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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얘기만 해야 한다는건 없습니다. 연기자들을 위한 전용 자유게시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자주 나오는 페이문제나 처우개선등에 대한 논의도 이곳에서'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최근 논쟁되고 있는 밑에 글들을 보며 드는 생각을 적었습니다.

배우의미래
2020년 04월 24일 13시 01분 14초 987 4 5 1

 

사실 이렇게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에 글을쓰고 하는걸 좋아하진 않지만,

최근 논쟁되고 있는 밑에 글들을 보며 눈팅만 하다가 비난이 아닌 비판하는 글을 써보게 되네요. 오해 없으셨으면 합니다.

 

 

Yoori 라는 분이 두서없이 공격적으로 적긴 하였으나 크게 틀린말도 아니라 봅니다.

댓글, 관련글을 모두 확인하여 보니 예전부터 홍보게시판에 자주올라오던 서울000000라는 곳이 있더군요. (지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얼마전까지 너무 자주 올라와 봤던 적이 있습니다.

그곳이 국내 최고 국내 최대라는 단어가 쓰여 의아했지만 여기에 선동 당할 만큼 필름메이커스 회원분들이 멍청하진않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여태까지 제작된 영화의 포트폴리오만 조금만 들여다봐도 국내최대 국내최고라는 수식어가 과연 어울리는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영화산업 관련 종사자분들 바보 아닙니다. 최대, 최고라는 단어는 함부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생각됩니다.

최대, 최고라는 수식어가 어디에 어울리는지 관계자라면 어느정도 다 압니다.

국내 최대 국내 최고라는 단어는 자타가 공인해야 쓰일 수 있는 단어입니다.

 

 

물론, 유리님이 특정단체를 무차별 비방한건 조금은 잘못된 방식이라 생각되오나, 한국영화의 미래를 생각하는 입장으로썬

제작방식의 문제가 있는건 확실하다 생각합니다.

 

시스템을 보니, 예를들어 수강료가 80만원이라 가정하면, 연기학원측과 서울000000측이 수강료를 배분하여, 그 수강료를 모아

제작하는 방식인듯한데 학원 입장에선 수강료에서 조금 더 받는다면 손해가 없겠지만 감독 입장에선 오디션을 보고 배우를 캐스팅 하는 일이 일단 어려워지겠죠.

 

그리고 만약 주연급 배우분을 캐스팅하고 학원 수강생분들을 출연시켜주는 것이라 해도 모두가 같은 출연량을 가질 순 없을겁니다. 

등록하는 분들 모두 같은 수강료를 내는데 같은 돈 내고 누구는 주조연하고 누구는 단역만 하고 싶은 분은 없으시겠죠.

단역은 상업현장에도 많습니다. 일당 페이까지 받으면서요.

 

 

추가적으로 이런 방식은 오래전부터 있었는데

배우지망생에게 "데뷔시켜줄테니 제작비 내라" 하거나 출연시켜주는 명목으로 트레이닝비(?)를 요구하는

수많은 제작자들이 있었습니다... 저도 거기에 당해봤었구요... 이런 순환고리에 연기학원이 첨가된 것 으로 보여집니다.

 

 

이렇게 되면 작품성의 가장 근본인 시나리오가 지장을 받게 되고 거기서 작품의 퀄리티는 떨어지게 되는건 누구나가 알 수 있습니다.

영화를 위한 제작이 아닌 연기와 출연을 위한 제작이 되는것이겠죠.

오히려 품앗이 영화에 출연하여 포트폴리오를 쌓는게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영화 제작비 마련이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만, 배우분들의 수강료로 제작비를 마련하는 제작 방식은 언젠간 내부에서 잡음이 생길 것 같습니다... 그만큼 작품이 잘 나올리는 매우 어렵겠죠...

 

 

저를 포함한 모든 배우지망생분들이 캐스팅이 힘들지만 출연하고 싶은 욕심이 많은 것은 긍정적인 측면 같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그 욕심이 조금 그릇된, 작품성이 떨어지는 영화를 양산하는 길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자칫하다간 되돌릴 수 없는 흑역사를 남길 수도 있는 매우 심오한 일입니다.

그렇기에 우리 모두가 조금은 천천히 깊게 스스로 가는길을 고심해보는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유리님도 너무 무차별적으로 비판할 것이 아니라,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이 아쉬운지 기술해주시면 조금 더 한국영화의 미래가 나아질 것 같습니다.

 

 

세상에 요행은 없습니다. 단기간에 데뷔하는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욕심과 조금합을 조금은 내려놓고 꾸준히 묵묵히 예술가의 길을 걷다보면 저희 모두에게

언젠간 기회가 올 것이고 그 길이 가장 올바르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오지 않더라도 그 자체가 저희 모두에게 내공으로 쌓이게 되고 그 자체가 아름답다 생각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모든 배우지망생 여러분들! 저희 개인의 욕심도 좋지만 작품성을 생각하며 함께 파이팅입니다.

 

 

 

 

 

4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보컬트레이너
1
2020.04.24 16:03
저도 그 부분 포함해서 의아한 부분들이 있어서 댓글 남겼었는데...특정인으로 단정짓는것도 좀 그렇고, 그곳에서만 그렇게 하고 있다고 주장하길래 더이상 얘기하지 않았습니다.

저런 스타일로 운영하는곳 제가 아는곳만 해도 10곳은 넘을겁니다. 워낙 많고, 예전부터 있어왔던 방식이며 개인적으로는 권하지 않는 시스템이었기에 궁금증에 그곳이 맞는건지 물어봤거든요. *^^*

자신들만의 독특한 시스템인것처럼 계속 이야기하고 있어서 신경 끊고 있었는데, 보다 객관적으로 말씀해주시는 분이 등장해서 너무 반갑네요.

저 또한 님 글에 동의합니다. 이세상에 요행은 없습니다. (운이 따르는것도 준비되지 않은 사람은 1회성으로 끝나죠. 준비된 자 만이 그 운을 끝까지 자신의 편으로 붙들어 매 둘수 있습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배우의미래
글쓴이
2020.04.24 20:05
네 감사합니다. 이세상에 요행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슷한 지명이 존재하여 선의의 업체에 피해를 입힐 수 있을 것 같아 주변에서 연락이 와서 수정합니다.
Profile
ACTOR-DAVID
-1
2020.04.24 22:44
배우의 미래님! 비평 잘 봤습니다. 저는 미래님의 비평이 건전한 비평이 아니라는 점을
하나하나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서울OO과 협업 관계로 일을 하고 영화에 참여한 제자들의 학원 원장입니다
저는 서울OO과 별개의 회사이지만 자세한 내용은 제가 다 알기에 설명이 가능합니다.
우선 배우의 미래님과 유리님은 저와 영화 관계자와 한 마디 나눈 적도 없고 시나리오를
본 적도 없는 분인데 추측만으로 열심히 준비 중인 저와 관계자 배우들에게 상처를 주셨기에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그럼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유리님 게시글의 댓글을 보시고
관계자들이 근거 없는 추측으로 얼마나 고통을 받는지 보고 반성 하시길 바랍니다

1 우선 한국 독립 영화계에서 최고 최대라고 서울OO이 주장 하는 것은 개인차가 있으니
이건 넘어 가겠습니다

2 제작 방식의 문제라는 지적에 대한 답입니다

배우의 미래님께서 교육비가 80만원이라는 예시를 드셨는데 저희의 교육비는
40만원 정도입니다.
40만원 돈으로 연기 수업과 감독님 수업, 거기에 영화 제작까지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일절 그 이상의 금액을 받지 않고 그 이상의 제작비를 서울OO과
제 선에서 해결하고 있습니다.
타 연기 학원과 비교했을 때 과도하지 않고 오히려 저렴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교육비 지출 내역을 알려드리자면 제 학원 운영비(월세등..)+저의 연기 수업비 + 감독님 수업비 + 영화 제작비입니다.
제작비가 턱없이 부족하지만 현재 카메라와 장비 등은 담당 감독님이 1000만원 가량의
협찬을 받아오셨고 장소 등도 최대한 협찬과 지인에게 부탁해서 해결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비 80만원 예시를 드셨는데 저희 교육비에 대해서 아무런 정보도 없이 쓰시는 건
실례라고 생각합니다.

2 배역의 분량 차이?에 대한 답변입니다

우선 배우들의 분량이 다 같은 건 아닙니다. 하지만 배우의 연기력과 이미지에 따라
분량이 배분 되는 것은 감독의 당연한 권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나 서울OO, 둘 다 감독의 권한을 존중해서
지켜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배역이 적어도 임팩트 있는 역할로 배정 했거나 등장씬에서는
돋보일 수 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배역이 상대적으로 적게 배정 됐다면 장편반 2기, 3기에도 별도의
교육비 없이 출연할 수 있게 오디션의 기회를 제공 했습니다.

3 영화 퀄리티가 걱정 되는 작품이다??
이름을 알고 있을 만 한 영화 배우들이 시나리오를 읽고 출연 확정이 됐다고 말씀 드리면
퀄리티가 수준이상이라고 보시는 게 설명이 될까요?
(어차피 영화는 공개가 될 것이고 미리 저급한 영화가 될 것이라는 근거 없는
추측을 하는 것은 저와 관계자 그리고 여기에 출연하는 배우들에게 큰 상처와
욕을 보이는 행동입니다)


4 이 프로젝트를 시작 한 계기

이 프로젝트를 하게 된 계기는 단순히 연기 수업만 받지 않고 현장 경험을 하고 싶다는
학생들의 의견과 장편 데뷔를 꿈꾸는 감독들의 의견이 일치하여 제가 서울OO과 협의
하여 학생들의 지지를 받아 시작 했습니다.
강요로 한 것이 아닌 좋은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따라와 준 학생들이었고 정말 절실하게
연습 하였습니다.
물론 힘든 과정 속에 1년의 시간 동안 시나리오 완성, 연기 연습, 제작까지 다 마치려고
노력 했습니다. 영화에 혼신과 열정을 다 하는 우리 프로젝트에 제발 이런 글로 상처를
주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비판을 하려거든 저와 관계자와의 미팅을 직접 한 후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배우의미래
글쓴이
1
2020.04.24 23:08
먼저 비판에 대한 댓글 감사합니다.


상처를 받으셨다는 점에 대해선 유감을 표합니다. 제가 본 서울의 필모그래피와 거기서 제작되어진 영화들, 그리고 들려온 여러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쓴 글입니다. 다수의 분들이 직접 그곳에 연락도 취해보았고 직접 가보기도 하시고 수많이 올라오던 광고에 대해 본 것들에 대하여 깊게 고심해보고 적은것입니다. 전혀 근거없는 이야기는 아니라 사료됩니다.

예술엔 답이 없지만 다수의 눈을 따라 봤을 때 선생님께서 직접 영화를 보신다면 어느정도 납득될 부분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쓴 글에서 현재 서울측과 선생님반에 있는 배우지망생 분들이 제작한다는 것을 비판하는 내용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단지 이 전에 제작되어졌던 영화의 사실을 바탕으로 글을 적은 것 입니다. 이 점은 다시 한 번 꼼꼼히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제가 첫 문장에서도 적었지만 비난하는 글이 아니고 더군다나 선생님의 반의 배우지망생분들이 참여하는 것에 대해선 단 하나의 언급도 없습니다 관심도 크게 없을뿐더러, 비판할 생각은 더더욱 없습니다.

다만 한국영화의 미래가 더욱 좋아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는 입장자로서 제작방식에 대해서 글을 적어본 것일 뿐입니다.

프로젝트에 혼신과 열정을 다하는 선생님과 그 팀을 비난할 생각도 크게 없고, 관심도 크게 없습니다...
다만 이런 방식이 난립하여 네임벨류의 연기과 출신분들과 그 이후에 꿈을 가지는 배우 지망생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좋지않은 환경이
제공되어지질 않길 바라는 차원에서 적은 글일 뿐입니다.


3. 영화의 퀄리티는 좋은 배우분들이 참여한다고 다 좋은 작품은 아니라는 시각입니다.
영화는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합니다. 이름있는 배우분들이 시나리오를 읽고 출연 확정을 했다고 좋은 작품이라고는 생각않습니다.
이 점은 주관적인거니 크게 언급은 못하겠으나 여태까지 제작되어진 것들을 참고하여 기술한 것일 뿐입니다..
위의 보컬트레이너 선생님께서 적어주신 댓글에서도 보듯이 어느정도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았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의 프로젝트에 대해 비난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선생님께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지는 비판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주변 지인들, 그리고 직접 대면을 해 본 분들과 무수히 많이 올라오던 광고를 보고 그 곳에서 직접 제작되어진 것들을 확인한 후
저의 생각을 기술한 것입니다.

누구나 영화를 보고 비판할 수는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 점은 제작되어진 것들에 대한 평점과 댓글들을 보면 더욱 쉽게 판별해 볼 수 잇을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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