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믹싱
1. 영화 믹싱의 정의
2. pre production
3. sound clinic
4. adr recording
5. foley recording------------------------------------------------------------
6. effect technic
7. ambience technic
8. music editing
9. pre-mixing
10. final-mixing
11. dolby encording
12. 광학 녹음
13. 기술시사
14. 관객의 반응
5. FOLEY RECORDING
폴리 레코딩이라 함은. 사전적인 의미로 보면 사람의 행동을 따라하는 것으로 표현되는데, 실제 발자국소리라던가, 움직이는 소리를 스튜디오 내에서 녹음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현재 폴리의 영역은 굉장히 광범위해졌으며 발자국소리는 물론, 다른 특이한 소리까지 나타내고 있다. 나중에 얘기할 이펙트 부분을 이 폴리 레코딩의 작업으로 많이 커버를 할 수 있으며, 그 영역은 앞으로도 많은 폴리 아티스트들의 노력의 여하에 따라 많은 발전을 할 수 있으며, 사운드 창조에 있어서 굉장히 심사숙고 할 부분이다.
그리고,, 실제 영화에서 쓰였던 의상이나, 도구들을 연출부 쪽에.. 얘기를 해서 빌릴 수 있다면, 그것은 금상첨화 인 것이다. 실제 도구들로 폴리를 한다면, 그것보다 더 한 폴리사운드 가 어디있겠습니까!!
-폴리의 팁-
A. footsteps - 뒷축부터 앞꿈치까지 한번에 끊기지 않게 굴려가며 걷는다.
(실제 걷는 소리와 비교해 가며 연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큰 원을 그려가며 걷는 연습을 하고 서서히 원을 좁혀가며 걷는 연습을 한다
upstair - 앞꿈치 쪽에 강하게 임펙트를 줘가면서 걷는다.
downstair - 뒷꿈치 쪽을 강하게 해서 걷는다.
high hill - 딱딱한 뒷굽의 옆면을 사용하여 무게 중심은 앞으로 둔채 걷는다
mic position - 허리만큼의 높이에서 발쪽을 향하게 놓고 녹음한다.
(실외장면일 때는 좀 더 마이크를 붙여서 녹음한다.)
- 좀더 무거운 발소리를 원할 때는 마이크를 땅에 묻어서 녹음한다.
B. punch - 쇄골 쪽을 주먹으로 때리는 소리와 손가락을 구부린 손바닥을 살에 치는 소리를 섞는다.
C. bodyfall - 직접 몸으로 떨어지는 소리와 샌드백으로 내리치는 소리
D. stab - 양배추에 진짜 칼을 꽂는 소리와 자몽을 발뒤꿈치로 밟는 질퍽안 소리를 섞는다.
E. cloth - 옷의 양옆을 세로로 잘라 그걸 잡고 옷 소리를 낸다.
마이크 포지션은 허리정도의 높이에서 손 쪽을 향하게 놓는다.
F. whoosh - 고무호스나 파이프 등을 돌려 소리를 낸다.
단, 화면에 맞추어서 소리를 만든다.
G. animal -
*날개소리 : 탁구채에 깃털을 꽂아 그걸 움직여 퍼득거리는 소리를 낸다
*동물 발소리 : 개발 소리는 손가락으로 내거나 가죽에 천을 채워넣은 뒤 앞쪽에 못을 박아서 사용한다. 아님 진짜 닭발이나 오리발을 가져다 소리을 내기도 한다.
H. underwater - 수조 안에 물을 넣은 다음 물소리를 녹음한다.
그런 다음 pitch shift를 이용해서 피치를 많이 낮추어 사용한다.
마이크 포지션은 물과 되도록 가깝게 해서 녹음한다. 물이 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윈드 스크린이나 팝 필터를 사용하면 된다.
◎ 스타워즈의 광선검 소리
후라이팬에 전기면도기를 켜놓을 채 올려놓은 뒤 그것을 길게 녹음한다.
그 소리를 스피커로 나오게 한 뒤 샷건 마이크를 가지고 화면의 액션을 따라하며 스피커로 나오는 소리를 다시 받는다.
◎ 전기가 흐르는 소리
큰 튜브 안에 장난감 스프링을 넣고 흔들어서 소리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