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용어> 란에 넣어 보려구 했는데 잘 안되서리~!
영화 제작 용어(1)
인물에 관한 것
모든 커다란 스튜디오에는 영화 제작의 전반적인 면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는 프로덕션 헤드(Production Head)가 있다. 그는 매년 몇 개의 영화가 만들어져야 하는가, 누가 그것들을 제작할 것인가, 그리고 그 제작된 작품들의 가격은 얼마로 하는가에 대해 결정한다. 그는 그 자신의 의견이 최종적인 것으로 되는 스토리를 검토하는 회의에 자주 참석한다. 그의 직책은 영화 제작회사에 따라 다양하다. 어떤 때는 Vice President in Charge of Production이라고 하고 어떤 때는 Head Producer 혹은 The Big Chief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렇게 여러 가지 이름을 갖고 있는 프로덕션 헤드의 업무와 책임을 적게 하기 위해서 그는 각각의 영화에 대해 Associate Producer를 임명한다. 그는 또한 각부의 장(Heads of department)을 임명하고 배우들의 성격에 맞는다고 생각하는 영화에 배우들을 할당시킨다.
어소시에이트 프로듀서(associate producer)의 임무는 프로덕션 헤드의 임무보다 규모적으로 좀 작은 일을 맡고 있으나 어소시에이트 프로듀서는 보통 단지 한번에 하나의 영화에만 책임을 지고 있다.
디렉터(Director : 감독) - 감독은 스토리를 화면으로 옮기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일에 책임을 지고 있다. 그는 배우들을 선택하고 영화 제작 전이나 때로는 중간에 작가와 함께 일하며 세트에서는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여러 가지 악기들을 조화시켜 아름다운 연주를 하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이 감독은 다른 장면들, 다른 배우들 그리고 다른 세트들을 다루어서 그것들을 하나의 일관성 있는 작품으로 만들어 내야 한다. 그는 모든 장면들을 어느 것이 먼저 오고 어느 것이 그 다음에 와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좋은 영화를 만드는데 대한 궁극적인 책임이 바로 감독 자신에게 있으므로 그는 자신의 업무가 제작회사 내의 다른 어떠한 업무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어시스턴트 디렉터(Assistant Director : 조감독) - 독?하는 일에 대한 준비로서 갖추어져야 하는 수많은 세세한 일들이 바로 조감독이 할 일이다. 조감독은 세트에 배우들이 필요할 때 배우들을 나오도록 하고 세트, 소품, 의상, 카메라 그리고 음향 장치 등을 체크해서 감독이 "슛(shoot)"이라고 지시할 때 모든 것들이 완벽하게 준비될 수 있도록 한다.
아트 디렉터(Art Director) - 커다란 스튜디오에는 치프 아트 디렉터(Chief Art Director)가 있는데 이 치프 아트 디렉터는 아트 디파트먼트(Art Department:미술부)의 장으로서 일하며 건축 디자인과 모든 세트의 실질적인 구조에 책임을 진다. 그러나 사실상 아트 디렉터 혼자 모든 제작에 대해 감독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유니트 아트 디렉터(Unit Art Director)라고 불리는 많은 조수들을 데리고 있다.
유니트 아트 디렉터(Unit Art Director) - 유니트 아트 디렉터는 세트의 세부적인 사항들을 계획하고 그것들의 극적인 사항들을 계획하고 그것들의 극적인 가치들에 대해서 픽쳐 디렉터(Picture Director)와 토론하고 촬영 가능성에 대한 것을 카메라맨과 그리고 울림이 없는 도구들에 대해서 사운드 엔지니어와 의논한다.
아트디파먼트에는 또 모든 세트에 대해서 세부적인 계획과 스케치를 그리는 전문적인 제도공이 일하고 있다.
세트 그레서(Set Dresser) - 아트 디렉터 밑에서 일하는 세트 드레서는 연기(action)의 배경으로 쓰이게 되는 가구, 휘장, 소도구와 다른 잡다한 것들을 제대로 놓이게 함으로써 세트를 설치하는 일에 참가하고 있다. 세트 드레서의 기능은 실내 장식가의 일과 비슷하다.
스탭 라이터(Staff Writer) - 스탭 라이터는 스튜디오와 일정한 계획을 맺고있는 시나리오 작가이며 그는 혼자 또는 다른 작가들과 공동으로 감독이 스토리를 스크린으로 옮기는데 쓰이는 슈팅 스크립트(shooting script:촬영 대본)의 세부적인 것들과 스크린 트리트먼트(screen treatment)를 준비한다. 그는 카메라와 사운드 레코딩의 기술적인 면을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한다.
프리 랜스 라이터(Free Lance Writer) - 프리 랜스 라이터는 스튜디오와 일정한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지만 하나의 특별한 영화를 위해 고용되는 사람이다. 그는 스크린트리트먼트의 극적 구성이나 촬영 대본의 실제적인 준비를 위해서 고용된다.
사운드 디렉터(Sound Director) - 아트 디렉션의 경우에서처럼 커다란 스튜디오들 안에는 스튜디오에서 행해지는 모든 녹음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는 치프 사운드 엔지니어(Chief Sound Engineer)가 있다. 그러나 모든 영화에 대해서는 어떤 특정한 영화에서 녹음되는 사운드에 책임을 지는 유니트 사운드 디렉터(Unit Sound Director)가 있게 된다.
믹서(Mixer) - 믹서는 촬영현장의 마이크로부터 보통 어느 정도 거리를 둔 다른 건물 내에 설치돼 있는 녹음시설로 보내지는 모든 사운드를 정리하는 사람이다. 그는 촬영현장과 단절이 된 부츠(booth)안에 있다.
퍼스트 카메라 맨(First Camera Man) - 헤드 카메라 맨(Head Camera Man) 혹은 요즈음엔 시네마토그라퍼(cinematographer)라고 불리우고 있는 퍼스트 카메라맨은 영화의 모든 촬영에 대해 전반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 적당한 조명이 훌륭한 촬영이 열쇠가 되므로 그의 첫째 임무는 조명을 배열하고 방향을 잡는 일이다. 퍼스트 카메라맨은 감독과 전기책임자(Chief Electrician)와 밀접하게 보조를 맞추며 일한다. 보통 그는 세컨드 그리고 써드 카메라 맨(second and third camera men)으로 알려진 둘이나 그 이상의 조수들을 데리고 있다. 각각의 카메라맨은 언제든지 감독이 촬영을 지시할 때에는 완벽하게 촬영을 할 수 있도록 자기가 맡은 카메라 장비와 렌즈를 완전히 순서대로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스틸 카메라 맨 - 영화 카메라의 사용에 훈련된 기술자 외에 선전이나 광고를 위한 스틸 사진을 찍는 사람이 있다. 이름이 암시하듯이 스틸은 보통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의미한다.
필름 에디터 or 커터(Cutter) - 필름 편집자는 감독에 의해 촬영된 각각의 장면들을 종합해서 연속적이고 튀는 데가 없이 부드럽게 이어지는 하나의 작품으로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 그는 보통 감독의 지휘하에 일을 하는데 때로는 촬영의 시작부터 끝까지 세트 위에 남아 있는다. 극적인 가치에 대해 지식을 갖고 있는 훌륭한 필름 편집자는 영화를 성공적으로 제작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할 수 있다.
헤드 일렉트리션(Head Electrician) - 헤드 일렉트리션은 카메라맨과 공동으로 조명의 설치와 조정에 대한 실제적 일을 하고 있다. 그는 여러 개의 조명 기구들과 기술적인 기계들을 운반하는 많은 조수들을 거느리고 있다.
프롭 맨(Prop Man: 소도구 담당자) - 프로퍼티 맨(Property Man)은 영화에서 사용되는 "소도구"난 움직이는 물체들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다. 소도구는 성냥갑에서부터 그랜드 피아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프로퍼티 맨은 가위, 바늘, 실, 배우의 의상이나 옷을 깨끗이 할 때 필요한 다른 여러 가지 간편한 기구들을 넣을 수 있는 가죽 벨트를 두르는 것이 습관처럼 되어 있다.
그립(Grip) - 실제 스튜디오 세트들을 만드는 목수는 그대로 목수라고 부르지만 갑자기 수선이 필요한 때를 대비해 세트 옆에 대기하고 있는 목수는 그립이라고 부른다. 그는 무엇이나 다 하는 만물 박사이다. 그리고 소도구 담당자처럼 자기가 늘 쓰는 연장을 항상 갖고 다닌다.
캐스팅 디렉터(Casting Director) - 캐스팅 디렉터는 모든 배우들에 대한 완전한 파일(File)을 갖고 있다. 그는 여러 배역에 대한 배우들의 선정에 있어서 감독과 함께 일을 한다. 감독은 보통 가장 중요한 역할에 대한 배우의 선정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하지만 그 밖의 적은 배역들은 종종 캐스팅 디렉터가 정하도록 맡긴다.
스토리 어낼리스트(Story Analyst) - 모든 일류급의 커다란 스튜디오에는 매년 수많은 시나리오들을 검토하는 전문적인 리딩 디파트먼트(Reading Department)가 있다. 이러한 리더들(readers) 혹은 어낼리스트(분석가)들은 제출된 시나리오 스토리의 영화화에 대한 가능성과 계약 중의 배우들에 대해 그것이 적용될 수 있는지의 여부 그리고 영화 관객에게 그 시나리오의 내용이 적당한 것인지를 판단한다. 그들은 그 대본들에 대해 수락 혹은 거절의 추천과 함께 대본의 개요를 만드는 일을 한다.
스크립터 걸(Script Girl) - 스크립터 걸은 감독이 촬영하는 모든 장면과 배우에 의해 사용되는 의복과 소도구의 상세한 면에 대해 노트를 하면서 항상 세트 옆에 있는 속기사이다. 장면들은 보통 연속적으로 촬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배우의 의상과 소도구들이 다음으로 이어지는 장면에서 똑같은지 살피는 것이 바로 스크립트 걸의 임무이다. 감독은 세부 사항을 수정하게 될 때 스크립트 걸에게 많이 의존하게 된다.
이밖에도 리서치 디파트먼트(Research Department), 와드롭 디파트먼트(Wardrobe Department:의상실) 등과 같은 데에서 일하는 사람처럼 다른 수많은 사람들이 영화 제작에 종사하고 있다.
카메라에 관한 용어
세부적인 촬영 대본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작가는 그의 스토리를 신(scenes)과 샷트(shots)로 구분해야 한다. 만일 작가가 카메라에 대해서 지식을 갖고 있다면 카메라와 배우 사이의 거리에 관한 사항뿐만 아니라 그 연기에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샷트의 종류를 특별히 이야기함으로써 세부적인 지시를 할 수 있다. 많은 종류의 샷트, 렌즈, 카메라 장치 등에 관한 용어들이 있다.
신(Scene) - 모든 평범한 스토리는 대략 150개의 신들로 이루어지는 연기나 한 장소에 일어나는 연기는 신이라고 불리는 영화의 섹션(section: 부분)을 구성한다.
샷트(Shot) - 동일한 신에 많은 수의 샷트가 있을 수 있다. 샷트는 카메라가 작동하기 시작해서 멈출 때까지의 연속적인 카메라 노출을 의미한다.
롱 샷트(Long Shot) - 용어가 의미하는 것과 같이 롱 샷트란 렌즈로부터 먼 거리에서 촬영되는 것을 말한다.
미디엄 샷트(Medium Shot) - 미디엄 샷트는 중간 거리로부터 촬영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종종 상반신 위로부터의 스몰 그룹(small group)을 커버(cover)한다.
클로즈업(Close Up) - 클로즈업은 보통 하나나 두개의 얼굴이 찍힐 정도로 매우 가까운 범위에서 촬영되는 영상을 말한다. 그것의 대상은 소도구가 될 수도 있고 혹은 신체의 일부나 감독이 주의를 끌기 원하는 장면의 세부적인 것을 클로즈업시킬 수도 있다.
훼이드 인;훼이드 아웃(Fade In; Fade Out) - 훼이드 인은 점차적으로 조명을 밝게 하면서 샷트를 촬영하는 기법이며 훼이드 아웃은 그 반대로 조금씩 조명을 어둡게 만드는 기법이다. 훼이드 인은 일반적으로 어는 한 이야기의 시작을 나타낼 때 쓰이고 훼이드 아웃은 이야기의 종말을 묘사할 때 사용된다.
디졸브(Dissolve) - 한 신의 훼이드 인이 전 장면의 훼이드 아웃과 겹쳐지게 될 때 그것을 디졸브라고 한다. 디졸브는 한 시퀀스 안에서 밀접하게 연관을 맺는 샷트를 연결한다.
앵글(Angle) - 앵글은 카메라 렌즈에 의해 커버되는 신의 부분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된다.
팬(Pan) - 팬은 파노라마(Panorama)의 약자이다. 팬 샷트는 여러 가지 방향으로 연속적인 영상을 얻도록 카메라 축 자체를 돌리도록 요구한다.
달리(Dolly) - 달리는 촬영하는 동안 카메라가 이동될 수 있는 트럭(Truck)이나 이동 플랫폼(platform)을 말한다. 트럭은 자주 달리와 혼용되어 쓰인다. 트럭 업(truck up)은 카메라를 연기가 행해지는 쪽으로 향해 움직이는 것을 의미하며 트럭 백(truck back)은 카메라를 연기로부터 멀리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블림프(Blimp) - 블림프 혹은 가끔 방갈로(bungalow)로 불리는 용어는 방음 장치를 위해서 또 마이크에 카메라의 딸각거리는 소리가 흡수되지 않도록 카메라 주위를 둘러싸는 것을 말한다. 블림프는 카메라가 움직이는 어떠한 방향으로라도 즉 위로 아래로 옆으로 움직일 수 있는 복잡한 메커니즘(mechanism)으로 장치되어 있다.
사운드에 관한 용어
시나리오 작가는 필름 상에 녹음되는 사운드의 복잡하고 과학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 단지 일반적으로 쓰이는 용어들만 아래에 정의해 놓았다.
사운드 트랙(The Sound Track) - 사운드 트랙은 톤(tone)의 변화에 따라 밀도가 변화되면서 선상으로 사운드가 녹음되는 감광 촬영 필름상의 줄무늬이다.
마이크로폰(Microphone) - 마이크로폰이란 단어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마이크(mike)는 마이크로폰을 줄인 단어로서 이 단어가 더 잘 사용된다. 이것은 세트에서 생기는 모든 사운드를 받아 들여서 그것들이 필름 상에 녹음되도록 다른 빌딩으로 송신하는 예민한 진동판을 갖춘 기계이다.
사운드 이펙트(Sound Effects) - 음성 이외의 사운드 즉, 기차 기적소리, 안개, 경적 또는 어떤 종류의 잡음을 수반하는 것을 음향 효과라고 한다. 이것은 음악 반주를 포함할 수도 있고 포함하지 않을 수도 있다. 때때로 음악이 신에 동시에 부가되어 녹음되어지지만 영화 촬영이 끝난 후에 음악이 삽입되는 것이 더 흔한 일이다.
집필에 관한 용어
스토리가 영화화를 위해 준비되고 있을 때 감독이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그것은 대여섯개의 단계들을 거치게 된다.
스토리 - 스토리(story)란 단어는 영화에 사용되는 어떠한 기본적인 재료에 적용된다.
오리지널(Original) - 오리지널은 특히 스크린을 위해 쓰여진 모든 재료를 가리키는 말이다.
어댑테이션(Adaptation: 개작) - 어댑테이션은 일반적으로 단편 소설, 장편 소설 혹은 희곡을 영화라는 매개체로 바꾸는 원고에 적용된다.
시놉시스(Synopsis) - 시놉시스는 플롯, 모티브 그리고 스토리의 중요한 인물들의 대략적인 윤곽이다. 감독과 프로듀서들에게 스토리에 대한 재빠른 정보를 주기 위하여 리딩 디파트먼트(Reading Department)에 의해 만들어지는 책이나 희곡의 요약이 시놉시스라고 불린다.
트리트먼트(Treatment) - 극적 시퀀스상의 묘사, 연기, 그리고 인물들의 좀 더 상세한 사항이 있는 충분한 발전은 트리트먼트로 불린다. 어떤 작가들은 그들의 트리트먼트를 대사 형태로 표현하며 또 어떤 작가들은 그것을 시퀀스나 마스터 신(master scenes)으로 나눈다.
슈팅 스크립트(Shooting Script) - 슈팅 스크립트(촬영 대본)는 스크린 스토리의 준비에 있어서 최종적인 프로세스이다. 이것은 전에는 시나리오나 콘티뉴이티라고 불렸다. 이것은 연기, 촬영, 대사 그리고 음향 효과에 대한 충분한 지시가 있는 매우 기술적인 매 장면마다에 대한 촬영용 대본이다.
시퀀스(Sequence) - 액션이 연속적으로 된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의 한 부분을 시퀀스라고 한다. 한 시퀀스 안에서 시간과 장소는 변할 수 있지만 액션은 하나의 극적인 에피소드로 이루어진다. 연극에서의 액트(act: 장)에 해당하는 것이 스크린 스토리에서 시퀀스이다.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 - 슈팅 스크립트의 형태를 사용한 스크린을 위한 오리지널 스토리를 쓴 작가는 그것을 스크린 플레이로 간주한다. 스크린 플레이와 슈팅 스크립트와의 차이는 단지 후자가 스튜디오 내에서 어떠한 종류의 소재로부터라도 준비되어지는 것인데 비해 스크린 플레이는 스튜디오 밖에서 제출된 오리지널이며 기술적인 세부사항이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액팅에 속하는 용어
· 스타(The Star) - 스타는 주된 등장인물로서 보통 스토리의 주인공이다. 스튜디오들은 대중을 극장인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스타들에게 의존한다. 선전과 명성 때문에 스타들은 선전 포스터 상에서 다른 배우들보다 앞에 그 이름이 나온다. 즉;
Charles Chaplin in
Monsieur Verdoux
만일 Charles Chaplin이 단순히 주연을 했었다면 그 영화 포스터의 타이틀은 다음과 같았을 것이다.
Monsieur Verdoux with
Charles Chaplin
· 휘쳐드 플레이어(Featured Players) - 스타가 있는 영화거나 없는 영화거나 한 영화에는 보통 명성과 오디언스 밸류(audience value)가 선전과 빌링(billing)에서 그들이 주연을 하게 되도록 만드는 3∼4명의 배우들이 있다. 그들은 또한 필름 그 자체 상에서 특별한 크레디트 타이틀(credit title)을 얻게 된다.
· 비트 플레이어(Bit playgers) - 이것은 단역이나 비트(Bits)를 맡은 배우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들은 보통 한 두 줄 정도의 대사만을 한다.
· 엑스트라(Extras) - 대사가 한 줄도 없지만 배경의 일부나 군중으로 등장하는 배우를 엑스트라라고 한다.
· 캐릭터 맨 혹은 우면(Character Man or Woman) - 모든 캐스팅 디렉터(casting Director)는 타입(types)에 관한 기록서류를 갖고 있다. 즉, 중년 귀부인, 동양인, 플레이보이 등과 같이 뚜렷한 성격 묘사를 할 수 있는 전형적인 배우들에 관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 헤비(The Heavy) - 극장에서 깡패 역할을 하는 배우는 헤비라고 불리는데 이 용어는 영화에 의해 쓰여져 왔다. 헤비는 또 메나스(The Menace)라고도 쓰인다.
· 쥬브나일(Juveniles) - 쥬브나 일은 어린 배우로서 어떤 영화에서는 스토리를 이끌어 나가기도 하며 도 어떤 영화에서는 극적으로 메인 액션(Main Action)과 연결되어 있는 제2의 플롯을 위해 쓰이기도 한다.
· 스탠드 인(Stand In: 대역) - 스타들은 실제 촬영 시에는 신선하게 보여져야하므로 조명과 카메라 앵글이 조정되는 동안에 예비적인 리허설의 고된 노력을 피하는 편이다. 이러한 준비 과정 중에 스타의 대역을 하는 배우를 스탠드 인이라고 한다. 가능한 한 스탠드 인은 신정이나 체격 면에서 스타와 비슷한 사람을 뽑는다.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써, 카메라를 통해서 신을 보게되는 감독이 그 배열에 있어서 대략적인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 더블(Double) - 스타가 할 수 없거나 혹은 모험을 피하기 위해서 육체적으로 위험한 묘기가 요구되는 장면에서는 대역 혹은 더블이 그 역을 해낸다.
세트에 관한 용어
· 세트(Set) - 연기를 위해 배경으로서 만들어지는 모든 신을 세트라고 부른다. 이 세트는 실내가 될 수도 있고 실외가 될 수도 있는데 만일 그것이 건축되어지면 그것은 항상 세트로서 간주된다.
· 로케이션(Location) - 로케이션은 스튜디오 밖에서 촬영되어지는 장소에 대해 쓰이는 용어이다. 그것은 스튜디오와 가까운 거리일 수도 있고 혹은 수 백마일 떨어진 거리에 있을 수도 있다. 로케이션은 실물 배경을 제공한다. 때때로 로케이션을 빌딩과 엑스트라로서 사용되어질 수 있는 지역의 등장인물을 포함해서 스토리의 모든 요구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자연적인 풍경에 인공적인 건축물이 덧붙여져야 하고 배우들이 스튜디오로부터 로케이션으로 옮겨져야만 한다.
필름에 관한 용어
· 릴(Reel) - 기술적으로 이야기하면 릴이란 영화관에서 영사를 하기 위해 필름이 감겨있는 금속성 필름 감개(Spool)이지만 통상 그것을 길이의 단위로 쓰고 있다. 하나의 일반적인 릴은 대략 900피트의 필름을 감고 있다. 영화 상영을 위해서는 필름이 보통 약 1,800피트 감겨있는 24개의 릴이 필요 되어 진다.
· 프린트(Print) - 프린트는 극장 관객들에게 상영을 위해 넘겨지는 포지티브 필름이다. 보통의 카메라 스냅 샷트(snap shots)의 페이퍼 프린트(Paper Prints)가 네거티브(Negative)로부터 만들어진 것처럼 이러한 포지티브 프린트는 세트에서 찍는 네거티브로부터 만들어진다.
· 릴리이스(Release) - 릴리이스는 완성된 영화를 일반 관객들에게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영화가 촬영되고 커트(cut)되고 편집되어지고 나면, 그것은 이곳이나 해외의 대도시들에 있는 배급 센터들로 보내진다. 영화관은 특정한 지역에 있는 그 배급 센터들로부터 프린트를 받는다.
영화제작에 관여한 경험이 있는 작가들은 스토리의 준비 과정에서 기술적인 용어들을 사용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첫째, 그들이 그 매개체에 익숙지 않기 때문에 실수를 범할 우려가 있고 둘째, 기술적인 지시로 인하여 연기를 단절시키는 것이 부드러운 극적인 흐름을 파고하기 쉽기 때문이다. 작가는 카메라 위치에서 모든 변화를 묘사하려는 시도 없이 카메라 눈으로서 볼 수 있어야 하고 그의 스토리를 극적으로 스크린을 위한 영상적인 이미지로서 표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