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 하도 오래전에 캡춰한거라 글자가 깨진 것도 있고
(인터넷 발달 하기전에 받은 거라...)
아마 지금 검색하면 더 휼륭한 자료 찾겠지만...
작성자의 저작권에 대한 예의도 있고 해서
쓴 사람 하이텔 아이디와 이름 그대로 올립니다.
도움되셨으면 하네요....
이하 전문입니다.
(깨진 글은 유추해서 보시길 ^^;)
제목 : 돌비스테레오와 THX 시스템에 대하여 고영재 (picapica)
< 돌비 스테레오와 THX 시스템 >
최근 들어 영화의 포스터를 들여만 돌비 스테레오와 THX라는 두 가지 낱말이 흔히 등장한다. 이것은 모두 영화관 또는 영화 필름의 음향에 관계되는 것으로, 이 양자가 적절히 소란 영화관의 음향은 가위 혁명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다. 과거에 느끼던 영화관의 사운드와는 매우 다른 느낌을 갖게 된다. 이에 영화의 깊은 이해를 위해 음향과 음악에 관련하여 두 요소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것으로 생각되 간단하게나마 정리해 보았다.
== 돌비 스테레오 ==
돌비 스테레오는 정확하게는 돌비 서라운드 스테레오를 말하며, 1975년에 극장용으로 개발된 서라운드 입체 음향 시스템이다. 이것을 오디오에서의 돌비 잡음 감쇠 시스템인 돌비 B, C 또는 HX 등과 혼동하는 사람이 많다. 이것은 모두 미국의 돌비연구소에서 내놓은 시스템이지만 기능적으로는 전혀 별개의 것이다.
1970년대초의 오디오계에서는 4채널 스테레오가 등장하여 한동안 많은 관심과 기대를 모얐으나 CD-4, QS, SQ등 4채녈 방식이 서로 통일되지 않아 자멸해 버렸다. 그 중 SQ와 같은 매트릭스식 4채널 방식은 보통의 2채널 스테레오의 좌우 채널에 숨겨진 정보를 담고, 후방의 양채널에는 L-R 신호와 L+R 신호를 합설하여 4채널을 만들어주는 방식. 이것이 돌비 서라운드로 변형, 발전되었다.
이 돌비 서라운드 스테레오는 35mm 또는 75mm의 사운드 트랙에 기록된 2채널(L,R)에 후방 채널의 정보를 담아 디코더를 통하여 후방 채널의 음을 생성해내 증폭한 후, 극장 뒷면에 설치된 리어 스피커 또는 서라운드 스피커에 의해 특별한 음향효과를 내게 한 것이다. 그러므로 좌우의 2차원적인 스테레오 효과에서 진일보하여 후방 채널까지 합세한 3차원 스테레오 효과를 관객에게 제공하게 되었다.
이 돌비 서라운드 스테레오 디코더의 대체적인 원리는 <그림1>과 같다. 좌우의 음성신호는 일단 OP앰프 등을 사용, 감산회로를 통하면 후방채널 신호가 된다. 이 신호는 넓은 홀에서 듣는 듯한 음장감을 느끼도록 20ms정도 시간을 지연기킨 후, 7kHz의 저역통과필터(low pass filter)를 통하게 한 다음 최종적으로 돌비 B타입과 유사한 잡음감쇠회로를 통과시켜 후방 즉 서라운드 채녈의 음을 만들어낸다. 여기서 저역통과필터를 통하게 하는 이유는, 서라운드 채널의 음악신호 중 7kHz 이상을 제거하여 앞쪽 채널의 음과 시간지연에 따른 복잡한 관계로 인한 sibilants현상(대사 특히 남성음성에 즈 '스', '츠'등의 발음이 겹쳐 불맬 蠻測 현상)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다.
left *--+----------------------------------------------> front left
|
right *-+-+--------------------------------------------> front right
| | +---+ +--------+ +--------+ +--------+
+-+-->|L-R|-->| 20ms +-->|7kHz로 +-->|잡음감소+---+
+---+ |시간지연| |패스필터| +--------+ |
+--------+ +--------+ +--------+ |
|서라운드|<--+
| (리어) |
+--------+
< 그림1>
이러한 기본적인 돌비 서라운드 스테레오의 채널 분리도는 인간의 귀가 식별 가능한 최초의 수치인 3dB밖엔 되지 않는다. 따라서 객석의 중앙에 위치한 관객들만이 제대로 그 효과를 느낄 수 있는 단점이 있어, 현재는 전자적으로 분리도를 향상시키는 회로를 부가한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다. 이것을 구별하여 전자를 돌비 서라운드 스테레오라고 하며, 후자를 돌비 서라운드 프롤로직(dolby surround prologic)이라 한다. 이때의 전후 채널 분리도는 6dB로 증가하여 보다 많 같뇟 섬璨諍 효과를 제공한다.
1978년 이후의 극장용 돌비 서라운드 스테레오 시스템은 모두 전자회로에 의한 채널 분리도를 증가시킨 시스템으로 '스타워즈'를 비롯하여 'The Empire Strikes Back','Return of The Jedi'로 이어진 스타워즈 시리즈와 스필버그 감독의 모든 영화가 이방식으로 녹음되었다. 그 중 특히 '톱건' '백 투 더 퓨처' 및 '아마데우스'와 같은 영화가 돌비 서라운드의 효과를 유감없이 들려주었다.
== THX 시스템 ==
돌비 서라운드 스테레오가 영화관의 입체음향 창조에 의한 하恙 樗 음향 개선이라고 한다면, THX시스템은 음향 개선을 위한 총체적인 소프트웨어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이 THX 시스템 발단은 1980년에 루커스 필름사가, 미국 캘리포니아의 산 라파엘에 있는 동사 소유의 스카이워커 목장에 사운드 트랙 레코딩과 극장용 음성 시스템 연구를 위한 기술연구소와 鰥 극장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영화관을 위한 음향 개선 연구를 시작한 데에서 기인한다.
그 당시 조지 루커스 자신은 '스타워즈'의 대성공에 필적할 후속편인 'The Empire Strikes Back'을 기획하고 있었다. 그는 '스타워즈'의 음향효과가 자신이 의도한 바에 못 미치는 영화관이 많았고, 또 영화관마다 차이가 심하다는 것에서, 개선의 여지가 많음을 알았다. 그래서 후속작을 위하여 영화관의음향 시스템에 대한 기본 조사 시작하였다. 이기본 조사에 의하여 얻어진 결과는, 1980년대초의 극장 음향 시스템이 알텍 A4 스피커를 중심으로 한 40년대의 시스템과 크게 다를 바 없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현대적인 음향 재생에 무리가 많고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1. 대사를 극장 안에 골고루 전달하도록 설치했기 때문에 중음 대역이 저음, 고음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조되어 있다.
2. 대음량시의 왜율이 많고 특히 저음 성분이 많을수록 왜율이 크게 증가된다.
3. 1/3옥타브 핑크노이즈로 측정한 결과, 관중에게 동일 음압으로 전달되지 않고 위치 에 따라 음압이 크게 달라진다.
이러한 문제점 분석이 끝난 후, 현대의 음향이론과 발달된 기기의 사용에 의한 획기적인 종합 개선책이 나왔는데 이것이 바로 THX 시스邦막 발전되었다. 이 THX 시스템의 발전은, 그간 40년 동안의 실내음향학 및 돌비 서라운드 스테레오의 출현, 그 발전에 크게 힘입고 있다. THX 시스템의 개략도는 <그림 2>와 같으며 35mm용은 70mm용에서, 35mm화면 범위를 넘는 left extra와 right extra가 생략된다. THX 시스템에 의한 음향 기기의 주요한 변화는 스피커 시스템에 있다. 구체적으로 우퍼는 알텍 A4 스피커 시스템의 쇼트 혼 타입에서 15인치 우퍼를 수직으로 2개 쌓아놓은 형상의 다이렉트 래디에이터 타입으로 개량되었고, 중고음 부분도 멀티섹트럴(multi-sectral)혼에서 콘스탄트 다이렉티비티(constant directivity)혼형으로 개량되었다. 이것은 24dB의 슬로프로서 500Hz를 기준으로 각각 중고음 및 저음을 담당한다.
앰프는 보통 중고음 및 저음용 모두 250W급을 사용한다. 고음용에도 250W 급을 사용하는 이우는 심벌즈가 부딪칠 때와 같이 매우 짧은 순간의 대음량시에도 찌그러짐 없이 재생하려는 의도이다. THX 시스템에 사용하는 스피커나 앰프 및 프로세서 등은 모두 사전에 루커스 필름의 검사를 거쳐 공인된 기기 범위 안에서 개개의 영화관의 특성에 맞게 골라 사용하여야 한다. 뒤에서 다시 말하겠지만, 공인된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THX 시스템을 완비한 영화관으 정식 등록될 수가 없다.
이러한 공인된 스피커 시스템은 주로 알텍, JBL, 일렉트로보이스 및 프로SR용으로 잘 알려진 피비사의 제품이며 앰프들은 주로 BGW, 암크론, UREI및 알텍, JBL사의 프로용 제품이나, 해플러사의 DM-500과 P-505가 들어있다.
이처럼 공인된 기기군 중에서 개개의 영화관에 알맞은 기기가 선택되면 기기의 세팅에 들어간다. <그림2>와 같이 마그넷 필름 또는 광학식의 사운드 트랙에서 나온 영상 신호는, 시네마 프로세서(돌비 서라운드 프로세서를 포함하고 있음)와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를 거친 신호음은, 대사의 경우 중앙스피커로 들어가고, 좌우의 신호음은 좌우 스피커 시스템으로 그리고 초저음은 서브우퍼로 가는데, 70mm 영화의 경우 35mm 영화에 비해 화면이 훨씬 넓기 때문에 별도의 좌우 스피커가 추가로 가동된다. 이 전면의 스피커군은 영화관에서 스크린 바로 뒤에 위치하기 때문에 관객은 볼수가 없다. 그리고 서라운드용 스피커는 음원을 알 수 없이 멀리서 들려오는 듯한 아득한 느낌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소형 스피커를 여러 곳에 장치한다.
마그네틱 +----------------------+
+----------+ 시네마프로세서 | +-+--S left
+-+--+옵티컬 +----------+-----------+ | |
| 프 | +----------+-----------+ +-+--S left extra
| 로 | | THX모니터3417 | | |
| 젝 | +-------+--------------+ +-+--S centar
| 터 | |모니터 | THX크로스오버| | |
+----+ +---+---+--------+-----+ +-+--S right extra
+-------------+--------<---+-+-------+ |
+-------------+---------->---+----+ +-+--S right
S S | | |
| 서라운드스피커 | | +-+--Sub
S S | |
| | | |
+-S---S---S---SS---S---S---S-+ +----+
< 그림2 >
스피커 세팅이 끝난 후에는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실내음향의 표준 커브인 ISO2969커브(또는 돌비 스테레오커브 혹은 와이드 레인지 커브라고도함)에 맞도록 각부를 조정하여 영화관내의 모든 지점에서 40Hz-16kHz의 (+-)3dB내에 들도록 세밀히 조정한다. 이와 함께 영화관 내부의 소음지수가 NC커브(noise criteria curve)의 30이하에 들도록 THX 시스템은 규정하고 있다.
이 외에 스크린의 밝기 등까지도 규정한 대로 따라야만 공식 THX 시스템을 완비한 영화관으로 공인받을 수 있다. THX 시스템은 루커스 영화사의 기술자가 모든 기기를 설치한 후 소음, 주
파수 특성을 측정하여 그들이 정한 기준에 들 때 공식 THX 옴」活막關 공인받게 된다. 또한 이 영화관은 6개월마다 재검사를 받으며 공인 영화관으로의 자격은 일년마다 갱신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루커스 필름은 영화관의 음향 시스템을 항상 어느 수준 이상으로 유지시키려고 하고 있다. 이 공인된 THX 시스템 영화관에서 느끼는 음향 특성은 종전의 극장에서 느끼던 것보다는 가정용 하이파이 기기를 듣는 느낌이 나며, 특히 저음의 박력에 놀라게 된다. 공인 THX 시스템 영화관은, 어느 나라 어느 영화관에 가더라도 느끼는 음의 인상은 매우 비슷하다.실제로 이 공식 THX 영화관에 영화가 배급될 때는 사운드 트랙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같이 배급해 각종 음향 컨트롤 방법 및 볼륨의 위치까지도 자세히 지시하여 균일성을 유지시키고 있다고 한다.
THX 공인 영화관은 전세계적으로 300여개 이상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명보극장과 브로드웨이 극장이 THX 공인 영화관으로 알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