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현주의의 배경
1918년 제차 세계 재전이 끝나자 더 이상 군국주의적인 선전 영화를 만들 필요가 없어진 독일 영화계는 세 가지 유형의 영화 제작에 집중하였다. 하는는 1910년대 총 나타나 국제적 인기를 모은 장르로서 스파이와 탐정, 이국적 배경을 담은 일련의 모험물들이었고, 두번째는 동성애나매춘등을 '교육적'으로 다룬 영화들,마지막으로 전쟁 전에 만들어졌던 통속적인 이탈리아 역사 서사물들을 모방한 영화들이었다. 이 마지막 유형의 영화들이 UFA(Universum Flim A .G :1917년에 참전 지지 영화를 후원하기위해 만든 거대 영화사)에 재정적인 성공을 가져다 주었는데,1919년 에른스트 루비치의 <도바리 부인>은 독일 영화를 세계 영화 시장에 재등장하게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시기에 독립적으로 활동하던 일부 소규모 영화사들 중 에리히 폼머가 이끄는 <데클라 비오스코프(Decla-Bioscop)>사는 두 젊은 작가 칼파이어와 한스 노비츠가 가져온 독특한 시나리오를
영화화 하는데, 당시 전위 운동의 하나로 처음 미술에서부터 나타난 '표현주의' 사조를 영화에 도입한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1919)>이 그것이다. 소액으로 제작된 이 영화는 미국과 프랑스, 그밖의 나라에서 대대적인 선풍을 일으키면서, 표현중의 양식을 모방한 영화들이 대거 만드러지게 한 표현중의 영화의 효시였다.
표현주의 영화의 성공은 독일의 전위적 작업이 주로 상업 영화계 내에서 이루어지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소규모 영화사들 뿐만 아니라 UFA와 같은 대회사도 표현주의 영화 제작에 참여했던 것은 이 영화들이 미국 영화들과 경쟁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실제로 1920년대 중반에 이르면 독일 영화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영화들로 폭넓게 인정받았다.
2. 표현주의 경향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은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표현주의 회화' 라고 할 수 있었다. 주로 촬영과 편집에 기반하는 프랑스 인상주의 양식과는 대조적으로 도일 표현중의는 미장센에 크게 의존했다. 표현적 의도에 따라 형태는 비현실적으로 왜곡되고 과장되었으며, 배우는 자주 진한 분장을 하고 갑작스럽게 느리게 또는 불규칙하게 동작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미장센을 이루는 모든 요소들이 전제 구성을 위하여 회화적으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이었다. 인물은 단지 세팅속에 있는는 것이 아니라 그와 함께 시각적 요소를 이룬다.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에서 표현주의적 양식화는 광인의 왜곡된 시긱을 전달해 주는 기능, 즉 주인공의 시각이 투영된 세계를 의미했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하나의 양식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자 영화감독들은 표현주의적 양식을 더 이상 광인의 서사적 시점으롯 동기부여를 하지 않게 되었다. 대신 무르나우의 <노스페라투(1922)>와 같은 공포 영호나 공상적인 이야기들, 또는 프리츠 랑의<니벨룽겐(1924)>같은 대하 서사극에서 양식화된 기능을 하였다. 사실 표현주의 영화에는 세트 디자이너의 영향력이 아주 컸는데, 당시 독일 스튜디오의 디자이너들은 주연 배우보다 더 많은 액수의 급료를 받았으며 그것은 이례적인 일이었다.
또한 독일 표현주의 영화인들의 가장 뛰어난 공헌 중에서 하나는 보다 본격적으로 카페라 움직이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는 것이다. 그 동안 연극적인 동작을 기록하는 객관적 수준에 머룰러 있던 카메라는 주관적인 관점에서 세계를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달리거나 비틀거리고 환각에의해 어지러워하거나 고통스러워 할 수 있게 해방되었다. 이는 대상을 취급하는 방법에 영향을 끼쳤를 뿐만 아니라 전에는 결코 다룰 수 없었던 주제나 인물에의 접근을 가능하게 했다.
특수 조명에 대한 공헌도 간과할 수 없다. 첫째 로우 키(Low-Key)조명의 새로운 유행을 들 수 있다. 촛불로 밝혀진 방, 얻컴컴한 계단.밤거리,캬바레 그리고 독일 영화의 야행성 인간들 등으로 인해 스크린은 갑자기 어두워졌다. 두번째는 키 라이트(Key-Light)의 사용이었다.
키라이트는 대개 장면 안의 광원로부터 나타는 세트상의 가장 밝은 빛인데, 표현주의 영화인들은 한 쇼트 내에서 조명을 덜 받는 것들 가운데 하나의 밝은 부분이 존재하게 되면 그것이 관심의 중심부가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들은 또 프레임 전반에 걸펴 균형잡힌 다양한것을 알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스크린 위로 시선을 이끌고, 주요 요소들은 돋보이게 하고 덜 중요한 것드에 의해 강화시켜 주는 질서 정연한 구성에 들어 맞는 조명 배치를 통해 그것을 만족 시키는 방법을 익혔다.
독일 표현주의가 사라지게 되는 데는 여러가지 상활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다. 1920년대 초의 천정부지 인플레로 독일 영화사들은 자국의 영화를 값싸게 다른 나라로 수출함으로서 국외에 표현주의 제작에 실제적인 이득을 가져왔다. 반면 마르크 환율의 폴락은 독일 영화사들로는 외국 상품을 구 입하는데 감당하기 어려웠고 자연 수입을 감소시켰다. 그러나 1924년 미국의 다우스 플랜은 독일 경제를 안정시키는 데 기여했고 외국 영화도 비번하게 들어오게 됨으로서 거의 10년간 독일 피할 수 있엇던 외국 영화와의 경쟁을 불러왔다. 또한 표현주의 영화의 제작비 또한 치솟고 있었는데, 프리츠 랑의 <메트로폴리스>는 엄처난 비용이 든 서사물로서 UFA를 한층 더 재정적인 곤궁에 빠뜨리게 된다.
3. 대표적인 감독과] 작품들
1) 프리츠 랑
1980-1960. 오스트리아 태생으로1921년<피곤한 죽음>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획득한다.192년 초기 걸작 중 하나인 <도박사 마부제 박사 Dr.Mabuseder Spieler>를 만든 이후 미국에서 활동하는데, 19335년부터<인간 사냥꾼><교수형 집행관의 죽음><공포의 성><망토와 비수>등의 도시 범죄영화들을 만들었다.<이유 없는 의심>을 끝으로 다시 독일로 갔다가 오리엔탈리즘에 심취하여, 1959년 인도를 배경으로 한 <벵갈의 호라이><힌두묘>를 만든다. 1960년<마부제 박사으 천개으 눈>을 끈으로 감독 생활을 마감했다.
2) F.W 무르나우
1888-1931. 1919년 <푸른 옷을 입은 소년>으로 데뷔하여 1922년에는 <노스페라투>를 1924년에는 <마지막 웃음>을 발표한다. 그후 미국으로 이후하여 말년에는 기록 영화 작가인 로버트 플래허티와 <타부(28')>들을 공동 제작한다. 독일 표현주의부터 시작하여 실내극 영화까지. 독일 초기 영화사의 한 획을 긋고 있는 작가로 평가 되고 있다.
3) 로베르트 비네
1881-1938. 1912년 코미디 배우로 데뷔하여 베를린의 "레싱 극장"에서 배우,작가,연출가로 활동한다. 코미디 영화 <아우 피로몬과 형 리스레(1916)>를 발표하면서 제작자들에게 인정 받게 되고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1919)>들의 걸작을 남겼지만.이후
와 등의 작품은 튼 관심을 끌지는 못한다. 주제으 독창성과 배우들에 대한 독특한 연기 지도에도 불구하고 종종 상업적이란 평가를 받았으며, 자신의 성향을 드러낼 수 있었던 독일 영화 전성기에 살다간 풍운아적 인물이다. 1938년 유작을 남기고 파리에서 사망했다.
출처...오랜전에 인터넷에서 인쇄해서...잘 모르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