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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형,성장형 사고 (연기칼럼)

건승
2019년 04월 02일 19시 49분 04초 290

안녕하세요. 기실 단장 장원혁입니다.

최근 너무 바쁜 삶을 살았습니다. 자신과 삶을 돌아볼 시간을 갖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며칠 전 지방을 다녀왔습니다. 하루동안 독서하고 생각 정리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조만간 어떤 생각을 했는지, 정리해서 올려드릴게요.

그럼 오늘 칼럼을 시작합니다.

재차 강조하는 것이지만, 이 칼럼은 단편적인 정보의 나열이 아닙니다.

주장에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는 양질의 글입니다.

정말 연기를 잘하고 싶고, 배우를 진심으로 꿈꾸는 사람만이 끝까지 읽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최소한의 지능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이 글을 끝까지 집중해서 읽을 수 있는지 실험 해 보세요.

고정형, 성장형 사고법이란?

우리는 사실을 그대로 인식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틀린 생각입니다.

"인지과정"을 통해서 사실을 선택적으로 인식합니다.

각 영역별로 두가지 사고법을 비교 해 볼게요.

자신이 어떤 사고법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1. 재능

(고정형) "될놈은 된다" "재능이 중요하다" 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은 재능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노력이 중요하다"라고 이야기 해도 믿지 않습니다. 그들은 재능 때문에 성공했다고 믿습니다.

(성장형) "재능은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다" "재능이 없어도 잘 먹고 잘 살 수 있다" 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재능을 부정하지 않지만, 재능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에 집중합니다.

2. 노력

(고정형) 노력하는 것도 재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능이 없는 노력은 고통만 준다고 생각합니다. 노력은 지배계급이 만들어낸 강요라고 생각합니다. 꼰대들이나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성장형)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노력으로 뭔가를 이루지 못해도, 배울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력은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3. 비판

(고정형) 자신에 대한 비판을 견디지 못합니다. 자신도 똑같이 비판해야 풀립니다. 자신에 대한 비판은 못 견디면서, 사회에 대해서 엄청난 비판을 합니다. 헬조선, 수저계급론 등을 들먹이며 피해자 코스프레를 합니다.

(성장형) 자신에 대한 비판을 고마워합니다. 당장 감정이 상할 수는 있지만, 비판을 피드백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남들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사회를 탓하거나 환경을 탓하지 않습니다. 사회와 환경이 영향을 미치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4. 도전과 실패

(고정형) 어떠한 시도도 못합니다. 항상 생각만 하다가 시작하지 못합니다. 계획만 장황합니다. 왜냐하면 실패를 심적으로 감당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패를 성공을 위한 과정이 아니라, 자신의 실패로 받아들입니다.

(성장형) 실패하지 않는 것은 게으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패하는 것은 도전의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실패를 발전의 과정으로 생각합니다. 실패하면 배웁니다.

5. 자기자신

(고정형) 나라는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변화하기에는 너무 늦거나, 나이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성격과 지능은 고정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장형) 나 자신은 수많은 세포와 원자의 집합체라고 생각합니다(과학적사실). 그리고 이것은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자신도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가합니다. 성격과 지능은 변화한다고 믿습니다.

6. 사회

(고정형) 한 개인의 변화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회가 모든 것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와 헬조선이 자신을 힘들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피해의식에 사로잡혀있고, 부자들을 원망합니다.

(성장형) 사회의 변화는 나의 변화로부터 시작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를 비판할 때는 균형잡힌 시각으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합니다. 사회가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성장형 사고법을 가지려면

일단, 과학적 실험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것을 보면 당연히 성장형 사고법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단순히 과학적 사실을 인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1. 런던 택시기사 이야기

런던 택시기사는 굉장히 갖기 어려운 직업입니다.

네비없이 런던 내의 모든 관장지와 위치를 외우고 있어야 하며, 최단경로도 알아야합니다.

그래서 경쟁률이 매우 높은 시험입니다.

놀라운 점은 이 택시기사의 뇌에는 일반인과 명백히 다른 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공간지각"을 담당하는 부위가 유난히 컸습니다.

네 "물리적인 크기가 큽니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이 부분을 더 깊이있게 연구합니다.

왜냐하면, 원래 그 부위가 발달된 (큰) 사람이 택시기사 시험에 통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으로 한 것은 연차별 뇌를 비교 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연차가 높을 수록 "공간지각"을 담당하는 부위가 커졌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이렇게 반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그 부분이 발달 된 사람이 택시기사를 오래 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시간을 가지고 추적실험 한 결과

같은 사람이라도 연차가 쌓여가면서 뇌의 특정부위가 변화되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실험은 몇가지 결론을 보여줍니다.

1. 뇌는 각 영역별로 담당하는 기능이 다르다.

2. 뇌는 사용하면 할 수록 발달된다. 그것도 실제 크기가 커지는 물리적 변화를 동반한다.

3. 뇌는 우리 몸과 다르게 나이가 들어서도 발달된다.

지면상 이 실험만 소개했지만, 이런식으로 뇌가 성장한다는 "뇌 가소성"을 입증한 실험은 무수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정형 사고방식은 잘못된 것입니다.

취향문제가 아니라, 잘못된 생각입니다.

이것을 과학이 입증하고 있습니다.

성장형 사고법까지는 아니라도, 가변적사고 (모든 것은 변화한다. 특히 뇌는 변화한다)는 과학적 사실만 인정하면됩니다.

연기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성장형 사고법

예술, 체육은 특히 고정형사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누군가 잘하면 바로 "재능" 이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물론 "재능"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실 우리가 "재능"이라고 부르는 것도 재능+학습의 결과입니다.

이게 무슨말이냐구요?

만약 어떤 학생이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고 합시다.

이것은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성대와 호흡기관의 모양 (유전자로 인해 타고난)

성대를 쓰는 방식 (과거 부모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모방한 결과)

즉 유전자에 의해 타고난 것이 있고,

처음 소리를 낼 때, 부모의 목소리를 모사했기 때문에, 학습의 영역입니다.

이것 뿐만이 아닙니다. 좋아하는 배우나 가수를 청소년기에 따라했을 수도 있습니다.

친한 친구의 목소리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차분한 성격으로 목소리가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이모든 것은 과거 경험의 결과이지, 엄연히 따지면 재능은 아닙니다.

재능이 중요하지 않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재능이 전부는 아닙니다.

재능은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운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재능과 운을 일단 배재해야합니다. (뒤에 칼럼에서 더 자세히 다룹니다.)

자기가 할 수 있는것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것이 재능과 운만큼 중요합니다.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의 원"에 집중하는 것이 성공비결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고법을 하나요?

여러분은 무엇에 집중하나요?

여러분은 과학적 사실을 부정하고 있지 않나요?

여러분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중심으로 생각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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