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 : 연기 이론과 노하우
1,067 개

이 사이트의 성격상 배우 분들이나 배우를 지망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씁니다.

nataikun74
2025년 03월 06일 23시 01분 14초 8

안녕하세요. 동료이자 선후배 여러분. 먼저 이 글을 통하여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이태건 이라고 합니다.

 

1993년부터 1998년까지 프랑스에서 연기와 마임을 공부하고,

그 이후 마임작업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가끔씩 기회가 주어지면 배우로 영화나 드라마에 출연하고, 스텝으로 영화나 연극의

움직임감독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학교 수업은 지금현재 용인 대학교, 경복 대학교, 예원학교, 고양예고에 나가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이 상설마임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작한 이유는 마임의 저변확대입니다.

마임이란 장르가 문화계의 변두리에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관심이 있고 배우고 싶어도 교육기관이 거의 없기도 하고, 정보도 많지 않아서 일반인과 배우 분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같은 이유로 유튜브에 마임 기술과 공연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https://youtu.be/JQjKqM4fZDU?si=EaZtiV6kAO_fJhjT)

 

마임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언어)과 소품(사물)없이 관객과 소통하기입니다.

많은 분들이 마임은 테크닉이 전부야!’ 라고 생각하시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마임기술을 이용한 이야기나, 생각 전달입니다. 즉 연기입니다.

 

마임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기에 신체표현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인의 신체표현 능력을 향상하고 싶은 분들께 이 수업을 추천 드립니다.

 

신체 표현 외에 배우에게 필요한 상상력, 집중력을, 또 마임의 특성상 극을 직접 만들기 때문에 장면 구성능력, 연출력 등을 자극하고 향상시킵니다.

 

--------

연기의 시작은 언어, 즉 대사 가 아니라 몸이란 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고파란 말을 하기 전에 몸은 이미 그 상태입니다.

너를 사랑해라는 말을 하기 전에 몸은 이미 사랑에 푹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언어 이전에 몸 표현을 익힙니다.

몸으로 표현하기, 각 감정에 맡는 얼굴 표정과 그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가르칩니다.

 

그리고

연기라는 것은 깨지기 쉽고 연약한, 그래서 조심히 진행해야 해야 된다는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표현 도구가 바로 배우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연기는 다른 예술 분야와 달리 배우 자신(행하는 이)과 관객(보는 이)사이에 다른 매개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연기에 대한 비판이나 평가가 객관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자기 비하로 빠지기 쉽습니다.

 

상상하고 집중해서, 감정을 만들어 허구의 세계와 인물을 만들어 내는 대단히 고단한 작업입니다.

 

 

 

--------

"몸 표현은 마치 운동이나 무용같이 훈련과 반복연습이 필요합니다.

가만히 있어서는 절대로 발전하지 않습니다. 이는 우리 몸이 뼈와 근육, 신경 등 물질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근육질의 몸을 가져야만 신체표현이 좋아지느냐? 물론 그렇지 않습니다.

몸 표현은 심리적 영향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감 부족, 지나친 쑥스러움, 강박관념, 타인의 시선 등의 이유로 몸을 못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위의 이유들도 정기적인 훈련과, 시간과 열정의 투자로 극복 할 수 있습니다.

 

--------

마임은 크게 판토마임과 신체마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판토마임은

말없이 보이지 않는 벽, 제자리 걷기, 움직이지 않는 가방이나 풍선 등 환영의 기술을 이용해서 서사 구조가 있는 이야기를 만듭니다.

 

신체마임은

상황설명이나 인물의 성격을 보여주지 않고 오롯이 몸으로 감정이나, 현상, 사물, 동물 등을 표현합니다.

 

판토마임은 이야기 구성능력, 상상력, (성격 등을 표현하는 배우로서의)연기력이 필요한 반면

신체마임은 훈련된 신체, 몸의 리듬감, 상상력, 민첩성, 균형감각등을 필요로 합니다.

 

--------

수업은 몸 풀기, 기초 마임 기술 익히기, 중급 마임 기술 익히기, 발표, 소감 나누기 순서로 진행합니다.

쉬운 비판이나, 비교보다는 지지와 격려로 진행합니다.

 

 

수업비는 4회 기준입니다. 한 달 기준이 아닙니다.

배우 특성상 일정이 고정적이지 않은 것을 잘 압니다.

한번 쉬시면. 연장됩니다.

 

기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바랍니다.

 

즐겁고 편안한 시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여러분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되길 기원합니다.

혹시나 마음은 있어도 상황이 여의치 않는 분들이 계시다면, 유튜브 영상들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https://youtu.be/PlxCF2njtrk?si=YN-_KlEITJCN6aMP

 

저의 간단한 교육 및 작업 소개는 첨부하겠습니다.

수업 참고 사진도 첨부합니다.

 

그리고 하시는 일에 행운과 건투를 빕니다.

상설 마임 웹 전단 1.jpg

상설 마임 웹 전단 2.jpg

 

글 등록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글쓴이 조회
새글 이 사이트의 성격상 배우 분들이나 배우를 지망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씁니다. nataikun74 8
분석이 필요 없는 게 아니라 연기 접근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데니스2000 19
자동 초점으로 더 편하게! AF로 진화한 아나몰픽 렌즈 편집하는남자 13
'가상의 상황을 믿고 상상하는 게 어려울 때' 기억할 것.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21
상대 배우와 연기할 때, 결과물 300% 뽑는 마인드 (필독)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34
[원본영상 제공] 넷플릭스급 색감! 나 혼자서도 만든다! 블랙매직 Pyxis 6K VS F 편집하는남자 36
겨울왕국 '안나'가, 신인 배우들에게 전한 것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24
충동에 의한, 자유로운 연기를 하려면.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36
배우 필수 능력 [전달력] - 초보자 독학 연습 방법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54
배우 프로필 잘 찍는 법, 딱 3가지만 기억하세요 루카스리 81
'연기 같지 않은 연기'를 하고 싶다면.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63
노력을 알아주기 바라는 배우 지망생들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69
90%의 편집자가 모르는 프리미어프로 숨겨진 기능! 편집하는남자 78
독백 연습할 때 영상 좀 찾아보지 마, 안 늘어. (해결 방법)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112
Note. "연기의 완성도를 높이는 '시선'의 5가지 요소!!& 연기지액팅스튜디오 66
자신감도, 연기력도 잃는 지름길 (근데 왜 다들 이러고 있음?)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89
2인 극 연기, 쓰일 수 있게 연습하려면.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66
영화 같은 색감은 이렇게 완성 됩니다! 블랙매직 Pyxis 6K 카메라의 모든 것 편집하는남자 117
상상 이상에 가치! 플래그십 렌즈를 위협하는 가성비 사진 영상용 렌즈 편집하는남자 73
대사 암기도 못하는 배우?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174
1 / 54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