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부감이라기 보다는 거리감이란게 좀더 가까울것 같습니다.
자서전 이라는 자기기만으로 대체로 위인전기로 매조지 짓는 대부분의 싸구려 자서전이
오히려 거부감이 겠지요.
제가 말하는 거리는 청중의 입장에 캐릭터에 동조, 또는 동화 내지는 최소한 공감의 형태로써 감정이입이 가능한 거리를 말하는것입니다.
스토리 라인과 무관하게 청중이 캐릭터로 부터 감정이입이 되지 않는다면 관객은 바로 그 다음순간 이것은 "현실" 이 아닌 혹은 "가치" 가 결여된 무엇으로 판단하면서 그 거리감이 더욱 벌어지겠지요. 그건 관객의 지적수준의 문제가 아닌 철저한 감정적 판단입니다
그대단한 스타워즈의 주요감정선은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어린친구(스카이워커) 가 자신의 존재가치를 회복하는 줄거리가 그 이야기의 전부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토리 라인 15-20분 즈음 본격전이 스토리가 시작될때 첫번째 갈등구조와 주제가 동시에 들어나는 이유도 아마 비슷한 이유일것입니다. 물론 이런 공식은 청중들이 영화라는 문화를 소비하는 학습효과에 기인한 일반공식일뿐구요
갈등은 항상 시청자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지요 "내가 저 상황이라면?",
물론 그런 질문을 던질 기회도 주지 않는 스토리도 있습니다
장르나 캐릭의 직업분야나 사회적 위치와 상관없는 사람의 감정의 문제겠지요.
작가/연출은 자신의 캐릭터를 때로 주관적/객관적으로 다양한 앵글에 판단해야 할 고단한 직업입니다. 감정이입에 어려움이 있는 캐릭터는 대체로 작가의 주관적 앵글에 고립되었을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흔한 일이기도 하구요
자서전 이라는 자기기만으로 대체로 위인전기로 매조지 짓는 대부분의 싸구려 자서전이
오히려 거부감이 겠지요.
제가 말하는 거리는 청중의 입장에 캐릭터에 동조, 또는 동화 내지는 최소한 공감의 형태로써 감정이입이 가능한 거리를 말하는것입니다.
스토리 라인과 무관하게 청중이 캐릭터로 부터 감정이입이 되지 않는다면 관객은 바로 그 다음순간 이것은 "현실" 이 아닌 혹은 "가치" 가 결여된 무엇으로 판단하면서 그 거리감이 더욱 벌어지겠지요. 그건 관객의 지적수준의 문제가 아닌 철저한 감정적 판단입니다
그대단한 스타워즈의 주요감정선은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어린친구(스카이워커) 가 자신의 존재가치를 회복하는 줄거리가 그 이야기의 전부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토리 라인 15-20분 즈음 본격전이 스토리가 시작될때 첫번째 갈등구조와 주제가 동시에 들어나는 이유도 아마 비슷한 이유일것입니다. 물론 이런 공식은 청중들이 영화라는 문화를 소비하는 학습효과에 기인한 일반공식일뿐구요
갈등은 항상 시청자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지요 "내가 저 상황이라면?",
물론 그런 질문을 던질 기회도 주지 않는 스토리도 있습니다
장르나 캐릭의 직업분야나 사회적 위치와 상관없는 사람의 감정의 문제겠지요.
작가/연출은 자신의 캐릭터를 때로 주관적/객관적으로 다양한 앵글에 판단해야 할 고단한 직업입니다. 감정이입에 어려움이 있는 캐릭터는 대체로 작가의 주관적 앵글에 고립되었을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흔한 일이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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