더욱 더 관개에게 전쟁터의 현장으로 안내해주며, 전쟁에 휴전 상태에서 들러오는 먼 대포소리는 주인공의 감정선을 따라 운율로서 들려질 수 있다.
또한, 치열한 전쟁 장면일지라도 그림의 속도가 느리고 감상적인 스코어의 음악이 흐른다면 1차원적인 사운드 에펙트적인 사운드 소스는 영상과 조화를 맞추지 못한 채 따로 들려오는 소리가 될 수 있다. 이처럼 사운드 디자인이라고 무조건 화려하고 멋진 소리를 만드는 것이 전부가 아니고 영상과 영화의 스토리에 적절하게 맞아가면서, 사운드 디자인된 소리가 영화의 흐름에 도움을 주는 것이 사운드 디자이너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만약 양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연출자의 의도를 적절히 파악이 안된 상태에서 오직 화려한 사운드만을 만드는 사운드 디자이너는 영화 작업에서는 필요 없는 사운드 엔지니어로서, 새로이 독립하여 사운드 아티스트로 활동하는 편이 좋을 듯 하다.
사운드 디자이너의 역할 수행의 포인트는 "소리에 대한 이해와 아이디어"이다. 훌륭한 사운드 디자이너는 좋은 장비를 가져야만 하는 것이 아니고, 값비싼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일하는 것도 아니다. 가장 일반적인 사운드를 이용하여 적절한 사운드를 만들 수 있어야만 한다. 최근 가장 많이 쓰고있는 장비로 Pro-Tools 장비를 쓰고 있지만, 이러한 장비가 사운드 디자인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고, 사운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에 의해 이러한 장비는 소리를 만들어 가는 도구에 지나지 않다.
확실한 사운드의 성질을 이해하는 사운드 디자이너는 사운드의 고음과 저음역대의 주파수를 변형시키거나, 소리의 피치를 바꾸고, 사운드의 길이는 늘이고 줄여서 사운드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사운드를 만드는 방향으로 도구가 활용되며, 영상과 일치 할 수 있는 사운드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사운드 디자이너가 만드는 사운드 소스는 현 시대에 들어 볼 수 없는 새로운 사운드를 만드는 크리에티브 사운드 디자인 소스와 이미지적인 연출을 도와주는 이미지 사운드 에펙트로 구분 지일 수 있다.
Sound Effect Editor
사운드 에펙트 부분에서 사운드 에펙트를 정리하고, 스팟하는(어떠한 사운드를 영상에 맞추어 싱크 시키는 작업)는 작업을 하는 엔지니어를 사운드 에펙트 에디터라고 부른다. 사운드 에펙트 에디터는 사운드 에펙트 슈퍼바아져가 정리한 사운드 에펙트 Cue Sheet를 보고 사운드 에펙트를 찾아서, 정리하고 스팟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사운드 에펙트 에데터는 하드 사운드 에펙트, 소프트 사운드 에펙트, 엠비언스 등을 에디팅 한다.
우선 하드 사운드 에펙트는 볼륨감이 크고 임펙트한 사운드 에펙트로서 여러 종류의 펀치, 총, 폭발음, 크래쉬, 자동차등 강한 사운드 에펙트를 말하며, 소프트 사운드 에펙트는 여러 종류의 문 여닫는 소리, 스위치 켜고 끄는 소리, 여러 종류의 벨 소리등 일상적인 사운드 에펙트를 말하며, 엠비언스 사운드 에펙트는 도로 소음, 주택가 소음, 새소리, 숲속의 바람소리등 주변 공간음을 만드는 사운드 에펙트이다.
사운드 에펙트 에데터는 정교한 에디딩의 기술로 영상에 맞는 사운드 에펙트의 정확한 싱크 포인트와 영상에 사이즈에 맞는 엠비언스등을 적재적소에 에딩팅을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서운드 에티터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사운드 에펙트 라이브러리를 잘 정리하여, 사운드 소스를 찾는 시간보다는 사운드를 에디팅하는 시간에 많은 시간을 분배하여야 한다. 처음 사운드 에티터에 입문하는 에디터는 바로 에디팅을 하는 경우보다는 사운 에디터의 보조적인 역할로 에디팅 할 사운드 에펙트를 미리 찾아놓아 정리 하는 작업을 먼저 배워 사운드 에펙트의 종류등을 먼저 배우게 된다.
사운드 에펙트 에디터의 역할 수행의 포인트는 그룹별로 정리된 사운드 에펙트의 에디팅, 플랫한 볼륨그래프, 적당한 팬닝감, 서라운드 이미지의 균혀감등 프리믹싱에서 통일감 있는 사운드 에펙프의 에디팅이다. 사운드 에펙트의 소스들은 연속적이기 보다는 단발적인 소스들로서 통일성 있는 에디팅의 정리가 필요하다.
영상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사운드 에펙트들은 최대한 영상에 맞는 느낌의 소리들로서 에디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예를 들어 문소리에 대한 소리를 에디딩 할 경우 임펙트한 문소리, 일상적인 문소리, 공포스러운 문소리등 가장 영상에 적절한 소리로서 사운드 에펙트를 에디팅 하여야 한다.
그룹별 사운드 에펙트의 정리는 작업의 능률과 에디팅의 시간을 향상시키며, 다음 작업자가 손쉽게 작업인 인수 받을수 있다.
사운드 에펙트 에디터는 주로 프리랜서로서 많이 활용되어 각각의 프로젝트 마다 인원을 구성 할 수 있으며, 작업의 분배로서 짧은 시간안에 사운드 에펙트를 정리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