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사실을 그대로 인식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틀린 생각입니다.
"인지과정"을 통해서 사실을 선택적으로 인식합니다.
각 영역별로 두가지 사고법을 비교 해 볼게요.
자신이 어떤 사고법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1. 재능
(고정형) "될놈은 된다" "재능이 중요하다" 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은 재능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노력이 중요하다"라고 이야기 해도 믿지 않습니다. 그들은 재능 때문에 성공했다고 믿습니다.
(성장형) "재능은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다" "재능이 없어도 잘 먹고 잘 살 수 있다" 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재능을 부정하지 않지만, 재능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에 집중합니다.
2. 노력
(고정형) 노력하는 것도 재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능이 없는 노력은 고통만 준다고 생각합니다. 노력은 지배계급이 만들어낸 강요라고 생각합니다. 꼰대들이나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성장형)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노력으로 뭔가를 이루지 못해도, 배울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력은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3. 비판
(고정형) 자신에 대한 비판을 견디지 못합니다. 자신도 똑같이 비판해야 풀립니다. 자신에 대한 비판은 못 견디면서, 사회에 대해서 엄청난 비판을 합니다. 헬조선, 수저계급론 등을 들먹이며 피해자 코스프레를 합니다.
(성장형) 자신에 대한 비판을 고마워합니다. 당장 감정이 상할 수는 있지만, 비판을 피드백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남들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사회를 탓하거나 환경을 탓하지 않습니다. 사회와 환경이 영향을 미치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4. 도전과 실패
(고정형) 어떠한 시도도 못합니다. 항상 생각만 하다가 시작하지 못합니다. 계획만 장황합니다. 왜냐하면 실패를 심적으로 감당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패를 성공을 위한 과정이 아니라, 자신의 실패로 받아들입니다.
(성장형) 실패하지 않는 것은 게으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패하는 것은 도전의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실패를 발전의 과정으로 생각합니다. 실패하면 배웁니다.
5. 자기자신
(고정형) 나라는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변화하기에는 너무 늦거나, 나이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성격과 지능은 고정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장형) 나 자신은 수많은 세포와 원자의 집합체라고 생각합니다(과학적사실). 그리고 이것은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자신도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가합니다. 성격과 지능은 변화한다고 믿습니다.
6. 사회
(고정형) 한 개인의 변화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회가 모든 것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와 헬조선이 자신을 힘들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피해의식에 사로잡혀있고, 부자들을 원망합니다.
(성장형) 사회의 변화는 나의 변화로부터 시작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를 비판할 때는 균형잡힌 시각으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합니다. 사회가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