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버스터 영화는 실제 흥행을 목표로 만들어진 영화 또는 영화 제작 비용이 큰 영화로 보통 불리우고 있습니다.
이는 블록버스터가 실제로 흥행을 목표로 기획되어진 것이기 때문이지요.
1970년대 미국영화계는 몇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우선 대중들의 볼거리를 담당하는 영상매체가 그동안 스크린 중심에서 TV매체로 급격하게 넘어가기 시작하는 문제
둘째로 1970년대 이전의 대다수의 영화들은 장르성 중심의 예술성과 오락성의 경계에서 관객의 규모가 어느 이상 넘지 못하는
정체된 시장규모에 머물러 있었다는 것이지요. 이는 미국이 다민족 국가로써 갖고 있는 핸디캡이기도 합니다.
세번째 문제로는 TV 매체의 영상과의 차별화를 이끌어내기위해 영상 제작 퀄리티의 상승과 제작비용의 증가를 볼수
있을것입니다.
일련의 이런 문제점은 아주 간단하게 보면 제작비는 증가하는데 관객은 고정화 되어있다란 것입니다.
코메디 좋아하는 사람 액션물 좋아하는 사람 등등 서로간의 취향과 정서적 교감을 바탕으로 하는 영상물의 선택성은
비용증가 대비 수익 창출의 가장 큰 벽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헐리웃은 대중 매체가 갖고 있는 특성과 이야기가 갖춰야할 특성 마지막으로 비주얼의 전달력등을
고려하여 예술성이니 장르성이니 하는 기존의 영상 문법을 뛰어넘는 새로운 이야기 구조를 기획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두가지에 관심을 갖는다..란 개념에서 소재를 선정하게 됩니다.
하나는 나도 아는 이야기 또는 경험한 이야기에 관심과 집중력을 갖게 되는 것이지요.
또하나는 누구도 본적없고 누구도 볼수 없는 이야기 오직 제시되는 요소를 바탕으로 추상적으로 접근할 수 밖에 없는
이야기에 관심을 보인다는 것이지요.
보통 전자는 사랑, 가족, 스피드 등 일상의 범주에서 매체를 탄 소재들이 중심이 됩니다.
후자의 대표적인 것은 SF 물들이 주류를 이루겠지요.
일딴 이야기의 요소는 누구나 정서적 교감이 없어도 관심과 흥미를 갖을 수 있는 소재를 바탕으로 영화를 만든다가 블록버스터
의 핵심임니다.
두번째 특징은 이야기 구조가 복잡할 지언정 이야기는 단순하게 누구나 보면 알수 있게 표현한다가 블록버스터 연출의 기초입니다.
이는 여러분이 한번 클래식 음악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어떠시죠? 익숙한 곡이 나오면 아 아는 멜로디야 하지만
클래식 음악은 단순히 맬로디만으로 이해하고 음을 감상하긴 그래도 어렵지요. 블록버스터 영화는 사고력을 통해 인지되는
영상이 아닌 나이트클럽에 가서 댄스 음악에 빨려 정신없이 충과 감정의 흐름을 즐기듯 시작적인 이미지의 연속적 배치를
통해 간결한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고 즐길수 있도록 영상을 재 구성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될듯합니다.
영상 다시 말해 이미지는 일정한 이미지의 의미 전달력을 갖고 있다가 규정됩니다. 물론 이러한 이미지의 표현에 대한
의미는 항상 바뀔수 있고 또 바뀝니다. 하지만 일정한 상징성을 갖고 있다고 보는 편이지요.
이러한 이미지의 상징성은 한 이미지의 앞뒤에 어떤 패턴의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주는가에 따라 생각하지 않고 봐도
추상적으로 아 이런상황이구나 하고 이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잘 만들어진 블록 버스터급 영화는 이미지의 힘 영상의 흐름으로 간결한 서술구조의 이야기를 쉽게 잘 전달할수 있으
며 누구나 재미있게 볼수 있다는 결론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러한 블록버스터의 소재적 영상적 특징은 미국 헐리웃 영화 산업이 세계 영화 산업을 주도하는 매카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지금도 이런 헐리웃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방대한 관객을 흡수하며 거대 자본을 생성하고 있는것입니다.
따라서 블록버스터는 엄격히 따져본다면 대중들의 정서적 교감이나 의식의 거부감을 깨는 영화라는 의미로 보는게 더
정확한 표현일지 모르겠습니다.
정서적 거부감을 벗어냄으로써 일정 영역의 관객의 틀을 벗어나 보다 많은 관객을 수용하고 이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창출
해 갈 수 있다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헐리웃은 이런 블록버스터가 관객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입할 수있는 극장 시스템과 마케팅 시스템을 결합합니다
극장은 우리나라에도 주력이 되고 있는 멀티플렉스 극장의 탄생이고 마케팅이야 두말할 필요없이 영화산업의 필수라고
보시면 될것입니다.
블록버스터 영화 한편 제작비가 평균 1억5천만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쉽게 1500억 정도 들이는 군요.
물론 3억달러 들인 영화도 있고 또 몇천만 달러들인 영화도 있습니다만 평균으로 보면 요즘은 1억~2억달러 정도 들이는듯
하군요.
미국이 돈이 많아서 저만큼의 돈을 들여 영화 만드는 것은 사실 아닙니다. 미국만큼 경제 원리에 민감한 나라도 없지요.
헐리웃은 블록버스터 다시말해 대중의 흥행을 이끌어 낼수 있는 영상기법과 소재의 표현에 확실한 가이드 라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하는 것이지요.
보통 블록버스터 한편 제작에 2억달러 들인다 해도 수익은 평균 1.5배 정도 됩니다.
이는 블록버스터가 실제로 흥행을 목표로 기획되어진 것이기 때문이지요.
1970년대 미국영화계는 몇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우선 대중들의 볼거리를 담당하는 영상매체가 그동안 스크린 중심에서 TV매체로 급격하게 넘어가기 시작하는 문제
둘째로 1970년대 이전의 대다수의 영화들은 장르성 중심의 예술성과 오락성의 경계에서 관객의 규모가 어느 이상 넘지 못하는
정체된 시장규모에 머물러 있었다는 것이지요. 이는 미국이 다민족 국가로써 갖고 있는 핸디캡이기도 합니다.
세번째 문제로는 TV 매체의 영상과의 차별화를 이끌어내기위해 영상 제작 퀄리티의 상승과 제작비용의 증가를 볼수
있을것입니다.
일련의 이런 문제점은 아주 간단하게 보면 제작비는 증가하는데 관객은 고정화 되어있다란 것입니다.
코메디 좋아하는 사람 액션물 좋아하는 사람 등등 서로간의 취향과 정서적 교감을 바탕으로 하는 영상물의 선택성은
비용증가 대비 수익 창출의 가장 큰 벽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헐리웃은 대중 매체가 갖고 있는 특성과 이야기가 갖춰야할 특성 마지막으로 비주얼의 전달력등을
고려하여 예술성이니 장르성이니 하는 기존의 영상 문법을 뛰어넘는 새로운 이야기 구조를 기획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두가지에 관심을 갖는다..란 개념에서 소재를 선정하게 됩니다.
하나는 나도 아는 이야기 또는 경험한 이야기에 관심과 집중력을 갖게 되는 것이지요.
또하나는 누구도 본적없고 누구도 볼수 없는 이야기 오직 제시되는 요소를 바탕으로 추상적으로 접근할 수 밖에 없는
이야기에 관심을 보인다는 것이지요.
보통 전자는 사랑, 가족, 스피드 등 일상의 범주에서 매체를 탄 소재들이 중심이 됩니다.
후자의 대표적인 것은 SF 물들이 주류를 이루겠지요.
일딴 이야기의 요소는 누구나 정서적 교감이 없어도 관심과 흥미를 갖을 수 있는 소재를 바탕으로 영화를 만든다가 블록버스터
의 핵심임니다.
두번째 특징은 이야기 구조가 복잡할 지언정 이야기는 단순하게 누구나 보면 알수 있게 표현한다가 블록버스터 연출의 기초입니다.
이는 여러분이 한번 클래식 음악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어떠시죠? 익숙한 곡이 나오면 아 아는 멜로디야 하지만
클래식 음악은 단순히 맬로디만으로 이해하고 음을 감상하긴 그래도 어렵지요. 블록버스터 영화는 사고력을 통해 인지되는
영상이 아닌 나이트클럽에 가서 댄스 음악에 빨려 정신없이 충과 감정의 흐름을 즐기듯 시작적인 이미지의 연속적 배치를
통해 간결한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고 즐길수 있도록 영상을 재 구성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될듯합니다.
영상 다시 말해 이미지는 일정한 이미지의 의미 전달력을 갖고 있다가 규정됩니다. 물론 이러한 이미지의 표현에 대한
의미는 항상 바뀔수 있고 또 바뀝니다. 하지만 일정한 상징성을 갖고 있다고 보는 편이지요.
이러한 이미지의 상징성은 한 이미지의 앞뒤에 어떤 패턴의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주는가에 따라 생각하지 않고 봐도
추상적으로 아 이런상황이구나 하고 이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잘 만들어진 블록 버스터급 영화는 이미지의 힘 영상의 흐름으로 간결한 서술구조의 이야기를 쉽게 잘 전달할수 있으
며 누구나 재미있게 볼수 있다는 결론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러한 블록버스터의 소재적 영상적 특징은 미국 헐리웃 영화 산업이 세계 영화 산업을 주도하는 매카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지금도 이런 헐리웃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방대한 관객을 흡수하며 거대 자본을 생성하고 있는것입니다.
따라서 블록버스터는 엄격히 따져본다면 대중들의 정서적 교감이나 의식의 거부감을 깨는 영화라는 의미로 보는게 더
정확한 표현일지 모르겠습니다.
정서적 거부감을 벗어냄으로써 일정 영역의 관객의 틀을 벗어나 보다 많은 관객을 수용하고 이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창출
해 갈 수 있다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헐리웃은 이런 블록버스터가 관객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입할 수있는 극장 시스템과 마케팅 시스템을 결합합니다
극장은 우리나라에도 주력이 되고 있는 멀티플렉스 극장의 탄생이고 마케팅이야 두말할 필요없이 영화산업의 필수라고
보시면 될것입니다.
블록버스터 영화 한편 제작비가 평균 1억5천만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쉽게 1500억 정도 들이는 군요.
물론 3억달러 들인 영화도 있고 또 몇천만 달러들인 영화도 있습니다만 평균으로 보면 요즘은 1억~2억달러 정도 들이는듯
하군요.
미국이 돈이 많아서 저만큼의 돈을 들여 영화 만드는 것은 사실 아닙니다. 미국만큼 경제 원리에 민감한 나라도 없지요.
헐리웃은 블록버스터 다시말해 대중의 흥행을 이끌어 낼수 있는 영상기법과 소재의 표현에 확실한 가이드 라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하는 것이지요.
보통 블록버스터 한편 제작에 2억달러 들인다 해도 수익은 평균 1.5배 정도 됩니다.
어떤 얘기만 해야 한다는건 없습니다. 연기자들을 위한 전용 자유게시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자주 나오는 페이문제나 처우개선등에 대한 논의도 이곳에서'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