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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21 인터넷판)스탭 처우문제, 더이상 시간 없다

antikoko
2004년 03월 29일 20시 06분 25초 6420 1
여전히 70% 이상 촬영횟수 아닌 작품당 계약, 복지도 제자리
현장 스탭들의 배고픔은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가. 한국영화 편당 1천만 관객 시대가 열렸지만 조수급 스탭들에 대한 열악한 처우는 나아진 것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전히 70% 이상의 스탭들이 촬영횟수가 아닌 작품당 계약을 하고 있는데다 계약형태 또한 도급계약이 6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출, 제작, 촬영, 조명 등 주요 부문 조수급 스탭들의 인건비 상승 또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균 순제작비에서 이들 조수급 스탭들의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고작 4.5% 수준. 3년 전에 비해 스탭들의 작품당 인건비는 108% 정도 증가했지만, 이는 실질임금의 상승이라기보다 편당 제작인력 및 촬영회차 증가와 물가상승에 따른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영화조감독협회, 한국영화제작부협회, 촬영조수협의회, 조명조수협의회 등 4부 조수연합이 156명의 현장스탭을 대상으로 조사한 ‘영화현장스탭의 근로조건개선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구’에 따르면, 제3조수들은 편당 347만원이라는 최저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인건비를 받고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 다른 업종에 비해 노동시간이 과다하고 복지혜택이 적은 것 또한 도마에 올랐다. 4부협회는 다른 업종의 비정규직에 비해서도 직장의료, 고용, 산재, 국민연금 등의 적용비율이 현저하게 낮았으며 잠을 자지 않고 25시간 이상 촬영한 적이 있는 스탭이 88%에 이를 정도로 노동강도가 가혹하다고 밝혔다.

현장 스탭들은 이같은 문제들의 해결을 위한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스탭들의 모임을 조합 또는 노조로 전환하는 조직력 강화 △인력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통한 고용환경 개선 △인턴제도 활용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인력 전문화 △직급과 상관없이 경력 및 실력에 근거해 보상하는 제작시스템으로의 개선 등이다. 이와 관련해 현장 스탭과 함께 공동책임연구원으로 이 연구사업에 참여한 김광수 청년필름 대표는 “좀더 많은 현장 스탭들이 4부협회에 결합해서 힘을 모아주는 것이 이러한 아이디어가 현실화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덧붙였다.

이영진

<후배 영화인과 영화 역사에 부끄럽지 않게 오늘에 임하자!!>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Profile
natoyanst
2004.03.30 00:07
그날이 진정 빨리오길 바란다.

현장에서 일을 하고있지만 현장을 주도하는스탭들도 따로있다..

영화란 고로 모든 사람이 모여서 만드는 공동 작업인데

서열이 있는것이 참으로 암울한 현실이다..

돈을 많이 받는서열 자기가하는일이 우선이어야 하는 베려없는 행동들..

소수 스탭들은 정말 중요한 일선에 있지만 그들의 의견이나 기술자문은 그냥 무시되어 버린다.

이런 일들은 내가 영화 현장에 발을 들여 놓은지 10여년이 넘는 오늘까지도 계속되어오고 있다.

언제나 그 소수 스탭들도 대우를받으며 현장에서 웃음가득히 자신의 일을 신명나게 할수있을까...

제작비만 상승하면 뭐하나..

배우들 몸갑이 오르는것인걸..

현장스탭 모두가 좋아하는일하면서

영화끝나면 밥한끼먹는 신경 않쓰고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할수있는

그날이 진정으로 빨리오길 바란다.

생활을 할수있는 수준은 만들어 줘야 하지 않을까!!!

우리나라영화 관객이 1000 만이넘었는데 스탭의 생활고는 10만들때의 수준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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