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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 사운드 엔지니어의 역할 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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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04월 30일 14시 29분 02초 162366 1
필름 사운드 엔지니어의 역할 Ⅰ


필름 사운드의 사운드 엔지니어는 프로덕션의 Production Sound Mixer(동시녹음기사)와 오디오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일하는 여러 엔지니어로 구분된다. 현장에서의 사운드 엔지니어의 역할과 사운드 팀의 구성, 장비의 준비, 레코딩의 테크닉을 살펴보고 후반작업에서의 사운드 엔지니어에와 사운드 에디터의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자.

현장의 소리를 그대로........ Production Recording Team

프로덕션에서 일하는 동시녹음기사는 촬영현장에서 배우들의 대사를 위주로 사운드를 레코딩하며 그 외, 현장상황의 사운드를 녹음하거나, 사운드를 채집한다.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일하는 사운드팀은 Production Sound Mixer (동시녹음기사), Boom Operator, Cable Man으로 구성이 된다.


Production Sound Mixer

동시녹음 기사는 현장에서 모든 사운드 녹음에 관한 책임을 가진 사람으로 현장 녹음팀의 헤드(Head)로서 일을 한다. 현장에서는 예기치 못한 여러 노이즈의 상황들이 생길 수 있다. 현장의 조명기 소리, 카메라 돌아가는 잡음, 특수 효과 장비의 노이즈등 현장의 다른 스텝들에서 생기는 노이즈와 현장 주변의 공사장 소음, 도로 소음, 주변의 사람들 소음등 현장에서 들러오는 여러 가지 주변 소음들 또한 현장녹음의 노이즈 일수 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동시 녹음기사는 현장녹음의 레코딩 노하우를 살려 최대한 자연스러운 현장의 대사 녹음을 하여야 한다. 동시녹음기사는 프리-프로덕션 과정에서 감독과 프로듀서와 함께 시나리오와 콘티를 보면서 현장에서의 녹음을 위한 계획과 과정을 논의하며, 현장상황을 예측하여 현장녹음에 관한 준비를 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셋트장에서의 촬영 시 소리의 울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흡음재 설치의 준비와 야외 촬영시의 마이크(붐, 와이어레스등) 및 케이블을 준비한다.
영화의 프로젝트마다 장비와 마이크의 선택은 달라질 수 있다. 동시녹음 기사는 프로젝트마다 적절한 장비의 선택으로 장비의 렌탈 및 점검으로 현장 녹음을 대비하여야 한다. 아날로그 시대의 현장녹음의 장비로는 "Nagra"라는 1/4inch 테입 레코더로 녹음을 하였다. Nagra는 정확한 Pilot Tone의 싱크로 필름 레코딩의 정확하고 안정된 싱크를 보장하였고, 높은 음질과 헤드룸, 그리고 컴펙트한 크기로 이동이 간편했다. 이후, 디지털 시대에서는 DAT를 이용한 디지털 레코딩과 Nagra Digital도 함께 개발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장비의 발전으로 타임코드 레코딩이 가능한 DAT는 현상에서 녹음이 된 다음 후반작업의 사운드 싱크작업에 보다 정확하고 편리한 작업을 가능하게 하였다.
어떠한 프로젝트에서 멀티 레코딩이 필요한 경우, 2개이상의 Wireless Mics를 배우에 설치하고 또 다른 2개 이상의 붐-마이크를 이용할 경우에는 적어도 8개이강의 멀티 레코더를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동시녹음 기사는 어떠한 프로젝트마다 올바른 마이크 및 장비의 선택으로 최상의 질의 사운드를 녹음할 의무와 책임이 있으며, 사운드 기록장(Sound Report)을 잘 정리하여, 후반작업에서의 에티터들이 보다 정확하고 올바른 사운드의 선택과 트렌스퍼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현장의 대사뿐만 아닌 Wild track, Room tone등 현장에서의 현장감을 표현할 여러 소스를 레코딩 하여야 한다.

Boom Operator.

동시녹음에서 붐 오퍼레이터의 역할은 현장에서 특히 중요함이 발휘된다. 동시녹음에서 쓰이는 마이크의 수음 방식은 Super Cardioid로서 높은 디렉션을 가진 특성으로 조금이라도 배우의 방향에 벗어나도 톤의 차이가 크게 나므로 붐 오퍼레이터의 정확한 마이킹 방향성이 요구된다.
붐 오퍼레이터는 현장에서 긴 Fish Pole을 장시간 들고 있어야 함으로 체력적으로도 튼튼하여야 하며, 신속한 손동작으로 정확한 포인트에 마이킹을 하여야 한다.
현장에서의 마이킹은 사운드를 위주로 이루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카메라의 앵글에 따라서 마이크가 배우에 근접하는 포인트는 한정되어 있고 조명이 비추어지는 빛의 각도에도 붐 마이크가 비쳐 그림자가 생기면 안 된다.
붐 오퍼레이터는 수많은 현장 경험으로 카메라와 조명기의 각도에 최대한 피할 수 있고 배우에 근접 할 수 있는 포인트에 마이킹을 하여야 하고, 장면의 한 씬 안에서 이루어지는 서로 다른 앵글의 대사 톤도 신경을 써야한다.
붐 오퍼레이터는 동시녹음 레코더에서 플레이 백 되는 사운드를 헤드폰으로 동시에 모니터 하면서, 동시녹음기사와 토크 백 시스템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동시녹음 기사는 비디오 모니터를 보면서 붐 마이크의 포인트를 컨트롤 할 수 있으면 대사의 톤 컨트롤을 위해 붐 오퍼레이테에게 여러 가지 마이킹 포인트를 지시 할 수 있다.
현장에서 배우의 연기는 정적인 연기에서부터 동적인 연기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이러한 배우들의 연기 동선을 리허설 때 정확히 숙지하고 감독의 싸인에 따라 카메라가 돌아가면 붐 오퍼레이터는 정확한 대사의 포인트에서 배우의 동선에 따라 붐을 이동하여야 한다. 이러한 이동 중 과격한 동작은 붐대의 진동으로 레코딩 되는 대사의 소스를 망칠 수 있으므로 주의 하여한 한다.
붐 오퍼레이터는 반드시 현장에서 원하지 않는 노이즈의 요인에 대하여 신경을 써야하며, 이러한 요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시 녹음기사나, 조감독과 상의하여 해결하여야 한다.
이외에 붐 오퍼레이터의 책임은 촬영 전 동시녹음 기사의 계획에 맞는 장비와 시스템의 준비를 하고, 각종 레코딩 테입, 레코더의 밧데리, 각종 케이블 및 커넥터를 준비하고 항상 여분의 밧데리를 준비하여 현장에서 녹음 사고를 미리미리 준비하여야 한다.

Cable Man

동시 녹음팀의 막내의 역할로서 현장에서 붐 오퍼레이터를 도와 두 번째의 붐 마이크를 컨트롤 한다. 케이블 맨의 역할은 현장에서 동시녹음 레코더와 붐 마이크간의 케이블을 연결 정리하고, 동시 녹음팀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장비를 설치한다. 현장에서 쓰여진 오디오 케이블을 수많은 다른 스텝들의 움직임에 방해되지 않고 케이블의 보호를 위해 항시 정리 정돈하여야 한다.
또한 예기치 않은 현장 상황에 대응 할 수 있도록 여러 케이블의 연결과, 커넥터를 이용한 케이블링 능력이 요구된다.
촬영 시 붐 오퍼레이터의 이동에 따라 케이블을 컨트롤하는 일 또한 케이블 맨의 역할이다.

프로덕션 레코딩의 진행과정

현장에서 모든 스텝들이 촬영을 하가 위해 준비하고 셋팅하는 시간은 아주 지루한 기다림의 시간이다. 오디오의 셋팅은 카메라와 조명의 셋팅이 끝 난 후에나 위치를 잡을 수 있고, 이러한 기다림의 시간동안 동시녹음 팀은 촬영시 일어날수 있는 사고에 대해 장비 점검을 하여야 한다.
테스트나 리허설 때 동시녹음기사는 사운드의 소스를 확인하고 붐 오퍼레이터의 포인트를 확인한 후, 인풋 게인을 셋팅 한다.

감독이나, 조감독의 "사운드"라는 외침에 동시녹음기사는 레코더를 레코딩한 후 레코더의 작동에 이상 없음을 확인 후, "스피드" 라고 외치고 다시 감독은 "카메라" 라고 외친 후 카메라 감독의 "롤링"이라는 외침을 확인한다.
이렇게 모든 장비가 순차적으로 돌아가면 연출부의 한 사람이 슬레이트를 치게 되고 감독은 "액션"을 외치고 배우의 연기는 시작된다.
감독의 "컷"의 외침에 레코더는 정지되며, 엔드엔 1Khz 톤을 짧게 두 번 "삑~삑~" 레코딩하여, take를 구분한다.
동시녹음 기사는 사운드의 레코딩 질에 따라 감독과 상의하여 "OK" 또는 "NG"를 결정 할 수 있다.
항상 레코딩이 끝난 후에는 사운드 기록장에 사운드의 기록을 하여야 한다.









장비의 준비.................The Basic Recording KIT

현장 녹음의 장비들을 살펴보고, 예산과 프로젝트의 계획에 맞게 준비 하여야 한다







레코더의 장비를 한 카트에 모아서 현장에서 효과적인 녹음과 장소의 이동성을 위하여 필요한 장비. 이 카트에는 동시 녹음기, 포터블 믹서, 프리앰프, 컴프레셔, 리미터, 사운드 기록장, 여분의 밧데리 및 테입등을 보관 할 수 있다.


아날로그의 장비로는 "Nagra" 제품을 가장 많이 쓰고, 디지털 장비로는 DAT인 Fostex사의 PD4, Sony의 D10 ProⅡ등 있으며, Nagra의 릴 디지털 및 하드 디스크 레코더가 사용된다.
동시 녹음기의 선택은 노이즈가 적고 헤드룸이 높으며, DC의 전원으로 싱크의 안정성이 요구된다.











여러 마이크를 사용하여 2채널의 레코더에 녹음할 때 사용하며, 오실레이터, 토크 백등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주로 Shot Gun 마이크로서 낮은 노이즈에, 슈퍼 카디오이드 방식의 스몰 다이어프램의 컨덴서 마이크를 사용한다.
Sennhiser사의 MKH60, MKH416P 등이 있으며, 악세서리로는 Suspension, Basket Windshield, Hairy Cover등이 필요하다.





여러 가지 길이와 색상의 케이블을 준비하고, 여분의 케이블도 준비 하여야한다. 현장에 쓰이는 케이블은 내구성이 강하고 꺽임이나 꼬임에 강해야 한다.


초소형에 주파수 반응이 고르며, 내구성이 강하고, 주파수의 간섭이 적으며, 잡음이 없어야 한다.






붐 오퍼레이터가 사용하는 장비로서 여러 가지의 길이를 준비하여야 한다.




마이크의 흔들림에 잡음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바람이나, 에어 노이즈로 보호받을 수 있다.









동시녹음 팀간에 필요한 통신 수단.







<여분의 Plug, Battery>

<아크릴 판, 담요 등>
야외 현장의 비나 기후에 장비를 보호.

라이브톤 최태영실장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정우
2015.05.20 15:48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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