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 : 연기 이론과 노하우
1,031 개

넷플릭스 드라마 촬영 후 느낀, [프로 배우 필수 능력 5가지]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2024년 02월 09일 00시 41분 53초 1882

넷플릭스.jpg

 

기실에서 배운 연기는 현장에서 통한다.

기실 졸업생들 사이에서 통용되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기실에서 1년 배우고 자립한 배우들은 바로 현장에 나가도 본인의 역할을 잘 해내기 때문입니다. 1~3기 졸업생 중에는 요 근래 넷플릭스 드라마/영화에 출연하는 배우가 3명 이상 되는 것 같네요. 전부 다 소속사 없이 본인 실력으로만 배역을 따냈습니다. 그 외 독립 현장에 나가는 배우들은 기실에 훨씬 많고요.

저 역시 기실 졸업생인데, 이번에 넷플릭스 드라마 촬영장에 가서도 기실 안에서 현장에 필요한 것들은 모두 배웠기 때문에 바로바로 해낼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현장에 다녀온 후에 느꼈던 ‘프로 배우들이 알고 있어야 할 핵심 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나가는 행인 1 등 이미지 단역은 아직 해당이 안 되는 내용들이고, 배역 이름이 확실히 있는 단역/조단역 급 이상 배역을 맡았을 때 배우들이 알아둬야 할 내용들입니다. 아직 현장에 나가지 않은 배우들도 미리 저장했다가 나중에 캐스팅되면 촬영장 가기 전에 보세요. 반드시 도움 될 겁니다!

 

기실 넷플 1.jpg

기실_ 촬영 실습수업

 

1. T 바 & 더블 - 카메라와의 약속

 

T 바는 배우 위치를 잡아주기 위한, T자 모양으로 된 도구에요.

바닥에 놓아서 배우들이 연기할 때 서 있어야 하는 곳을 알려줍니다.

연기를 하며 이동하거나 움직임이 필요한 경우, 카메라와 약속된 자리에 정확히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바닥에 표시를 해둡니다. 배우는 바닥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그 약속된 위치로 움직여야 해요.

추가로 동선이 있는 경우, 상대 배우와 더블(= 상대 배우와 겹치게 서서 카메라에 가려지는 것)이 되지 않게 움직여야 합니다. 때문에 카메라 앞에 서는 배우는 반드시 이성적 사고가 살아있어야 합니다. 더블 되면 어차피 그 장면은 못 쓰기 때문에 바로 NG입니다. 그래서 몰입에 집착하며 충동으로만 연기하는 배우는 상대 배우와 모든 스태프들에게 피해를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 외에 카메라 무빙에 맞춰서 배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요구될 때도 있어요. 예를 들면, "카메라가 빠지는 순간, 오른쪽으로 미세하게 몸의 중심을 이동해 주세요." 이런 디렉팅이 오면 처음 현장에 나가는 경우 괜히 긴장할 수 있습니다. 연습실에서 하면 잘 해낼 것도, 현장에 가면 나의 그 움직임을 조용한 가운데 100명 이상이 지켜보고 있으니 떨릴 수밖에요.

2. 감정선 유지

 

어떤 배역이든, 그 역할이 갖고 있는 감정선이 있을 겁니다.

특히 이번에 제가 캐스팅된 배역은 감정이 깊은 역할이었는데, 5시간 이상 촬영을 해야 했기 때문에 감정선 유지가 몹시 중요했습니다.

연극과 다르게 매체는 이런 특징이 있어요.

① 배우의 감정선을 따라 순서대로 찍는 것이 아닌, 촬영하기 좋은 순서대로 찍는다는 것.

② 몇 시간이고 반복해서 여러 테이크 찍을 수 있다는 것. (컷 수도 많음)

이렇게 나눠 찍더라도 편집을 했을 때 붙어야 하기 때문에, 그 감정선을 배우가 반드시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감정 유지를 위한 집중력과 자신만의 노하우 있어야 합니다. 또 상대 배우나 스태프들이 잘 모르고 계속 말을 걸어도 정중하게 거절하고, 연기를 위해 당장 해야 할 것, 인물의 전 상황 생각과 감정선 유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기실 넷플 2.jpg

기실_ 촬영 실습수업

3. 감독과의 소통

 

드라마 주연/주조연은 크랭크인 전부터 감독과 지속적으로 캐릭터에 대한 연구와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 배역은 감독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아요. 그러면 보통 현장 도착해서 촬영 리허설 들어가기 직전과 씬 중간중간에 스태프들이 세팅할 때 감독과 소통을 하게 됩니다.

'이 씬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왜 그렇게 연기가 나왔는지' 등 짧은 시간에 핵심적인 소통이 필요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자신의 연기에 대한 정당성을 갖고 설명할 수 있는 연습을 해두면 좋습니다. 배역에 대한 생각, 씬에 대한 생각들도요.

4. 책임감 + 멘탈

 

상업 현장은 규모가 정말 큽니다.

촬영지 근처로 들어서는 순간, 대형 차량 버스가 줄지어 있고 신인들은 그것만 봐도 겁을 먹을 수가 있어요. 촬영장에 도착하면, 헤어 메이크업, 의상, 심지어 옷 입는 거까지 전부 다 케어를 해줍니다. 감독 컨펌이 끝나면 촬영에 들어가고, 촬영지로 차 타고 이동하면 벌써 세팅을 하며 기다리고 있는 100여 명 가량의 스태프들이 가득 차 있습니다. 다 검정 패딩...

넷플릭스는 스태프 시스템이 정말 잘 되어있어요. 케어도 정말 좋고, 따로 교육을 받는 것인가 생각이 들 정도로 배우를 대하는 기본적인 매너들이 몸에 배어있습니다. 다들 너무 좋은 분들인데, 자칫 처음 현장 가면 그 큰 규모와 분위기에 압도될 수 있습니다. 멘탈 관리 잘 해야 해요.

요즘 OTT 드라마 촬영은 거의 다 사전제작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화처럼 천천히 시간을 두고 찍습니다. 특히 넷플릭스처럼 자금이 받혀준다면 더더욱이요. 다 프로 스태프들이 모였고, 넷플릭스로 전 세계에 방영이 되기 때문에 배우 연기는 물론이고 카메라 무빙, 특수효과 등 단 한 치의 오차도 허용을 안 한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모든 게 완벽해야 OK가 납니다. 될 때까지 찍어요.

이날 정말 더 실감한 건, 100명 안 밖의 스태프들이 너무나 감사하게 배우의 연기를 위해 하나가 되어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CUT 소리가 날 때마다 헤어 메이크업 팀, 의상팀, 소품팀, 연출부 등 열댓 명이 우르르 달려와서 저를 케어해주었습니다. 그러니 배우들은 '내 꿈을 위한 일이에용' '진실되지 않은 것 같아서 도중에 연기를 끊었어용' '몰입이 안 되어서 연기가 잘 안 나와영~' 뭐 이딴 허접 소리 하면 진짜 그만둬야 해..

현장에 있는 모두가 다 돈을 받고 '일'을 하고 있는 것이며, 누군가에게는 생계가 걸린 일일 수도 있어요. 책임감을 가져야 해요. 연습실에서 훈련할 때, 수업에 참여할 때부터 이 마인드를 심어야 나가서도 잘 하게 됩니다.

기실 넷플 3.jpg

기실_ 촬영 실습수업

5. 카메라 테크닉

- 가장 중요!!!

 

"진심으로 와닿니? 아니면 틀린 거야."

"진정성을 갖고 하렴. 니 연기는 가짜야!"

실제로 제 제자들이 과거 다른 학원에서 '진정성에 갇힌 연기 교육'을 받았을 때 들었다고 한 말입니다.

연극만 해봤거나 큰 현장에 가보지 않은 코치는 이렇게 가르칠 수도 있어요. 혹은 러시아에서 내려져온 고전 책들만 잔뜩 보며 연기를 혼자 공부한 사람들은 여기에 빠질 수 있습니다.

‘진심’ ‘진정성’.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내가 무엇을 느끼느냐보다 더 중요한 게 '보여지는 것'입니다.

가수가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와서 '저는 진정성을 담았어요'하며 계속 삑사리 나면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진심이 담겨있지 않아서 노래 시작을 못하겠어요..' 하면 무슨 생각이 드시냐고요.. 배우도 똑같아요. 여기서 못 벗어나면 현장에 나오긴 어렵고 연습실에서 연습한 게 마지막 배우 커리어가 될 겁니다.

반드시 카메라 테크닉을 배워야 합니다. 연극배우가 아닌, 카메라 앞에 서는 배우가 되고 싶어서 연기를 배우고 있는데 이거 안 알려주면 지금 본인이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연기를 배우고 있는 건지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합니다.

지금 카메라가 나를 무슨 샷으로 찍고 있고, 카메라 무빙은 어떻게 되는지 거기에 따라 내 연기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면 현장에서 문제가 터집니다. 그에 맞게 호흡, 감정, 시선, 움직임 처리를 다 해줘야 하니까요.

기실 넷플5.png.jpg

기실_ 촬영 실습수업

현장 배우가 되기 위해서 연기를 배울 때는 반드시 촬영 실습을 하고 가는 게 좋습니다. 기실도 그래서 후반부 수업에는 단편이나 씬을 촬영하는 촬영 커리큘럼이 꼭 있어요. 우리는 독백만 하다 끝날 배우를 양성하는 곳이 아니니까요.

 

프로 배우가 되기 위해 연기를 배울 거면,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연기를 배우시기 바랍니다.

 

9년 동안 기실이 폐업(부도)을 안 하는 이유

https://movie119.modoo.at/?link=abroqu6s

143명이 아까워했던 기실 후기

https://movie119.modoo.at/?link=2qr17wy7

연기 지식 저장 가능한, 기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kisil.actingstudio?igsh=d3VkYjlqdzM3a3Jn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글 등록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글쓴이 조회
30대 자수성가 대표들이 있는 연기학원, 회비ㅇㅎ 벌어짐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1765
넷플릭스 드라마 촬영 후 느낀, [프로 배우 필수 능력 5가지]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1882
ㅈㄹ할 수 있는 사고력이 없다면 망하는 배우.. 액팅역지사지 1827
이 문제를 맞춘 배우지망생 42명 중 딱 1명.. 액팅역지사지 2130
오디션이란 영원히 같이 할 인생의 동반자를 찾는 과정이다. 데니스2000 2112
활동 중인 신인배우들의 '배우지망생 알바' 추천 및 꿀팁 액팅역지사지 2478
강남 주요 에이전시 투어 목록 공유 언화연기학원 3169
배우님 특이한 취미를 갖고 계시네요? ㅊㅈㄷㅂ 이요? 액팅역지사지 2304
[지금 안하면 손해] 다연돈 챌린지 곧 유료화 (D-2) 액팅역지사지 2633
오디션 잡혔는데 시간 없으면 쓰는, 대사 암기 방법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2806
배우로 밥벌이 할 수 있는 연기도구 'ㅎㄷㄷㅅ' 액팅역지사지 2575
읽기만 해도 연기가 는다. 잔조 2653
"생각하면서 연기해라!"라는 피드백을 듣는다면?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2476
지정대사 오디션 떨어지는 법 잔조 2642
배우 바닥이 쉬운 이유(쉽다라이팅) 액팅역지사지 2503
배우가 할 건 연기연습이 아니다. 잔조 2399
영화는 열심히 보는데 활용은 못하는 당신에게.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2359
95% 배우들은 모를 연기서적 추천 액팅역지사지 2447
연극 영화과 '안 나온' 배우의 "유일한 생존"법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2511
‘오디션 붙는 사람은 무조건 매일 하는’ 당일 대사 연습법 (+양식 제공)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2904
이전
12 / 52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