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은 인정하지 않는 것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사기율이 oecd 중에서 가장 높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그 이유가 뭘까요? 바로 돈에 관심없는 척하는 문화입니다. 사실 가장 관심 많으면서, 없는 척합니다. 그러니까 사기치고, 사기 당합니다.
배우들은 이게 더 심합니다. 출연료에 목매면서, 돈에 관심없는 예술가인 척합니다.
그렇게 하지 마세요. 돈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필수이고, 중요합니다. 나는 산소가 싫어 라고 이야기해도, 산소로 숨을 쉬어야 합니다. 난 물이 싫어 라고 이야기해도 물을 마셔야 합니다. 자본주의에서 돈은 그런 존재입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돈에 관심을 가지고, 돈으로 부터 삶을 안전하게 운용해야 합니다. 그럴려면 돈의 중요성을 인정해야 합니다.
헝그리 정신이 중요하다고 말 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헝그리 하다면, 연기를 포기할 것입니다. 과거 고도 성장기에 극단에서 힘들게 연기 활동한 배우들을 보면서 나도 그렇게 될 것이라고 착각하지 마세요. 그때는 고도 성장기였습니다. 지금 그때 극단들은 다 대학로에서 나갔습니다. 극단제도도 바뀌어서 가족처럼 생활하는 극단원은 없습니다. 오디션을 봐서 완성형 배우를 선발하고, 공연하고, 흩어집니다. 왜냐하면 땅값이 올라서, 임대료가 올라갔고, 임대료가 올라서 더 이상 상주 할 수 있는 극단이 존속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에쉬튼컬쳐는 우버의 초기 투자자였습니다. 일본 최고의 국민 여배우 키키키린은 일본에서 유명한 부동산 투자자입니다. 키키키린의 책을 보면, 그녀가 부동산 투자를 왜 시작했는지, 얼마나 사랑했는지가 나옵니다.
여러분도 연기로 돈 벌 생각은 당분간 하지 마세요. 연기로 돈 벌 타이밍이 오겠지만, 그때까지 버텨야 합니다. 기실에 와서 일년 하고 졸업한다고 여러분이 연기로 월200 번다고 착각하지 마세요. 그런 일은 쉽게 벌어지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그렇게 평생 연기로 돈을 꾸준히 버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여러분이 올바르게 배운다면 누구나 몇년 내에 상업작품을 찍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정기적인 소득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그래서 돈 문제에 있어서 만큼 여러분은 반드시 다른 해결책을 투트랙으로 병행해야 합니다.
항상 현실적으로 생각하고, 인정하고, 그에 기반해서 해결방법을 강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