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인 캐릭터 때문에 고민에 빠졌습니다. ㅠㅠ

leesanin 2015.01.30 22:56:54
'못 만든 단편영화'의 일부에서
---------------------------------------------------------------------------------------------------------
번뇌하는 예술가에 관한 단편 영화

보통 이야기는 이렇게 진행된다.
힘든 시절을 보내는 한명의 예술가(작가/화가/조각가/음악가 - 그중 90%는 작가로 설정) 어떤 종류의 내적 갈등으로 괴로와 한다.
(보통 친한 관계의 누군가의 죽음, 다가오는 마감일, 신념의 흔들림 등등) 
우리의 고뇌하는 영혼의 주인공은 그때 우연히 여신을 만난다.( 보통 아름다운 여인, 존경받는 노인, 마음을 움직이는 물체 등) 
그의 (혹은 그것의) 도움으로 주인공은 넘을 수 없던 관문을 통과하고 결국 원하는 것을 얻게 되는 이야기.
(보통 소설을 끝낸다거나 그림을 완성한다거나 여신을 닮은 조각을 완성한다거나 아니면 성공적인 공연을 마치게 된다) 
'번뇌하는 예술가에 관한 단편' 영화는 보통 '주인공과 자기자신'이라는 갈등을 보여주는 법이고
이것은 장담컨데 관객들을 2분 만에 잠들게 한다. 
이런 영화에서는 '고뇌하는' 샷으로 주인공이 한 1분정도 허공을 응시하는 샷이 사용되곤 한다.(보통 담배를 피며) 
정말 밥맛없는 '척'하는 샷이라고 본다.
--------------------------------------

왜 그럴까요?
예술도 직업의 한 분야인데 말이죠.
고상한 척 해서인가?
아님 진정성이 결여되어서인가요?
이명박의 자서전에 대한 손석희 앵커의 코맨트에서도 그 일단이 보이는데...
"자서전은 수치스러운 점을 밝힐 때만이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을 스스로 칭찬하는 사람은 십중팔구 거짓말을 하고 있다."
<동물농장>의 작가 조지 오웰의 말입니다.

제가 근래 장편시나리오를 써놓고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영화감독을 주인공으로 삼았다는 피드백을 받아보고서..
어찌하면 좋을까요.
정말로 관객은 그런 영화에 거부감이 있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