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쏘드 배우
극중 캐릭터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연스런 내면연기를 소화할 수 있는 뛰어난 배우
1930년대 러시아의 스타니슬랍스키(K.S.Stanislavskii)가 개발한 연기법, 즉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을 습득한 배우를 일컫는다. 그는 모스크바예술극장에서 배우들은 자신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 극중 캐릭터와 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독특한 연기법을 가르쳤다.
이 연기법의 요지는 극중 캐릭터를 제대로 연기하기 위해서는 미리 주문된 형식적인 연기가 아니라, 캐릭터에 대한 상세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캐릭터의 내면 요소까지 연기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후 스타니슬랍스키의 연기법은 현대 연기법의 교과서로 불릴 만큼 연극·영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메소드 배우 역시 여기서 유래한 용어로, 극중 캐릭터의 내면에 숨어 있는 감정까지 이끌어 낼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배우, 곧 연기력이 뛰어난 배우를 말한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메소드 배우라는 용어가 널리 알려진 것은 1950년대 미국 할리우드 영화를 통해서이다. 1947년 스트라스버그(Lee Strasberg)와 카잔(Elia Kazan) 등은 '액터 스튜디오'를 설립해 주연배우들의 화려함만을 강조하던 기존의 영화 풍토에서 벗어나, 극중 캐릭터의 성격이나 심리 등 세세한 내면까지 연기할 수 있는 배우들을 배출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 스튜디오를 통해 《워터프런트 On The Waterfront》(1954)의 브랜도(Marlon Brando)와 스타이거(Rod Steiger), 《에덴의 동쪽 East of Eden》(1955)의 딘(James Byron Dean) 등 20세기 할리우드 영화를 대표하는 많은 메소드 배우들이 배출되었다. 그후 메소드 연기는 1960년대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의 즉흥연기론에 큰 영향을 주었고, 현재 메소드 배우는 훌륭한 연기자를 뜻하는 일반명사로 쓰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