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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구도

evesuji
2003년 12월 18일 23시 46분 20초 189345 3 1
- 카메라구도

1. 구도와 심리적 효과

디렉터의 연출 의도를 이해하고 카메라맨의 감각과 구도의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서 화면을 만들고 있다. 그러나 화면이 하나 하나 구도도 정하고 화면이 아름다워도 살아 있는 것이다.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전개되어 가는 화면속에서는 연속성이라든가, 움직임이라든가를 중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예를 들면, 뉴스나 스포츠 중계, 다큐멘타리에서 취재 대상이 되는 인물이나 물체 등을 Flow할 때 화면이 다소 흔들린다든지 구도적이나 영상적으로 불만족한 것이 있더라도 시청자에게는 신선미나 현실감을 주어 만족하게 보게 된다. 스튜디오 제작의 드라마나 음악 프로그램등에서는 소위 "협의한대로" 출연자가 움직이고 카메라가 움직이고 미적으로 화면의 흔들림도 허용되지 않고 이질감이 없는 화면이 요구된다.

1).구도의 기본적 10원칙

화면구도의 기본적 원칙은 전체적인 통일성(unity)에 있으며, 조화(harmony)가 이루어져 있는 것, 그리고 다양성(variety)을 가지고 있으며 유쾌한 느낌과 속도감(pace)을 가지고 있는 것, 평형(balance)과 균형(proportion)을 유지하면서도 지배적인 강조감(emphasis)이 넘치는 것, 그리고 화면의 흐름인 연속성(continuity)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텔레비젼의 화면을 구성할 때에도 해당된다. 다음은 카메라 구도의 기본적인 10가지 원칙들이다.

가. 통일성

화면이라고 하는 것은 문장과 마찬가지로 통일성이 있어야만 한다. 화면은 단 하나의 이야기를 가득 담은 것이라야만 한다. 사상내용으로서 뿐만 아니라 선.양감 또는 형으로서도 전체적인 내용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무엇인가 예측밖의 요소가 있으면 그 화면은 나타내려고 하는 의도에 대해서 시청자로 하여금 의문을 느끼게 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나. 조화

조화는 통일성과 다양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것은 조화는 관련있는 물건을 조립한다고 하는 뜻이기 때문이다. 조화는 화면을 심리적으로 통일성있게 인지토록 하는 요소이다.

다. 다양성

다른 어떤 것보다도 더 시청자의 주의를 끄는 것은 다양성이다. 그러나, 이 다양성은 상당히 억제하지 않으면 통일성에 혼란이 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 특성은 화면 개개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화면의 연속성이란 점에서도 형태, 기분, 속도 및 비율의 다양성이 중요하다. 선에 의한 화면의 구성에는 선의 방향, 공간 및 강조의 내용에 적합한 다양성이 있어야만 한다.

라. 속도

콘티뉴이티에 있어서 그 내용에 적합한 속도의 다양성은 중요하다. 일련의 쇼트의 속도는 신중히 검토되어야 한다.

마. 균형

인생에서나 화면의 구도에서나 모든 것이 균형있게 짜여져야 한다는 것은 진리이다. 선, 모양, 색깔 및 빛 등 제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어 고루게 짜여져 있어야만 효과적인 화면이 된다.

바. 평형

평형은 우리들의 몸의 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람은 평형이 무너지면 곧 알아차리게 되므로 우리는 반자의적으로 화면에 대해 평형상태를 요구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평형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인가, 그 요령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수직선은 수평선보다도 평형에 많은 영향을 준다.


대각선은 수직선 또는 수평선보다도 많은 흡인력을 가지고 있다.


그림의 중앙을 자르는 강한 수직선은 외형상의 평형을 얻는 것 외에는 아무런 효과를 얻지 못한다. 그래서 강한 수직선은 그림을 둘로 나누는 것이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수평선에 의해 둘로 등분하는 것은 별 의의가 없으므로 피해야만 한다.


큰 물건의 경우는 작은 물건을 여백으로 둠으로 해서 평형을 유지할 수 있다.


같은 크기의 경우에는 여백이 가장자리에 가까이 있는 것이 중앙에 있는 것 보다도 흡인력이 있다.


만약 대상이 같은 종류(양쪽이 다 인물)라면 전경에 있는 것은 중간거리에 있는 것보다도 흡인력이 약하다.


흰색을 배경으로 하는 검은색 또는 검은색을 배경으로 하는 흰색은 대비색이 회색일 때 보다 흡인력이 강하다.


크고 검은 면적에 있는 작은 흰부분은 반대의 경우보다도 흡인력이 강하며, 이것은 눈이 본능적으로 밝은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눈은 그 자체의 가치, 색에서도 가장 대비가 강한 곳 또는 가장 강한 선에 우선 먼저가며, 운동의 경우는 방향의 변화에 따라 이끌어지게 된다.



텔레비젼의 스크린은 수평의 그림을 만들므로 수평의 평형은 수직의 평형보다 중요하다. 다만 수직의 평형도 전혀 무시해서는 안되며 지배적인 수직선 또는 양감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만약 그것이 꼭 한가운데라면 단조롭고, 만일 오른쪽이 왼쪽보다 지나치게 치우쳐 있으면 화면의 한쪽을 너무 무겁게 한다. 따라서, 평형은 중량감의 관계이므로 화면구성시 대저울의 양쪽 지점의 위치에 사물이 '매달리도록' 구성하는 것과 같이 화면 평형이 이루어지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 강조

화면의 중요한 부분에 눈이 가게 하려면, 그 곳을 강조해야만 한다. 그것을 실현하는데는 선을 사용하기도 하고 명암 또는 색을 대조시키거나 다른 부분과 분리시켜야 하기도 한다. 앞에서 말한 평형을 얻을수 있는 사항들은 참조하면, 강조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그것은 평형과 강조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아. 지배

화면이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분위기를 조성하고 또는 정보를 전달하는데는 화면에 지배적인 주제를 담고 있어야 하며, 싫건 좋건 시선을 끌어 시청자를 끌어당기는 점, 즉 소구점이 있어야 한다.

자. 흐름

텔레비젼이나 영화에서는 개개의 장면을 촬영할 뿐만 아니라 그 장면들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해야만 한다. 하나하나의 장면묘사가 아무리 잘 되었다 해도, 그 흐름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리저리 흐트러져 정돈이 되어있지 않은 것이 되어 버린다. 이것이 정지하고 있는 화면과 연속성이 있는 화면의 차이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보고 있는 입체적 현상(3차원의 것)을 평면(2차원) 위에다 바꾸어 놓고 하나의 테두리에 넣어 구성한 것이 화면이다. 그것은 회화나 사진 등의 정지한 화면과 영화, 텔레비젼 등의 연속성이 있는 형식으로 표현하는 움직이는 화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정지한 화면
정지한 화면에서는 그 속의 인물이나 물체 등을 어수선하게 나열시켜 놓은 것만으로는 통일성이 있는 표현을 할 수 없다. 즉, 관상할 만한 화면을 얻지 못하므로 그 화면을 전체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구도이다.


연속성이 있는 화면
연속성이 있는 화면에서는 하나하나의 화면이 아무리 좋아도 그 흐름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리저리 흐트러져 버린다. 결국, 그 프로그램 전체를 하나의 그림이라고 생각하고 그림 하나하나에 성립되어 있는 원칙(구도의 원칙)을 전체의 흐름에도 적용시켜야만 한다.


리듬
리듬이라는 말은 음악 또는 춤을 연상시킨다. 그림의 구도에 리듬을 응용하는 방법은 중요한 것이다. 예를 들면 음악에 맞춰 줌 인, 줌 아웃 또는 달리 인, 달리 아웃을 해본다.


2. 선의 구도


화면구성을 하는데 있어서는 선으로 이루어지는 구도의 모든 원칙이 매우 중요하며, 선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심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직선: 솔직, 엄격, 남자다움 등의 느낌을 준다.

곡선: 매력, 우아하고 아름다움, 동작 및 여자다움을 나타낸다. 곡선은 아름다움과 기품있는 동작의 선이다.

꺾인 선: 순한 마음, 우유 부단, 불규칙, 기타 유사한 상태한 나타낸다.
수평선: 휴식, 평온 및 안정을 나타낸다. 이 선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단조로워진다.
수직선: 중요한, 향상, 대지, 영적인 것을 나타낸다. 이 선은 수평선보다 강하게 잡아당기는 힘을 가지고 있다.
대각선: 힘, 활동, 침략선, 동작의 변화를 나탄낸다. 이선은 주의를 끌며, 그것을 지속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장 극적으로 흥분시키는 선이다.


선의 구성에서도 두가지 다른 심리적 효과를 낼 수가 있는데 어떤 것의 윤곽선이 날카롭고 강한 느낌을 주는 것이라면, 명랑, 화려 및 흥분 등의 느낌이 표현된다. 선이 부드럽고 흩허져 있는 경우는 침착, 엄숙, 평화 등의 느낌을 준다.

3. 심리적 효과

가.구도의 형과 심리적 효과 직선이나 곡선에 의해서 형성되는 구도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4.화면구성의 기본적 법칙

1).카메라의 방향으로 향하는 운동이나, 카메라로부터 멀어져 가는 운동은 카메라에 평행하는 운동보다 입체적이며, 보다 우수한 화면가치를 부여한다.

2).장면이나 배경에서 수직선으로 화면을 2등분 하지 않도록 한다. 수평선이나 대각선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3).인물이 카메라의 바로 앞을 가로지르는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업 샷 일 경우에는 특히 그렇다.

4).분간하기 어려운 복잡한 화면을 써서는 안된다. 단도직입적인 간단한 화면을 만드는 것을 우선으로 하라.

5).기이하거나 비틀린 카메라 앵글을 색다른 맛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카메라 앵글은 앵글마다 이유가 있는 결정이어야 하고, 스토리의 설명에 기여하는 것이어야 한다.

6).완전히 대칭적인 화면의 구성을 해서는 안된다. 완전히 대칭하고 있는 화면은 운동감과 시각적 흥미를 완전히 죽이고 만다. 이러한 구성은 단조롭고 시청자들을 지루하게 만든다.

7).어떠한 대칭적인 상황에서도 약간 각도를 주어 화면에 담으면 아주 정면에서 촬영한 것보다는 회화적인 흥미를 주는 것이 보통이다.

8).아주 정면에서 장면을 촬영한다든지, 배경에 평면적인 순 백색의 벽은 피할 것. 화면의 구성에 몇 개의 수평이나 수직의 면을 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화면 내에서의 서로 다른 면에는 조명의 변화를 주도록 마음을 쓸 것. 예를 들면 전경은 어둡게, 중앙부는 밝게하고, 배경은 더욱 어둡게 하는 방법등이다.

10).움직이고 있는 물체는 정지해 있는 물체보다 강한 시선을 끈다.

11).화면내의 남녀 출연자에 대해서는 시청자들의 성별과 관계없이, 여성쪽에 시선이 모이는 경향이 있다.

12).방향성에 유의할 것. 예를 들면 시선의 방향을 열어 둘 것. 그리고 특수한 경우로서 드라마 등에서 소리가 들려오는 쪽에 공간을 남겨둠으로써 음에 대한 방향성을 줄 수있고, 연출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상 설명한 것은 TV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일반적으로 정당하다고 인정되고 있는 사항들이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원칙일 뿐이지 필수적으로 고집할 것은 아니다. 이러한 원칙들을 소화한 뒤에 프로그램 내용에 맞는 그도를 찾아야 한다.
한가지 오늘날의 카메라맨들은 색채 심리학에 바탕을 둔 구도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TV카메라기법(MBC방송문화원)>

[이 게시물은 JEDI님에 의해 2003-12-19 16:19:46 영화 일반(으)로 부터 이동됨]
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jdm89
2007.07.19 14:29
잘읽었습니다 ~~
Hsun
2010.03.16 21:05

와,,, 좋은내용이예요! 잘 읽고 갑니다~~

러브어스
2013.10.12 09:08
정말 좋은내용이었습ㄴ
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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