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 : 시나리오
1,032 개

시나리오 용어정리 (한글판)

besthammer besthammer
2004년 11월 22일 20시 04분 07초 770689 38 5
ᄀ)
*가로세로비(Aspect ratio) ; 프레임의 가로 세로 비율.
*고감도 필름(Fast stock, fast film) ; 빛에 매우 민감하고 입자가 굵은 필름. 기존 조명만을 사용해 촬영해야 하는 다큐멘터리 작품에서 종종 사용된다. 저감도 필름 참조.
*고전영화(Classical cinema) ; 대략 1910년대 중반 그리피드로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제작된 대부분의 극영화를 지칭하는 용어. 고도의 기술적 완성도, 고전적 편집 관례를 중시하는 이 영화들은 스토리, 스타, 투자가치 등을 주로 따진다. 시각 스타일은 기능적이며 배우들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약화된다. 이런 종류의 영화들은 분명하게 설정된 갈등, 클라이맥스를 더욱 강화하는 복잡함, 의례적 종결 등 서술적으로 구조화된다.
*고전적 편집(Classical cutting, decoupage classique) ; 일련의 쇼트가 장면의 물리적 행동에 의해서라기보다는 극적이고 감정적인 측면에 의해 결정되는, 그리피드에 의해 발전된 편집 스타일. 일련의 쇼트는 논리적 요소뿐만 아니라 심리적 요소 속에서 사건의 해결을 묘사한다.
*교차편집(Cross cutting) ; 두 장면의 쇼트들을 서로 바꿔가면서 편집하는 것. 상이한 곳에서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
*구축 쇼트(Establishing shot) ; 관객에게 다음에 나올 클로즈 쇼트의 의미 맥락을 제시하기 위한 쇼트이며, 일반적으로 한 장면의 도입부에 제시되는 익스트림 롱 쇼트나 롱 쇼트.
*극소주의(Minimalism) ; 엄격과 절제로 특징되는 영화제작 형태로 모든 영화적 요소는 정보의 극소화로 축소된다.
*극영화(Feature, feature-length film) ; 보통 한 시간 이상 2시간 이하로 상영되는 영화.
*극적 대비(Dominant contrast, dominant) ; 확연한 시각상의 대비로 관객의 강력한 즉석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영화영상의 범주로, 때때로 극적 대비는 음향이 될 수도 있는데 이때 영상은 종속적 대비로 작용한다.
*기호학(Semiology, semiotics) ; 기호(sign) 혹은 상징적 약호(code)를 의미표현의 최소단위로 연구하는 영화 소통이론. 구조주의 언어학의 방법론 및 이론에 영향을 받아 규범적이기보다는 설명적이며, 가치평가보다는 체계적 확인과 분류화 작업에 중점을 둔다.
*개그(Gag) ; 때에 따라서 웃음을 터뜨리게 하는 대사나 동작.
*개그․맨(Gag-mam); 개그만을 맡아서 하는 사람
*갸르쏭느(Garconne) ; 불어로 남자다운 여자, 마그리뜨의 소설 '라 갸르쏭느' 에서 나온 말
*그래머(Grammar) ; 원래의 뜻은 문법이지만 영화에서는 원칙적인 법칙을 뜻함
*그로테스크(Grotesque); 황당하고 괴이한 것. 준말로 '그로'라고도 한다. '괴인 드라큐라' 같은 것은 그로영화이다.

ᄂ)
*나레타이즈(Naratage) ; 나레이션과 몽타아즈를 합친 말. 설명체의 대사와 더불어 그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 기법을 말함. 주로 과거의 회상장면에 사용된다.
*나이브(Naive) ; 천진난만, 순정적인 것, 정서적인 작품의 여주인공이 나이브하면 효과를 거두는 수가 있음
*나일리스틱(Nihilistic) ; 허무적인 것
*내레이션(Narration) ; 화면 밖에서 들려오는 설명체의 대사.
*내용 곡선(Content curve) ; 일반 관객이 한 쇼트내의 정보를 거의 이해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넌센스 코메디(Nonsence Comedy) ;기상천외의 엉터리 희극을 말함.
*네거티브 필름(Nagative Film) ; 음화 즉, 원판을 말함. 준말로 네거티브 혹은 네거라고 함. 양화는 포지.
*네오 리얼리스모(Neo Realismo ) ; 이태리 영화에서 유행되는 신현실주의.
*노멀(Normal) ; 정상 상태
*누우망(Nouement) ; 불어로서 문학작품, 특히 소설에 있어서 여러 가지의 사건을 착잡하게 얽히게 하는것
*뉘앙스(Nuance) ; 불어로서 화면에서 색, 음의 조화의 미, 감정 등의 미묘한 배합이라는 뜻. 즉 영화 전체의 특수한 묘미 등을 말함

ᄃ)
*다다이즘(Dadaism) ; 제1차 세계대전 말기에 일어난 반항적이고 파괴적인 경향을 띈 예술운동.
*다이얼로그(Dialogue) ; 대사. 대사 가운대는 대화, 독백, 방백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에서 대화 즉, 문답체인 대사만을 뜻함
*다이얼로그 라이터(Dialogue Writer); 시나리오 가운데 대사만 전문으로 쓰는 사람. 다이얼로그 맨, 혹은 다이얼로기스트라고도 함.
*달리(Dolly) - 달리는 촬영하는 동안 카메라가 이동될 수 있는 트럭(Truck)이나 이동 플랫폼(platform)을 말한다. 트럭은 자주 달리와 혼용되어 쓰인다. 트럭 업(truck up)은 카메라를 연기가 행해지는 쪽으로 향해 움직이는 것을 의미하며 트럭 백(truck back)은 카메라를 연기로부터 멀리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더블 롤(Double role) ; 배우의 일인 이역. 한 장면에 있어서 한 사람이 동시에 두 사람의 역을 하는 것.
*더블 익스포져(Double Exposure) 이중 노출. 하나의 화면에 다른 화면이 겹쳐져서 합성된 화면을 이루는 것으로서 환상, 혹은 유령의 출현 등에 쓰임.
*데까당(Decadent) ; 불어로서 퇴폐적이라는 뜻.
*델리케이시(Delicacy) ;섬세, 미묘
*델리케이트 (Delicate) ;섬세한, 미묘한
*도그머(Dogma) ; 독단
*드누우망(Denouement) ; 불어로서 결말이라는 뜻. 문학 작품에서 여러 가지 사건이 얽혔다가 풀려지는것. 누우망에 대해서 생긴 것.
*드라마(Drama) ; 극. 희곡. 큰 뜻으로는 극적인 것.
*디렉터(Director) ; 연출자, 감독
*딜레머(Dilemma) ; 진퇴양난. 궁지
*디멘전(Dimension) ; 차원이란 뜻. 보통 영화는 2차원이나 입체화하면 3차원이 되므로 메가식 입체 영화는 3D라고 불리우고, 최근은 시네마스코우프, 기타 등의 확대영화의 유행으로 보통 영화를 2D라 부르기도 함.
*디졸브(Dissolve) ; 약해서 Dis라고 씀. 오버랩과 같은 것이나 조금 약하다.
*디테일(Detail) 자세한 부분.
*디포메이션(Deformation) ; 사물을 변형하여 그리는 것.

ᄅ)
*라스트 신(Last Scene) ; 영화에서의 맨 마지막 장면.
*라이터(Writer) ; 작가. 영화에서는 작본가를 가리킴.
*러프(Rough) ; 거친 것. 조잡한 작품을 러프한 작품이라고 함.
*러쉬 프린트(Rush Print) ; 촬영 후 곧 현상하여 참고로 보는 필름. 약칭해서 러쉬라고도 함
*레제 드라마(Lese Drama) ;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하지 않고 읽기 위해서 쓴 희곡
*레제 시나리오(Lese Scenario) ; 읽기 위한 시나리오. 시나리오의 형식을 빌린 새로운 문학 형식. 레제 드라마에서 온 말임.
*레지스턴스(Resistance) ; 반항, 저항.
*로맨틱(Romantic) ; 낭만적, 감미롭고 아름다움.
*로드 쇼 (Road Show) ;원래는 순회 흥행이었으나 독점개봉 흥행의 뜻으로 쓰임
*로컬 칼라(Local Color) ; 지방색. 그 지방의 독특한 전통을 나타낸 것.
*로케이션(Location) ; 옥외촬영, 야외촬영.
*롱 쇼트(Long Shot) ; 원경(렌즈로부터 먼 거리에서 촬영되는 것.)
*리듬(Rhythm) ; 음율. 영화에 있어서는 화면과 화면의 연결에서 이루어지는 흐름
*리리컬(Lurical) ; 서정적
*리얼리즘(Realism) ; 사실주의 또는 현실주의
리액션(Reaction) : 앞선 행동이나 대사에 대응하는 동작이나 대사를 일컫는다.
*리플레이(Refrain) ; 후렴. 불어로는 러프랭. 영화에서 한번 있었던 장면을 다시 되풀이해서 정서를 자아내는 것.
*릴리프(Relief) ; 관객의 기분을 환화 시키고자 꾀하는 휴식. 위기와 휴식은 서로 번갈아 행해져야 함.

ᄆ)
*마니에르(Manier) ; 독어로서 모양, 모습. 문학에서는 타입의 뜻.
*매너리즘(Mannerism) ; 언제나 똑같은 수법을 쓰는 것. 상투적이며 진부한 것.
*메뉴스크립트(Manuscript) ; 기록대본. 약칭으로 스크립트
*메인 타이틀(Main Title) ; 제명, 스탭, 배역 등을 기록한 자막.
*메춰(Metier) ; 의미는 많으나 기술이라든지 기교라는 뜻으로 쓰일 때가 많음.
*멜로 드라마(Melodrama) ; 통속적인 흥미를 중심으로 구성된 영화 혹은 극. 즉 극의 내용이나 테마보다도 스토리의 전개에 중심을 둔 것.
*멜랑콜리 (Melancholy); 약간 달콤한 우수.
*모노 드라마(Mono Drama) ; 독극. 일인극.
*모노 톤(Monotone) ; 단조.
*모놀로그 (Monologue); 독백, 혼잣말
*모럴 (Moral); 도의, 도덕, 윤리. 작품속에 흐르고 있는 작가의 사상.
*모브 시인(Mob Scene) ; 군중장면. 연극에 비하여 영화의 독특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모티브(Motive) ; 동기, 기인.
몹신(Mob Scene) : 군중이 나오는 장면으로 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등장하는 장면이다
*몽타쥬 (Montage); 필름의 편집기술. 여러 가지 쇼트(재료)를 편합하여 의식적으로 하나의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조성하는 편집적 수법을 말함. 무대적 영화 불란서의 필름다루 등의 초기에 있어서 연극 무대를 그대로 스크린에 재현시킨 영화.
*무드(Mood) ; 둘레의 기분이나 정서, 분위기.
*무브먼트(Movement) ; 움직임.
*무빙쇼트(Moving Shot) ; 이동촬영
*뮤지컬(Musical) ; 음악영화
*뮤직(Music) ; 효과 음악
*미니어춰(Miniature) ; 특수촬영의 모형.
*미디엄 쇼트(Medium Shot); 중근사, 칠분신. 미디엄 샷트는 중간 거리로부터 촬영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종종 상반신 위로부터의 스몰 그룹(small group)을 커버(cover)함.
*미스터리(Mystery): 신비, 탐정소설의 총칭. 영화에서도 같은 종류로 쓰임.

ᄇ)
*바스트(Bust): 상반신의 화면
*바이 플레이어(by-player): 조연 배우. supporting player라고도 함.
반전 : 일이나 극의 형세가 뒤바뀌는 것을 말한다.
*백그라운드(Back-Ground): 배경.
*버즈 아이 뷰(Bird's Eye View): 조감 또는 부감(새가 하늘에서 내려다보듯이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것으로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본 풍경으로 보통 전경을 전부 보여주고 싶을 때 쓴다.)
*복선: 뒤에 일어날 일을 미리 슬쩍 준비해 두는 것
*볼륨(Volume) : 양. 양감. 가령 '에덴의 동쪽은 장면마다 극적 볼륨이 크다' 하는 식으로 쓰임.
*뷰넨 드라마(Buhnen Drama): 독어로서 레제 드라마의 반대로 상연을 위해서 쓴 무대 효과가 많은 희곡.
*붐(Boom): 호경기. 시세가 좋은 것.
*블림프(Blimp) - 블림프 혹은 가끔 방갈로(bungalow)로 불리는 용어는 방음 장치를 위해서 또 마이크에 카메라의 딸각거리는 소리가 흡수되지 않도록 카메라 주위를 둘러싸는 것을 말한다. 블림프는 카메라가 움직이는 어떠한 방향으로라도 즉 위로 아래로 옆으로 움직일 수 있는 복잡한 메커니즘(mechanism)으로 장치되어 있다.

ᄉ)
*사니즘(Sanism): 생활의 목적을 정욕의 만족에다 두는 주의. 알츠이바세프의 소설 '사닌'에서 나온 말
*사디즘(Sadism); 잔학한 것을 좋아하는 것
*사운드 이펙트(Sound Effect); 음향효과.
*사일런트(Silent); 무성영화
*서브 타이틀(Sub Title); 설명 자막.
*서스펜스(Suspense) ;극적 위기감. 관객에게 불안감을 주면서 극을 진행시키는 시네마투르기 상으로 중요한 기술.
*셔레이드(Charade) : 몸짓으로 대사나 심리를 대변하는 것으로 행동이나 심리의 의미가 전달되는 것.
*세미다큐멘터리(Semi Documentary) ; 반기록적인 극영화
*세타이어(Satire) ; 풍자, 또는 풍자 문학
*세트(Set); 스튜디오 안에서 세워진 영화를 위한 장치
*섹스 어필(Sex Appeal) ; 성적 매력
*센세이션(Sensation) ; 대평판. 대감동
*센치멘탈(Sentimental); 감상. 준말로 센치라고도 하며 멜로드라마에서 뺄 수 없는 요소
*소피스티케이션(Sophistication); 도회적인 모더니즘의 유희 감정을 주로 다룬 것. 영화로 서는 1924년 경부터 에른스트 루비치가 시작한 나나의 경향
*쇼크(Shock) ; 충격
*쇼트(Shot) ; 또는 컷이라고도 함. 카메라의 회전을 중단하지 않고 촬영한 일련의 필름화 면. 이것이 모여서 신(장면)이 됨.
*슈라이 드라마(Schrei Drama); 독어로서 표현주의 희곡의 한 형식인데 부르짖음의 희곡이 다. 대사를 마치 부르짖듯이 하기 때문에 짧고 박력이 있어 매우 시나리오적이다.
*슈르리얼리즘(Surrealism); 초현실주의
*슈트(Shoot); 촬영하는 것.
*슈팅 스크립트(Shooting Script) - 슈팅 스크립트(촬영 대본)는 스크린 스토리의 준비에 있 어서 최종적인 프로세스이다. 이것은 전에는 시나리오나 콘티뉴이티라고 불렸다. 이것은 연 기, 촬영, 대사 그리고 음향 효과에 대한 충분한 지시가 있는 매우 기술적인 매 장면마다에 대한 촬영용 대본이다.
*슈퍼 임포즈(Super Impose) ; 필름 위에 글자 같은 것을 인화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외국 영화 필름에 우리 글자를 대신 넣는 대사 자막을 말함.
*스냅(Snap) ; 그 장면의 상황이나 인물을 즉석에서 촬영한 사진.
*스릴(Thrill) ; 공포적인 쾌감으로 오싹해지는 것.
*스릴러(Thriller ; 스릴을 주로 한 영화
*스케일(Scale) ; 규모
*스크린 프로세스(Screen Process) ; 특수한 투과 스크린에 배경이 되는 화면을 비추고 그 앞에서 배우가 연기하는 것을 촬영하여 실재의 배경에서 연기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특수기술의 촬영법.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 - 슈팅 스크립트의 형태를 사용한 스크린을 위한 오리지널 스 토리를 쓴 작가는 그것을 스크린 플레이로 간주한다. 스크린 플레이와 슈팅 스크립트와의 차이는 단지 후자가 스튜디오 내에서 어떠한 종류의 소재로부터라도 준비되어지는 것인데 비해 스크린 플레이는 스튜디오 밖에서 제출된 오리지널이며 기술적인 세부사항이 거의 포 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스크립터(Script) ; 촬영 현장에서 촬영 사항을 자세히 기록하는 사람.
*스크립트(Script) ; 촬영 대본
*스탠드 인(Stand-in); 대역. 주로 말타는 신이나 곡예 신 등에 이 스탠드 인을 쓰는 경우가 많음
*스탭(Staff) ; 제작진
*스테이지(Stage) ; 무대. 촬영소에선 촬영설비가 있는 방을 말함
*스토리(Story) ; 이야기. 줄거리.
*스톱 모션(Stop Motion) ; 화면의 인물이나 물체가 순간적으로 없어졌다 나타났다 하는 트리크 촬영.
*스트러글(Struggle) ; 쟁투, 갈등, 투쟁
*스펙터클(Spectacle) ; 화려하고 대규모적인 장면.
*스포큰 타이틀(Spoken Title) ; 회화 자막.
*슬랩스틱 코메디(Slapstic Comedy) ; 엎치락뒤치락하는 활희극. 줄여서 슬랩스틱이라고도 함.
*슬로모션(Slow Motion) : 꿈이나 회상, 운동선수의 동작 등을 차별화 하여 다룰 때 쓰이며 고속도 촬영에 의해 화면의 움직임이 느리게 표현되는 것이다.
*시놉시스(Synopsis) ; 간단히 쓴 스토리(시놉시스는 플롯, 모티브 그리고 스토리의 중요한 인물들의 대략적인 윤곽이다. 감독과 프로듀서들에게 스토리에 대한 재빠른 정보를 주기 위하여 Reading Department에 의해 만들어지는 책이나 희곡의 요약이 시놉시스라고 불린다.)
*시리즈(Series) ; 연속영화, 또는 연작영화. 이것은 작품을 구성하는 중요한 스탭 및 주역이 변경되지 않는 것이 특징.
*시스템(System) ; 조직, 제도
*시츄에이션(Situation) ; 극적 사건이 생기는 경우. 극적 국면.
*시나리오 헌팅(Scenario Hunting) ; 시나리오를 쓰기 위하여 배경이 되는 곳을 가보는 것.
*시네마(Cinema) ; 영화. 키네마(kinema)와 같음.
*시네마투르기(Cinematurgie) ; 시나리오 작법. 드라마투르기에 대해서 만들어진 말.
*시니아스트(Cineaste) ; 영화인. 또는 팬의 의미로도 쓰임.
*시퀀스(Sepuence) ; 스토리 중에서 갖추어진 한 대목. 국면.(액션이 연속적으로 된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의 한 부분을 시퀀스라고 한다. 한 시퀀스 안에서 시간과 장소는 변할 수 있지만 액션은 하나의 극적인 에피소드로 이루어진다. 연극에서의 액트(act: 장)에 해당하는 것이 스크린 스토리에서 시퀀스이다.)
*신(Scene) ; 모든 평범한 스토리는 대략 150개의 신들로 이루어지는 연기나 한 장소에 일어나는 연기는 신이라고 불리는 영화의 섹션(section: 부분)을 구성.
*신 넘버(Scene Number) ; 시나리오의 장면에 붙이는 번호. '#'로 나타냄.
*싱크로나이제이션(Syncronization) ; 화면과 음성을 동시에 녹음하는 것. 동시 녹음
*실루엣(Silhouette) ; 그림자같이 표현되는 모습.
*심볼(Symbol) ; 상징.
*심플(Simple) ; 간소한, 간단한.

ᄋ)
*아답테이션(Adaptation) ; 윤색, 또는 각색이라는 뜻.(일반적으로 단편 소설, 장편 소설 혹은 희곡을 영화라는 매개체로 바꾸는 원고에 적용.)
*아방가르드(Aban Garde) ; 불어로서 전위파라는 뜻. 1920년대의 중엽 불란서를 중심으로 번성한 새로운 감각의 예술 운동.
*아방츄르(Avanture) ; 불어로서 사랑의 모험이라는 뜻. 영어로는 어드벤쳐.
*아웃 싱크로나이제이션(Out of Synchronization) ; 화면과 음의 상대적 위치가 어긋나는 것. 즉 그림과 소리가 맞지 않는 것.
*아이디어(Idea) ; 착상. 테마속에 품어 있는 문제를 말함.
*아이러니(Irony) ; 반어, 비꼬아 표현하는 것.
*아이리스 인(Iris In) ; 간략하게 I. I라고 씀. 화면 중의 임의의 한 점을 중심으로해서 원형으로 확대해 가며 화면을 나타내는 기법. 반대말은 아이리스 아웃 이다.
*아카데미 상 미국에서 매년 3월 하순에 시상되는 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and Science 주최로 영화 작품과 감독, 배우, 기술관계 각 분야에 걸친 상.
*앱스트랙트(Abstract) ; 추상예술. 영화에서는 반대로 사용되어 위와 아래가 희미한 화면같은 것을 말함.
*안타고니스트(Antagonist) : 프로타고니스트의 반대로 시나리오상에서는 이런 인물이나 사건이 주인공을 더욱 부각시켜주는 요소가 된다.
*안티테제(Antithese) : 주제에 따른 반대나 대립되는 의견 혹은 이론이다.
*애트모스피어(Atmosphere) ; 분위기. 슬쩍 지나가는 인물을 말할 때도 있음.
*애프터 리코딩(After Recording) ; 동시 녹음이 아니고 촬영 후에 녹음을 따로 하는 것. 준말로는 아프리코.
*앙각 : 부감의 반대로 카메라를 아래서 위로 향해 촬영하는 기법이다.
*앙상블(Ensemble) ; 불어로서 종합하여 하나로 된 것. 전체적 효과. 합주, 군무. 연극 연출의 가장 중요한요소.
*애브노멀(Abnormal) ; 이상, 노멀의 반대.
*에드립(Ad Lib) ; 대본에 없는 대사 등을 임기응변으로 하는 것.
*엑션(Action) ;동작. 연기자의 연기, 몸짓.
*엑팅(Acting) ; 연기
*앵글(Angle) ; 카메라의 각도
*어레인지(Arrange) ; 소설이나 희곡 혹은 자기 착상 등을 대강 영화적으로 매만져서 정리해 보는 때에 이 말을 사용함. 처음부터 대충 취사 선택해서 보는 경우.
*어필(Appeal) ; 호소
*에그자틱(Exotic) ; 이국 정서적인 것.
*에끄랑(Ecran) ; 불어로서 영사막, 영어로는 스크린.
*에디터(Editor) ; 편집자. 영화에서는 필름을 자르고 잇고 해서 일관된 내용으로 편집하는 사람.
*에로틱(Erotic) ; 호색적. 준말로 에로라고도하며, 현대 영화를 휩쓴 한 요소임. 그로테스크와의 합성어로 에로그로라는 말도 있음.
*에스프리(Esprit) ; 정신, 재지.
*이펙트(Effect) ; 효과. 주로 화면 밖에서의 음향이나 대사에 의한 효과를 말함. 간략하게 E라고 씀.
*에폭 메이킹(Epoch Making) ; 획기적인, 호화롭고 웅장한 영화의 선전 문구에 쓰임. 혹은 획기적인 작품.
*에필로그(Epilogue) ; 끝부분, 종막.
*에피소드(Episode) ; 삽화, 시퀀스 가운데의 단편적인 스토리를 말함.
*엑스터시(Ecstasy) ; 황홀경. 영화에서는 이런 환희의 상태가 있어야 한다.
*엑스티리어(Exterior) ; 야외 장면.
*엑스티리어 슈트(Exterior Shoot) ; 옥외 촬영.
*엑스트라(Extra) ; 군중 장면 같은 데서 많은 인물을 필요로 할 때의 출연자들.
*엔드(End) ; 영화 전편의 끝.
*엔드 마크(End Mark) ; 끝이라는 기호.
*엔딩(Ending) ; 결말. 극적 전개의 최후의 부분.
*엔지(N.G) ; No Good의 약자로 촬영 때 못 쓰게 된 필름.
*일로큐션(Elocution) ; 대사나 낭독하는 말의 억양. 발성법.
*역회전 : 물속에서 튕겨 나오고 높은 담에 뛰어 오르는 것 같은 트릭 촬영의 기법. 즉 찍은 필름을 거꾸로 돌리는 것.
*어쏘리티(Authority) ; 권위. 대가. 당국.
*오리지널(Original) ; 창작. 그 영화 때문에 특별히 쓴 원작이나 각본.
*오리지널리티(Originality) ; 작품을 창작하는 데 있어서의 독창성.
*오리지널 시나리오(Original Scenario) ; 창작 시나리오. 딴 작품에서 원작을 빌리지 않고 쓴 독창적인 시나리오.
*오버랩(Overlap) ; 간략하게 O. L이라고 씀. 한 화면의 끝과 다음 화면의 처음을 부드럽게 포개는 기법. 더블이라고도 함.
*오스카(Oscar) ; 아카데미 수상자에게 주어지는 상품의 상.
*오프 스테이지(Off Stage) ; 주로 화면 밖의 음향 효과를 말함.
*오프 신(Off Scene) ; 화면 밖이라는 뜻. 가령 A가 말을 할 때에 카메라는 A를 촬영하지 않고, 그 말을 듣고 있는 B를 촬영하면서, A의 음성은 화면 밖에서 들릴 때, 이를 오프신이라 함.
*올 스타 캐스트(All Star Cast) ; 일류 스타가 여럿 출연하는 것. 옴니버스 합승차라는 원래 의미에서 전화하여 한 작가의 또는 여러 작가의 여러 가지 작품을 모은 영화를 말함.
*옴니버스(Omnibus) ; 독립된 여러 작품을 한 제목아래 모은 것을 뜻함.
*옵티미즘(Optimism) ; 낙천주의. 주로 미국 영화의 특징이다.
*와이드 스크린(Wide Screen) ; 확대 화면. 시네마 스코프, 시네라마 같은 것.
*와이프(Wipe) ; 한 화면이 닦아 내는 것처럼 조금씩 없어지며 다른 화면으로 바뀌는 것. 와이프 아웃(Wipe Out=W.O.)이라고 한다. O.L.과 함께 생략의 기법으로도 쓰인다.
*와이프 아웃(Wife Out) ; 간단하게 W. O라고 씀. 와이프와 같은 뜻.
*위트(Wit) ; 기지. 재치있는 것.
*유니크(Unipue) ; 독자적인, 독특한.
*유머(Humour) ; 익살, 우스운 것.
*이미지(Image) ; 영상, 마음에 떠오르는 모습.
*이지 고잉(Easy Going) ; 쉽게 해치우는 것.
*이트(It) ; 미국의 여류작가 에리노어 그린이 발명한 성적 매력을 뜻하는 말. 영화로서도 크게 히트했다.
*인서트(Insert) ; 삽입화면, 일련의 화면 사이에 신문이라든지 편지같은 화면이 끼는 것.
*인테리어(Interior) ; 실내장면.
*인테리어 슈트(Interior Shoot) ; 옥내 촬영
*인트로덕션(Ineroduction) ; 극의 도입부. 음악에선 전주곡. 극의 발단.
*일루젼(Illusion) ; 착각. 환각. 착각은 문학과 영화에서 많이 쓰이고 또한 효과적인 소재임.

ᄌ)
*장르(Genre) ; 불어로서 부분, 종류, 부류의 뜻.
*제너레이션(Generation) ; 세대.
*줌잉(Zooming) ; 줌 렌즈를 사용하여 원경에서 근경으로 또는 근경에서 원경으로 확대 또는 축소하는 촬영 조작.

ᄎ)
차이트 가이스트(Zeit Geist) ; 독어로서 시대정신.
책읽기 시나리오가 완성되어 촬영이 시작되기 전에 관계자 일동이 한 곳에 모여서 시나리오를 읽어가며 상의하는 것을 말함.
치즈 케이크(Cheese Cake) ; 여배우의 곡선미를 보이는 사진. 남배우의 남성미를 비프 케이크라고 함.

ᄏ)
*카메라 앵글(Camera Angle) ; 촬영하는 각도.
*카메라 워크(Camera Work) ; 촬영기의 움직임. 촬영 기술.
*카메라 페이스(Camera Face) ; 촬영되어 영사된 때의 얼굴. 스크린 페이스라고도 함. 영화배우는 실재 얼굴보다도 이 얼굴이 좋아야 한다.
*카메라 포지션(Camera Position) ; 촬영기의 위치
캐릭터(Character) : 도덕적, 윤리적 측면에서의 개인의 성질을 표현할 때 쓰이지만 시나리오 상에서는 독특한 성격이나 개성, 기질 등을 지닌 인물을 표현할 때 쓴다.
*캐릭터라이제이션(Characterization) ; 성격묘사. 배우가 자신이 맡은 배역의 인물을 그려내는 것.
*캐스트(Cast) ; 배역.
*캐스팅 디렉터(Casting Director) ; 연기 지도자.
*카테스트로피(Catastrophe) ; 끝판. 파국. 비극적인 결말.
*커터(Cutter) ; 필름의 편집자.
*커트(Cut) ; 촬영된 필름의 단편.
*커트 넘버(Cut Number) ; 화면의 번호.
*커트 백(Cut Back) ; 장면 전환의 기법. 극의 진행중에 공간적으로 다른 두 개 이상의 사건이나 동작을 대조적으로 번갈아 나타내면서 그 상극으로 고조시키는 기법.
*커트 인(Cut In) ; 일련된 화면을 활력있게 하기 위하여 삽입되는 짧막한 화면. 커트 백의 기법은 시나리오 작법상 중요한 것이지만 커트 인은 주로 연출상의 기술이다.
*커팅(Cutting) ; 편집하는 것.
*캐리커쳐(Caricature) ; 희화. 풍자화.
*코메디(Comedy) ; 희곡
*코메디 릴리프(Comedy Relief) ; 릴리프에 희극적인 시츄에이션을 넣는 것.
*코믹(Comic) ; 익살맞은.
*코스튬 플레이(Costume Play) ; 의상의 화려한 것을 내세우는 극. 주로 사극에 많음.
*컨스트럭션(Construction) ; 구성.
*콘트레스트(Contrast) ; 대조.
*콘트라푼크트(Kontrapunkt) ; 대위법. 영상과 음성을 대위법적으로 맞추는 것.
*콘티뉴어티(Continuity) ; 감독이 연출하기 위한 촬영 대본 또는, 다른 화면이 연속되어가는 상태도 뜻함. 준말로 콘티라고도 함.
*컨플릭트(Conflict) ; 갈등.
*컴퍼지션(Composition) ; 구도
*퀵 모우션(Quick Motion) ; 카메라의 촬영 속도를 느리게 하면 화면의 효과는 반대로 모든 움직임이 대단히 빠르게 되므로 소극의 경우에 곧잘 이용한다.
*크라이시스(Crisis) ; 극적 위기. 극의 진행 중에 관객으로 하여금 긴장케 하는 것.
*크랭크(Crank) ; 촬영기, 영사기를 회전하는 핸들의 뜻. 오늘날에는 영화 촬영을 뜻함.
*크랭크 업(Crank Up) ; 촬영 완료를 말함.
*크랭크 인(Crank In) ; 촬영 시작을 말함.
*크레인 쇼트(Crane Shot) ; 크레인을 써서 촬영한 쇼트.
*클라이맥스(Climax) ; 극이 최고조에 달한 것. 발단, 전개, 갈등, 위기를 거쳐서 극이 정점에 이른 것을 말한다.
*클래식(Classic) ; 고전
*클로즈 쇼트(Close Shot) : 조절 거리
*클로즈 업(Close up) ; 간략하게 C. U라고 씀. 대사 또는 접사. 일부분을 크게 찍은 것. 사람인 경우, 얼굴만 크게 찍는 것. 눈이나 코, 입 같은 일부분만 크게 화면을 채우는 것은 베리 클로즈 업이라고 함. 준말로는 업.
*키노드라마(Kinodrama) ; 연극과 영화를 연결시킨 영화. 영화 '인생 역마차'의 원작 '환상의 거리'는 키노 드라마이다.
ᄐ)
*타이밍(Timing) ; 시간적으로 장단을 맞추는 것.
*타이틀(Title) ; 자막.
*타이틀 백(Title Back) ; 자막의 배경이 되는 그림이나 장면.
*터치(Touch) ; 감촉, 필법.
*테마(Theme) ; 주제. 작가가 작품을 통해 호소하려는 주장.
*테크니 칼라(Technicolor) ; 천연색 필름. 테크니 칼라사가 발견한 색소전염식의 색채 영화 제작 방법.
*테크닉(Technic) ; 수법, 기법.
*텍스트(Text) ; 원문의 대본 또는 각본.
*텍스트 레지(Text Regie) ; 상연에 앞서 각본을 고치는 것.
*템포(Tempo) ; 속도감. 시나리오의 템포는 일정한 속도를 가지고 어떤 때는 빠르게, 어떤 때는 느리게 해야 한다.
*토운(Tone) ; 음색, 음조, 색조.
*톱 타이틀(Top Title) ; 영화의 맨 처음에 나오는 제명.
*투우 쇼트(T재 Shot) ; 한 화면에 두 사람이 들어가는 것.
*트래블로그(Travelogue) ; 관광영화
*트래저디(Tragedy) ; 비극.
*트랙 백(Track Back) ; 간략하게 T. B라고 씀. 피사체에서 후퇴하며 촬영하는 것.
*트랙 업(Track Up) ; 간략하게 T. U라고 씀. 피사체를 향해서 전진하며 촬영하는 것.
*트리트먼트(Treatment) : 장편 시나리오의 경우 시나리오 본편을 쓰기 전에 구체적인 줄거 리를 쓰게 되는데 이를 말하며 A4용지 15에서 20매 정도로 길게 쓴다.
*트릭(Trick) ; 영화에서 거짓을 정말로 보이게 하는 기술. 속임수.
*티어 죠커(Tear Jorker) ; 눈물을 짜는 영화. 우리 나라의 '신파'와 같은 것.
*틴에이저(Teenager) ; 십대의 소년, 소녀.
*티피컬(Typical) ; 전형적, 대표적.

ᄑ)
*파노라마 쇼트(Panorama Shot) ; 카메라를 고정해 놓고 사람이 한군데에 서서 목만을 돌리는 것 같이 방향만 바꾸어 촬영하는 기법.
*파노라믹 포토그래피(Panoramic Photography) 촬영기를 수평으로 선회하면서 선회하는 것.
*파스(Farce) 소극.
*판(Pan) 파노라마 쇼트의 속칭. 카메라를 고정해 놓고 상하 죄우로 회전하며 촬영하는 기 법.
*판 다운(Pan Down) ; 카메라만 아래로 움직여 촬영하는 것.
*판 업(Pan Up) ; 기대는 고정시키고 카메라만 위로 움직여 촬영하는 것.
*판타스틱(Pantastic) ; 환상적, 몽환적.
*패러독스(Paradox) ; 역설.
*판토마임(Pantomime) ; 무언극, 묵극.
*퍼스펙티브(Perspective) ; 원근화법, 원근의 관망이 확연한 느낌.
*퍼스트 신(First Scene); 첫 장면.
*페리페티아(Peripetia) ; 연극에서 극적 경우나 운명이 격변하는 것.
*페이도스(Pathos) 애수.
*페이드 아웃(Fade Out) ; 간략하게 F.O 라고 씀. 용암. 화면이 차츰 어두워져서 사라지는 것.
*페이드 인(Faid In) ; 간략하게 F.I 라고 씀. 용명. 화면이 차츰 밝아져서 나타나는 것.
*페전트(Pageant) ; 야외극.
*포토제닉(Photogenic) ; 영화미적인.
*파퓰러(Popular) ; 일반적으로 인기 있는, 대중성 있는, 유행성이 있는 것.
*팔로우(Follow) ; 피사체의 이동에 따라서 이동하여 가는 촬영.
*폴 쇼트(Full Shot) ; 전경 촬영.
*풀 신(Full Scene) ; 전경.(전체의 장면을 화면 위에 다 나타냄.)
*퓨리타니즘(Puritanism) ; 청교도적인 사조.
*퓨전(Fusion) : 원자핵의 용해나 융해 일컬을 때 연합, 합동, 제휴 등의 뜻하며 영화상에서는 장르의 혼합을 말한다.
*프리미어 쇼(Premier Show) ; 특작 영화의 일반 공개에 앞서 유지, 인사 및 문화인들을 상대로 선전의 의미로서 개최하는 무료 혹은 유료의 특별 시사회.
*프레스 에이전트(Press Agent) ; 영화 선전에 있어서 신문, 잡지 관계의 섭외계.
*프레임(Frame) ; 필름의 한 토막. 필름의 테두리, 화면의 테두리.
*프레임 아웃(Frame Out) ; 화면 밖으로 사라지는 것.
*프로덕션(Production) ; 제작된 작품, 제작소.
*프로듀서(Producer) ; 제작가 혹은 기획.
프로타고니스트(Protagonist) : 주역, 주창자 등을 말하며 시나리오상에서는 흔히 주인공을 가리킨다
*프롤로그(Prologue) ; 서막, 에플로그에 대한 말.
*프리 레코딩(Pre-recording) ; 촬영하기 전에 녹음하는 것. 음악 영화, 무용 영화에 이 방법이 많이 쓰임. 줄여서 프리리코라고 함.
*프리뷰(Preview) ; 시사회.
*프리랜서(Free Lancer) ; 자유 계약자. 전속되지 않고 수시로 계약하는 배우, 감독, 시나리오 라이터, 카메라맨, 미술가 등. 플래쉬 백(Flash Back) '커트 백'보다 더 짧은 것. 커트 백이 독립된 내용을 가진 화면과 화면과의 대조임에 대해서, 플래쉬 백은 순간적인 짧은 화면과 화면을 이어서 하나의 뜻을 가지게 하려는 것으로서 격렬한 심리의 움직임을 표현하려는 경우에 흔히 쓰임.
*플롯(Plot) ; 짜임새. 이야기의 옮겨가는 것을 구체적으로 짠 것.
*피날레(Finale) ; 이태리어로는 피날리. 최후의 막, 최종 악장을 뜻함.
*픽션(Fiction) ; 허구, 꾸며낸 이야기.

ᄒ)
*하이 키 톤(High Key Tone) ; 대단히 밝은 장면의 촬영. 반대로 로우 키 톤이 있다.
*해피 앤드(Happy End) ; 행복한 결말.
*헤로인(Heroine) ; 여주인공.
*헤비(Heroine) ; 악역.
*호러(Horror) ; 오싹하게 하는 괴기 영화. 공표 영화. 스릴러와 구별하여 초자연적인 존재가 주체가 되고 있는 것을 말함. 괴인 드라큐라 같은 영화.
*휴머니즘(Humanism); 인간성을 존중하는 사조. 인도주의, 인본주의, 인간주의.
*히로우(Hero) ; 영웅의 뜻이나 영화에서는 남주인공을 말함.
*히맨(Heman); 극히 남성적인 남자 배우.
*히트(Hit) ; 흥행적으로 성공한 것을 말함.




출처는 네이버 시나리오작가 카페(http://cafe.naver.com/author.cafe)입니다.

38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sh28ho
2005.07.27 18:58
여러군데 찾았었는데 이렇게 상세히 나와있다니~감사히 공부할께요^^
younsil
2005.08.15 00:32
열심히 공부할께요^^
퍼갑니다
apple7877
2005.09.16 18:35
퍼갑니다 감사해요
jeansy
2005.12.05 20:21
질문 드려도 될까요??
오버랩(overlap)과 와이프(wipe)의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을 좀 해주시면 이해가 될 것 같은데... --;
hyunchanee
2019.06.16 20:09
jeansy
오버랩은 자연스럽게 화면이 넘어가는 것이고 와이프는 역간 화면을 쓸어 넘기면서 넘어가는것이라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Profile
istar77
2006.04.04 13:30
저두 담아 갑니다^^*
vvv3558
2006.04.14 03:47
저두 퍼가요 감사^^
happyverry83
2006.05.03 18:49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당. *^^*
ymciel
2006.06.09 16:4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스크랩 해갈께여~*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Profile
duekyi
2007.02.03 12:48
가져갑니다....
soojin1988
2007.04.22 21:32
정말좋은 자료에요ㅜㅜ
jdm89
2007.10.04 15:29
좋은자료네요~잘 보다 갑니다~^^
gish521
2007.10.09 20:28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jhnlove11
2008.01.16 17:18
퍼갈께요., 너무 감사합니다 . 좋은자료 열심히 공부할께요 ^^
swordcard
2008.06.19 13:52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잘 보고 공부하겠습니다!
sksskdit111
2008.07.24 16:03
와 감솨 합니다 ^^ 진짜 열심히 공부 하겠습니다 !!! ^^
sdhyou007
2008.12.15 22:41
정말 좋은 자료네요~~ 퍼갈께요~ㅋㅋㅋ
dptmvk
2009.03.31 23:56
감사히 보고갑니다~ 저두 퍼갈께요 ㅎㅎ
v991123
2009.08.29 11:46
와우 ~ 이걸 숙지하는 것도 큰 숙제네요. ㅎㅎㅎ
좋은 글 감사해요 :>
부엉이
2010.03.28 18:34
감사합니다~
초코외계인
2010.07.21 19:42
궁금했던건데 감사합니다~퍼가요~
special D
2011.05.23 23:06

좋은 정보감사해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Profile
yoojun8408
2012.02.07 07:33
감사합니다.^^
175-95
2013.04.03 01:59
Profile
엄군
2013.06.24 06:57
고맙습니다 !! ㅎㅎ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yjbodg
2013.07.27 23:04
감사합니다!
mod
2014.03.10 23:39
좋은자료감사합니다!!
jenny92
2014.07.11 23:19
감사합니다~
아직도
2014.09.29 10:00
수고하셨어요
레몬달
2015.04.13 10:55
감사합니다~
Profile
구리구리너구리
2016.08.27 14:51
감사합니다~><
인알다못
2018.06.28 04:45

감사합니다 ㅜㅜ!

최강인절미
2019.07.08 22:36

감사합니다

Profile
공공의별
2020.02.12 18:29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오송이
2020.08.12 13:37
좋은 글 감사합니다!!
Profile
sinario95
2020.09.25 20:43
질문이 있는데요. 그럼 회상씬 넣을땐 인서트 넣어도 되는거죠?
그리고 통화하는 씬 넣을때 두 배우의 장소가 다를경우,
예를들면 "S#1.차안, S#2.집-교차" 이런식으로 넣어도 되나요?
교차편집과 커트백이 의미는 비슷한 건가요?
장솔나무
2021.07.11 18:49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공부하면서 잘 쓰겠습니다
2021.11.21 18:03
시나리오 작법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47 / 52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