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영화배우 되는 법 중 그 두번째,
배우의 매력과, 연기적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의외성'에 대한 사고력과 연기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영화배우가 되는 현실적인 방법 첫 번째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칼럼을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겁니다^^
https://blog.naver.com/queendom1633/221920889994
현실적으로 영화배우 되는 법 1회
2020년 점점 많은 사람들이 배우가 되려고 하고 특히 포털사이트에서도 배우 되는 법에 대해서 검색을 많이...
blog.naver.com
일단 영화배우에게 ‘의외성‘이 중요할까요?
중요하다면 왜 중요할까요?
저는 지금까지 오디션을 통해서 수많은 작품을 했습니다.
작품에 합류할 수 있었던 여러 가지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사례를 들으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한 가지 사례를 들자면
저는 2018년 SBS 의학 드라마에 조연으로 출연을 했습니다.
원래는 시놉시스와 대본상 여자 역할이었는데
감독님이 제가 하는 연기를 보고 남자로 가는 게 훨씬 더 재미있겠다고 생각을 하셔서
기존 여자 역할을 제가 하게 되었던 케이스가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연기를 잘해서일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이유는 바로 의외성이었습니다.
의학 드라마 오디션을 볼 때 똑같은 지정 대본으로 수많은 남자 배우들 200명 정도(기존 배우들이) 오디션을 봤었습니다.
대부분 의사 연기라고 해서 열정적이고, 헌신적이고, 절실하게 연기를 했었는데
저도 그 기반이 베이스였지만, 조금 더 예민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인물로 설정을 하고
연기를 보여드렸습니다.
거기서 감독님은 저에게 호기심과 재미를 느꼈다고 합니다.
그게 키포인트입니다.
여러분이 똑같은 기본 김밥만 매일 먹다가 갑자기 참치김밥을 먹으면 어떨까요?
여기서 예리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중요한 본질은 참치김밥도 김밥이라는 겁니다.
똑같은 김밥(연기)에 누구는 치즈로, 누구는 참치로, 멸치로 등
나만의 김밥 레시피처럼, 나만의 의외성, 독창성을 갖고 연기를 임해야
연기가 맛있어지고, 호기심을 생성할 수 있고, 나만 할 수 있는 연기, 나만의 방식을 갖게 됩니다.
이건 절대 끼로 될 수가 없습니다.
일상에서, 연기 훈련 속에서 지속적으로, 의식적으로 훈련을 하면서 채워 나가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배우로서 의외성을 기르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영화배우 되는 법= 의외성 기르기= 발상의 전환과 호기심]
배우로서 정말 중요한 훈련이고, 평생을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여기서 위험한 것은 연기를, 사고를 특이하게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사고를, 대본을 ‘있는 그대로’만 보지 말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 영화배우들은 작품이 없으면 무기력해지거나, 초조해합니다.
하지만 영화배우 되는 법 중 발상의 전환을 잘하는 능동적인 배우들은
일이 없으면 스스로 영화를 찍습니다.
그리고 영화제에 가거나, 관계자들에게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연기를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정말 이렇게 지속적으로 하는 배우들은 7%도 안될 겁니다.
[정리]
영화배우라고 해서 캐스팅만 기다리지 않는다라는 발상의 전환
또 다른 발상의 전환의 예는
대부분 배우들은 자유연기를 할 때 기존에 있는 대본으로 많이 합니다.
그래서 거의 남자 배우들이 하는 대본, 여자들이 하는 대본을
대사 한마디만 들어도 ‘이거 많이 하는 건데‘라고 관계자들은 생각을 하니
연기를 다 보여주기도 전에 의외성과 신선함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오디션에 잘 붙는 영화배우들을 보면 본인이 독백을 창작을 합니다.
결과는 어떨까요?
일단 연기를 보기 전에 대사를 듣고 신선함과 호기심이 갈 겁니다.
[정리]
자유연기라고 해서 꼭 기존에 있는 대본을 숙지해서 하지 않고,
자유롭게 이야기를 만들고, 숙지해서 표현하는= 발상의 전환
이런 발상의 전환, 역발상 이건 촬영을 계속할 때도
엄청나게 많이 필요하니 일상에서부터 연습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발상의 전환을 능동적으로 하려면
평소에 의문을 많이 가져보고, 호기심을 많이 갖는 버릇이 들면 좋습니다.
호기심은= 지식의 공백, 탐구하는 즐거움에서 나옵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우리는 9회 말 야구를 볼 때, 추리소설 마지막 부분에서, 축구 승부차기 일 때
여자 연예인이 드라마에 예쁜 옷을 입었을 때
결과를 알려고 하고, 무엇인지 알려고 하고, 즉 호기심을 갖습니다.
9회 말 야구에 승부를 알고 싶은 것처럼, 그러한 태도로
일상에서 벌어지는 일을 지속적으로 사고를 순환 시키고, 연기를 할 때에도 인물을 다각도를 보는 관점을 가지시고 호기심을 생성 시키길 바랍니다.
결론 배우 되는 법 의외성
있는 그대로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의외성의 출발이고 배우 되는 법의 출발이다'
다음 칼럼은 배우 되는 법 3회 구체성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액팅 역지사지 가치관
https://smartactor.modoo.at/
액팅 역지사지 상담/연기체킹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R4HQ4I8wF8L6J3M2v27bWXrABO4EljRDgZCDSW0PhuIVPXg/view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