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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디즈니메이션의 기획방향, 표현특징

cryingsky
2001년 04월 03일 12시 10분 34초 729898 2
디즈니메이션의 표현특징과 개념

디즈니의 문화제국주의 담론

디즈니메이션의 담론체계는 문화제국주의적인 경제적 관점과 팍스 아메리카나라는 정치적 관점, 그리고 콤플렉스와 신드롬의 심리적 조건에 기반한 문화산업적 관점 등으로 분석되어진다.
문화제국주의적인 경제적 관점은 항상 미국내 작품으로 기획하지 않고 세계시장 배급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미국적 사고방식에 기반하지만, 탈국적 캐릭터를 양산시킨다. 최초 동물캐릭터를 이용하여 문화적 할인율을 극대화시킨 전략이나 최근 그리이스신화, 중국설화, 유럽의 민담 등에 기초하고 있는 것을 보더라도 외연적 코드는 세계지향이나, 그러한 형식을 구성하는 내연적 코드를 미국식 사고방식으로 재현시키는 문화제국주의적 경향을 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디즈니메이션은 항상 헐리우드 장르영화의 특성처럼 해피앤딩으로 마무리된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이라는 국가적 지형이 해피앤딩의 인생으로 개념화되고, 미국에 대해 지향된 막연한 환상은 어메리칸 드림이나 팍스 아메리카나로 병치되어 미국에 대한 비판의식을 희석화시켜 버린다. 이러한 정치적 관점에서 디즈니메이션 '보수우익의 캠페인 프로그램'으로 평가받을 수도 있다.
또한 '신데렐라 콤플렉스'와 '피터팬 신드롬'은 디즈니메이션의 기본 스토리텔링을 형성하는 중요한 두 축인데, 이러한 콤플렉스와 신드롬이 지닌 상품 이데올로기가 부수산업과 연계되면서 막대한 문화산업적 자본가능성을 내재하게 된다는 것이다. 여성관객을 목표로 한 신데렐라 콤플렉스는 항상 왕비와 공주에 대한, 그리고 백마탄 왕자님을 기다리는 여성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러한 호기심이 사행심으로 연계되도록 다양한 코드를 상품에 적용한다는 것이다. 남성관객을 목표로 한 피터팬 신드롬은 신데렐라의 간접적 코드로 작용하면서 여성관객으로 하여금 자신의 파트너를 피터팬으로 만드는 과정에 자신이 신데렐라가 될 수도 있다는 환상을 부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세가지 관점을 중심으로 디즈니메이션의 담론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① 신화, 동화, 민담에 시나리오 기초
② 문화제국주의의 첨병적 외교학
③ 컴플렉스와 신드롬의 절묘한 공략
④ 디즈니 여성캐릭터들의 담론 변천사와 시대상의 영향
⑤ 대사의 시적추구
⑥ 색채선정의 미학
⑦ 동작과 표정의 지속적 연구
⑧ 전체 작품의 일관적인 조명계획 진행
⑨ 배경음악의 스토리화
⑩ 더빙의 탈정형화가 불러온 포스트정형화
디즈니의 모든 작품은 신화, 동화, 민담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 초기 작품들은 미국과 유럽의 동화에 기초하여 작품을 구상했으며, 최근에도 국지적 민족주의에 기반한 설화 등의 수집에 열중하고 있음을 볼 때 신화분석(Myth)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이미 파악하고 작업을 시도하는 듯 하다. 이러한 원작의 전용전략은 혼성모방(페스티쉬)이라는 심화된 기법으로 분석되기도 한다 (김명혜, 1998, 표 참고).
또한 이미 지적했듯이 디즈니는 문화제국주의의 첨병역할을 애니메이션 작품그룹으로 형성해 낸다. 어릴 때부터 디즈니메이션과 디즈니의 칼라판 도서를 보고 자란 어린이 및 청소년들은 미국의 이미지에 대해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제하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가상적 외교관으로서의 역할을 극대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디즈니사가 최초로 시작한 국가별 배급쿼터제는 국가별로 배급가격 가이드라인을 설정, 국가경제수준에 맞는 비용으로 마케팅을 시도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전 세계적인 효율적 배급이 가능하게 되고, 이에 따른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가 가동될 수 있게 된다.
신데렐라 콤플렉스와 피터팬 신드롬의 절묘한 공략은 각 연령층과 세대층에 관계없이 지속적인 이데올로기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디즈니 여성캐릭터들의 담론 변천사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상승됨에 따라 시대적 분위기를 그대로 반영하는 형식을 취할 정도의 순발력과 탄력성을 보여준다.
--- 디즈니의 여성캐릭터 변천사 ---
(순종, 객체적 지위 → 저항, 주체적 지위)
① 백설공주의 완전순종형
② 신데렐라의 부분순종형
③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불만순종형
④ 인어공주의 반항가출형
⑤ 벨(미녀와 야수)이 보여주는 이지적이고 침착한 평강공주형
⑥ 알라딘의 쟈스민공주가 보여주는 능동적 내조형
⑦ 포카혼타스의 반민족적 애정추구형
⑧ 에스메랄다(노틀담의 꼽추)가 보여주는 헌신적이면서 공격적인 집시여전사형
⑨ 뮬란이 보여주는 적극적인 동양의 잔다르크형
디즈니메이션 작품의 텍스트분석을 구체적으로 하면, 대사의 시적인 추구가 분석되는데, 이는 마치 세익스피어의 패러디를 시도한 느낌마저 관객들에게 전해준다. 그리고 이러한 대사의 시적인 추구는 배경음악의 스토리화를 연계시키는데, 이는 곧 모든 작품의 대사가 대부분 뮤지컬의 노래로 치환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색채선정의 미학은 원색보다 기존 색의 고유느낌을 강화시키는 색으로 전환시켜 사용하는 제작 메커니즘을 분석한 부분인데, 이는 실사영화를 사전촬영하는 단계에서 동작과 표현의 지속적 연구를 구체적으로 진행시키는 것 외에, 모노크롬으로 분석할 수 있는 칼라링의 채도와 명도분석을 병행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대사와 의상, 색채의 철저한 기획은 전체 작품의 일관적인 조명계획과 병행되어 진행됨으로써 심도깊은 입체감을 형성시킨다. 이는 결국 멀티플 카메라로 대표되는 디즈니메이션의 테크놀로지로도 설명될 수 있다.
디즈니메이션은 대부분 선녹음 작업을 시도하는데, 이는 곧 기존 애니메이션들이 후녹음작업을 하면서 성우들의 매너리즘적 더빙에 매몰되는 것을 지양하고, 새로운 스타시스템의 더빙을 선녹음으로, 마치 라디오 드라마처럼 제작함으로써 더빙의 탈정형화를 통한 포스트정형화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도 디즈니메이션의 독특한 담론적 특징이다.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maybetonight
2002.03.22 00:42
음..저는 영화계에 꿈을 담고 있는 학생입니다. 아직 미숙한 점이 많지만
저도 이 글에 공감이 가는것 같아요. 지금 헐리우드의 영화 대부분은 미국 중심으로 해피앤딩으로 결말을 맺죠. 애니매이션 말고도 영화에서는 미국이 우대하다는 것을 직접적으로나 또는 간접적으로 표현을 하죠. 영화계의 중심이 미국에 있는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아시아 영화계도 빨리 발전 시켜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과 의 연관성은 떨어지지만 이번을 계기로 해서 더욱 열심히 공부해야겠습니다.
벙클
2019.08.21 13:33

이 글이 거의 20년 전 글이라니.. 정말 놀랍습니다. 

지금은 문화제국주의를 거의 실현화 단계까지 온거 같아요. 

이제는 미국 문화를 넘어선, 어떤 한 흐름을 주도하는 밀레니어 세터가 되어버린 느낌이랄까요..

우리도 저런 변화와 혁신을 주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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