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니로 어프로치 (De Niro Approach) 란 헐리웃 배우 로버트 드 니로의 연기에서 파생된 말입니다. 연극계의 위대한 연기 이론인 메소드 연기법(Method) 과 비슷한 의미입니다.
메소드 연기법은 배우가 자신이 맡은 역에 동화되어 감정을 느끼고 연기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러시아의 유명한 연극연출가 스타니 슬랍스키가 만들었고, 말론 브랜도같은 연극배우 출신의 명 영화배우들이 대부분 메소드 연기법을 익혔습니다.
드니로 어프로치란 로버트 드니로의 연기스타일로 '맡은 배역을 소화하기 위해 자신의 외부적 조건을 변화시키며 역할 속에 몰입하는 것입니다. 체중의 조절이나 눈빛, 표정연기는 기본이죠. 로버트 드 니로는 "완벽하게 내 역할에 빠져든다"는 철칙을 고수하며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정통 연기파 배우입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택시 드라이버>와 <분노의 주먹>에 출연한 당시 그는 몸무게를 늘였다 줄였다 하면서 배역에 열중했고, 거기서 생겨난 말입니다.
한국으로 한다면 설경구나 최민식 같은 배우들이 국내에서는 공인받은 메소드 연기의 달인입니다.
그리고 이런 '메소드 연기' 속에 드니로 어프로치가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로버트 드니로는 공인받은 메소드 연기의 달인이기도 합니다.
아래는 메소드 연기에 대한 글입니다.
모스크바 예술학교의 콘스탄틴 스타니슬라브스키가 배우 훈련시스템을 개량, 발전시킨 연기지도 방법으로 배우의 내면적 연기 스타일을 가르키는 말. 극중 배역에 정신과 육체를 완전히 이입하여 영화의 진실성을 부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그에 따르면 '배우는 연기하는 매순간마다 극중 인물로서의 생(生)을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엘리야 카잔 감독의 영화 <워터 프론트>에서 말론 브란도가 보여준 연기는 메소드 연기의 진가를 보여준다.
30년대 스타니슬라브스키가 개발한 이 방법은 40년대 중반 미국극단에서 연기를 지도하던 스텔라 아들러와 리 스트라스버그, 해롤드 클러먼이 주도했던 그룹 시어터(Group Theatre)에서 이 방법을 채택하면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 극단의 회원중 한 명이었던 엘리야 카잔은 1947년 동료들과 함께 액터스 스튜디오를 설립해 말론 브란도, 제임스 딘 등을 배출하면서 50년대 미국의 영화, 연극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카잔은 그의 스승이었던 리 스트라스버그의 요청에 따라 액터스 스튜디오에서 강의를 하게 되는데 그는 유명한 연기 교사로 명성을 얻으면서 스타니슬라브스키가 개발한 배우훈련 시스템에 리 스트라스버그의 이론이 추가된 메소드 연기를 완성한다.
그는 강단에서 '연극적 체험은 오로지 인간의 기억 속에만 남아있을 뿐이다. 그림은 눈 위에 쓴 글씨와 같다. 눈이 녹으면 글씨도 소멸된다. 나의 연기술은 여러 세기에 걸쳐 모든 나라의 위대한 배우들이 쌓은 체험의 총체인 것이다. 이 가운데서 최고의 것은 스타니슬라브스키에게서 온 것이고 나머지는 나로부터 나온 것이다'라고 밝혔다.
강단에서 배우를 양성하던 카잔은 1954년 자신이 만든 영화 <워터 프론트 On the Waterfront> 에서 주인공 말론 브란도를 통해 메소드 연기의 진가를 보여준다. 깡패조직에 혈혈단신으로 대항에 노동자의 권익을 찾는 테리역의 말론 브란도는 육체의 고통뿐 아니라 불안과 희망 등 내면의 정서를 보여주는 연기를 통해 탁월한 메소드 연기를 해낸다.
카잔 감독의 <워터 프론트>에서 실용화시킨 메소드 연기는 프랑스의 장 뤽 고다르와 프랑소와 트뤼포 감독에게도 영향을 주어 이들도 배우에게 영화촬영 도중 즉흥연기를 요청하는 등 메소드 연기는 누벨바그의 한 특징을 이룬다.
이렇게 엘리아 카잔 감독이 도입한 메소드 연기는 말론 브란도와 제임스 딘을 위시하여 폴 뉴먼,캐서린 헵번, 폴 뉴먼, 로버트 레드포드, 페이 더너웨이,더스틴 호프만, 로버트 드 니로, 알파치노 등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스타니슬라브스키에서 시작되어 리 스트라스버그에 의해 완성, 엘리아 카잔에 의해 널리 알려진 메소드 연기는 배우의 기교와 영감에 의해 좌우되는 연기라는 전통적인 시각을 깨뜨리며 배우를 작중인물의 내면적 특성과 일치하게 만들어 감수성을 이끌어내어 영화, 연극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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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드 배우
미리 주문된 연기가 아니라 체험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연기를 볼 때 관객은 영화에 깊이 몰입된다. 내면 연기가 뛰어난 배우들을 우리는 흔히 메소드 배우라 칭한다. 메소드 배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식 연기방법론을 습득한 배우를 일컫는 명칭이다. 스타니슬라브스키식 방법론이란 1930년대 모스크바예술학교에서 콘스탄틴 스타니슬라브 스키가 강의했던 연기법은 의미한다. 이 연기법의 요체는 '연기하는 이들은 극중 드라마 배역에 자신의 모든 것을 몰입시켜 그 배역과 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배우 개인이 극중인물이 갖고 있는 내면세계와의 공통범 찾기를 통해 이뤄진다. 구체적인 방법론은 스타니슬라브스키가 개발한 '감정 소환'(Emotional Recall)론. 배우들이 극중 캐릭터를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연기하면서 인간 내면에 감춰져 있던 감정을 끄집어(소환)낸다. 심리학적 실습과 분석을 기초로 하는 연기법이기 때문에 메소드란 말이 붙여졌다.
1950년대 할리우드는 메소드 배우의 전성기로 평가된다. 1947년 리 스트라스버그와 엘리아 카잔 등이 설립한 액터스 스튜디오는 많은 메소드 배우를 탄생시켰다. 졸업생들 명단은 이렇다. 말론 브란도, 로드 스타이거, 에바 마리 세인트, 줄리 해리스, 제임스 딘, 칸 맬든, 킴 스탠리 등이다.일반적으로 워터프론트의 말론 브란도는 메소드 배우의 이상형으로 손꼽 힌다. 깡패 조직에 혈혈단신 대항해 노동자들의 권익을 되찾는 테리 말로이 역을 말론 브란도가 맡았는데 그는 바로 엘리아 카잔이 도입한 메소드 연기 스타일을 탁월하게 열연 해 이 연기법의 진가를 확산시키는 주역이 된다.에덴의 동쪽(1955)의 제임스 딘도 심리적 이고 내면적인 연기를 한 메소드 배우로 평가된다.
당시 할리우드의 스타 시스템은 주연 배우들의 화려함 만을 강조했다. 때문에 관객들은 영화 속의 인물보다는 주연 배우들의 모습을 먼저 떠올렸다. 그러나 워터프 론트의 말론 브란도는 배우라기보다 실제로 살벌한 부둣가의 노동자 같은 인상을 준다. 메소드 연기론 은 이제까지 연기보다 외모를 내세워 영화계에 군림했던 미남미녀 스타들에게 일대 충격파를 던졌다. 메소드 연기는 1960년대 프랑스 누벨바그 즉흥연기론에도 영향 을 준다. 장 뤽 고다르 , 프랑수아 트뤼포는 촬영 도중 배우들에게 대사를 만들어 내라는 등의 즉흥 연기를 지시했다. 비평가의 찬사를 받은 이 즉흥연기론 은 평소 메소드 훈련을 받은 데서 나오는 계산된 즉흥연기다. 트뤼포는 4백번의 구타(1959)를 찍을 때 부모에게 버림받고 범쥐의 길에 들어선 극중 주인공 장피에르 레오를 교도관이 심문하는 장면에서부모가 너를 정말 로 버렸다고 생각해, 뒷골목 생활을 하면서 성경험은 해봤겠지? 부모들이 너를 구타할 때 어떤 생각을 했어?라는 질문으로 배우의 개인적인 경험을 소환(recall)한다. 연기의 품격을 높이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한 메소드 배우는 내쉬빌의 줄리 크리스티,택시 드리이버의 로버트 드 니로, 졸업의 더스틴 호프만 등이 그 대표적인 배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