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 : 연기 이론과 노하우
747 개

독백 훈련하는 이유 3가지 (이유는 알고 하자)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2024년 10월 01일 00시 18분 20초 549

document-428330_1280.jpg

 

1. 기본 연기력 향상

연기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달력, 말하고 듣기, 표정 근육, 분석력, 그리고 내가 분석하고 표현하려고 하는 게 제 3자가 봤을 때도 그렇게 보이는지'등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게 되는 사람들끼리 2인극도 하는 것입니다. 이 기본적인 것도 안 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같이 연기를 한다면 과연 제대로 호흡을 주고받을 수 있을까요?

둘 중에 한 명만 실력을 갖추고 있다면 상대가 힘들어지겠죠.

2인극 하는데 "아 진짜 저 사람이랑은 연기 안 하고 싶다." 하는 대상이 되면 안 되잖아요.

'연기 잘하는 상대를 만나 연기해 보고 싶다'하는 마음 이전에, 상대 연기를 받을 수 있게 본인 연기력부터 먼저 만들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adult-1846488_1280.jpg

2. 오디션

배역 오디션의 경우, 제작사에서 지정 대본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추가로 배우의 매력/어울리는 역할을 보기 위해 독백(자유연기)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오디션 당일날 즉석에서 주는 대사 역시 독백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 오디션 지원할 때 '편집이 들어가 있지 않은 1분 이내 독백 영상 제출해 주세요'라고 공고에 명시되어 있는 경우 독백이 꼭 필요하겠죠.

오디션을 위해 독백 훈련은 필수입니다.

 

partner-1019232_1280.jpg

 

3. 촬영

촬영할 때는 독백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아닙니다.

촬영장에서도 혼자 연기를 해야 할 때가 있어요.

매체 연기는 카메라에 어떻게 나오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카메라 화면에 배우의 시선점 바뀌어야 하는 경우에는 앞에 있는 상대 배우와 대화를 하더라도, 직접 상대의 눈을 보지 않고 다른 곳을 보며 연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상대의 이마나 귀를 바라보며 연기해야 할 수도, 혹은 상대가 있다고 생각하고 허공을 보면서 해야 할 수도, 스태프의 주먹을 보면서 독백 식으로 연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사는 상대가 직접 쳐줄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는 배우 대신 스태프가 감정을 빼고 대사만 읽어줄 수도 있습니다.

리액션만 딸 경우에는 상대가 있다고 생각하고 혼자 연기해달라고 요청이 올 수도 있고요.

그리고 상대 배우 P.O.V(point of view/시점샷)의 경우 상대 배우 자리에 카메라 감독이 앉아서 찍고, 배우는 상대 배우 눈이 아닌 카메라 렌즈를 보면서 혼자 연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위 3가지 대표적 이유로 독백 연기 훈련은 필수입니다.

"연기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독백 연습할 필요 없다!"라고 주장하는 분들이 종종 보입니다.

그들이 왜 그렇게 이야기하는지는 알 것 같습니다. 배우 지망생들이 상대와 연기하는 방법을 모른 채, 계속 혼자 독백만 하니까 안타까워서 하는 말일 수도 있고요. 또 교육 단체에서 독백 연기만 시키고 상대랑 연기하는 방법은 안 가르쳐 주니 그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해는 합니다만, 독백과 상대와의 연기(2인극, 다인극) 둘 다 반드시 훈련해야 합니다. 그래야 오디션을 보고 촬영도 할 수 있겠죠.

그래서 기실에서는 먼저 독백으로 기본 실력들을 다 올려둔 다음에, 2인극 작업으로 들어갑니다. 그렇게 해야 배우들끼리 서로 심도 있는 대화가 오갈 수 있고, 연기 호흡을 주고받을 수 있거든요.

배우분들은 독백의 쓰임과 이걸 왜 해야 하는지 알고 훈련하길 바랍니다.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시스템>

https://movie119.modoo.at/

 

 

<기실 칼럼- 연기글> 

"나 돈 내고 연기 배운다?" 너 이거 안 하면 돈 버린다!

https://blog.naver.com/rmrdptnf/223554673158

 

[스타강사 개인레슨, 연기학원, 연극배우 수업 다 해본 배우]가 알려주는, 연기레슨 구별법 (홍보 싹 밴 글 1) -1편

https://blog.naver.com/rmrdptnf/223370571680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글 등록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글쓴이 조회
Acting3(기술의 필요성3) 데니스2000 178
아무리 노력해도 연기가 섬세하지 못한 중요한 이유! 데니스2000 187
독백 훈련하는 이유 3가지 (이유는 알고 하자)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549
지금 연기를 시작하면.. 나이가 많아질까 걱정돼요 ㅠㅠ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556
배우지망생 간절함 이용한, XXX 고발글(안 보면 당함)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561
배우로서 성공하고 싶다면, 이 '법칙'을 반드시 기억해라. 극예술 553
자연스러운 연기, 초심자들의 잘못된 생각 극예술 702
연기에서 믿음이란? 데니스2000 736
‘살아있는 인물로 보일 수 있는’ 연기 독학 연습법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1266
배우 바닥 쉬운 이유 다연돈액팅역지사지 1592
Acting2(기술의 필요성2) 데니스2000 1910
Acting1 (기술의 필요성1) 데니스2000 1889
16개월 만에 장편 2편, 드라마 1편 캐스팅 될 수 있었던 이유 다연돈액팅역지사지 1814
좋아하는 작품의 대사를 연습한다고, 좋은 연기가 나오는 건 아니다. 극예술 1931
베우가 아무리 실감나게 연기해도 시청자는 진짜로 믿지 않는다. 데니스2000 1990
"나 돈 내고 연기 배운다?" 너 이거 안 하면 돈 버린다!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1836
배우지망생에게 위험한 학원 다연돈액팅역지사지 1864
mz 배우들에게, 사라진 가장 필요한 감정 [여자 배우 편] 극예술 1856
소속사, 연영과 = 인맥 원하는 분들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1892
연기할 때, 대사만 주절거리는 사람들 극예술 1907
1 / 38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