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2이고하면 각각 RGB(레드,그린,블루), R=4. G=4, B=2를 나타내는 것으로 카메라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색의 정보량 같은 것입니다.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정보량이 많고 색표현력도 뛰어난 것이겠죠. 0이라고 해서 정보량이 0이아니라 색은 다른 색의 조합으로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B가 0이라고 해서 블루색 표현이 안되는 것은 아니죠.
422 vs 420 차이
|
|
---|---|
![]() |
1000만감독 |
2024년 03월 18일 11시 03분 01초 38450 2 |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includes/images/no-profileuser.png)
![](/includes/images/no-profileuser.png)
색상정보를 적게 사용하는건 맞는데 R=4. G=4, B=2 로 동작하는건 아니고요,
RGB로 저장하는 카메라도 있지만 많은 카메라들은 신호호환성이나 압축효율을 위해 밝기신호 하나와 두 개의 색차신호로 구성된 이른바 비디오 신호로 변환한 다음에 저장합니다. (YUV, YIQ, YPbPr, YCbCr 등등 많은 방식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표 이름으로 주로 YUV라 부릅니다. )
그리고 데이터를 줄이기 위해 사람의눈에 민감한 밝기채널의 해상도는 그대로 둔 채 색차채널만 해상도를 줄이는 편법을 사용하는데, 이걸 크로마서브샘플링(Chroma subsampling)이라고 부릅니다. 4:2:2, 4:2:0은 이때 사용하는 압축량(=색차채널의 해상도 줄인양)의 표기법입니다. 예를들어 4:2:2 UHD면 밝기신호는 3840x2160 으로 전체해상도를 다 저장하지만, 색차신호 두 개는 1920x2160 으로 가로해상도 절반인 적은 해상도로 저장해서 데이터를 절약 하는거죠.
참고로 4:2:0 은 밝기신호는 3840x2160, 색차신호 두 개는 각각 1920x1080으로 가로세로 모드 절반인, 1/4 해상도로 저장합니다.
크로마서브 샘플링의설명으로 ‘색 채널의 데이터가 줄어든다’고 하면 표현상으로는 마치 색의 표현력이 나빠질 것 같지만 실제로는 해상도를 줄이는 기법이므로 표현력이라기 보다는 정말로 해상도가 줄어들어서 크로마 촬영후 합성이나 키잉 방식의 세컨더리 색보정 작업할때 경계선이 거친 현상이 일어날 뿐 색상 자체의 표현력은 바뀌지 않는게 정상입니다.
RGB로 저장하는 카메라도 있지만 많은 카메라들은 신호호환성이나 압축효율을 위해 밝기신호 하나와 두 개의 색차신호로 구성된 이른바 비디오 신호로 변환한 다음에 저장합니다. (YUV, YIQ, YPbPr, YCbCr 등등 많은 방식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표 이름으로 주로 YUV라 부릅니다. )
그리고 데이터를 줄이기 위해 사람의눈에 민감한 밝기채널의 해상도는 그대로 둔 채 색차채널만 해상도를 줄이는 편법을 사용하는데, 이걸 크로마서브샘플링(Chroma subsampling)이라고 부릅니다. 4:2:2, 4:2:0은 이때 사용하는 압축량(=색차채널의 해상도 줄인양)의 표기법입니다. 예를들어 4:2:2 UHD면 밝기신호는 3840x2160 으로 전체해상도를 다 저장하지만, 색차신호 두 개는 1920x2160 으로 가로해상도 절반인 적은 해상도로 저장해서 데이터를 절약 하는거죠.
참고로 4:2:0 은 밝기신호는 3840x2160, 색차신호 두 개는 각각 1920x1080으로 가로세로 모드 절반인, 1/4 해상도로 저장합니다.
크로마서브 샘플링의설명으로 ‘색 채널의 데이터가 줄어든다’고 하면 표현상으로는 마치 색의 표현력이 나빠질 것 같지만 실제로는 해상도를 줄이는 기법이므로 표현력이라기 보다는 정말로 해상도가 줄어들어서 크로마 촬영후 합성이나 키잉 방식의 세컨더리 색보정 작업할때 경계선이 거친 현상이 일어날 뿐 색상 자체의 표현력은 바뀌지 않는게 정상입니다.
글 등록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 글쓴이 | 날짜 | 조회 |
---|---|---|---|
영화 미술팀 신입 관련 질문있습니다 ! | 툐 | 2024.03.18 | 32874 |
무경력 이력서는 어떻게 쓰면 좋을까요 1 | milen | 2024.03.18 | 34194 |
422 vs 420 차이 2 | 1000만감독 | 2024.03.18 | 38450 |
촬영팀을 해보고 싶어요. 2 | 체체체체 | 2024.03.18 | 34177 |
영화/드라마 미술팀 알바 | hi2k | 2024.03.17 | 33165 |
연출부 알바 구하는법? 1 | 잘부탁드립니다1 | 2024.03.17 | 39866 |
현장편집 관한 질문 1 | 커피어디있어 | 2024.03.16 | 35924 |
한 작품을 단편, 장편 버전으로 낸 사례가 있을까요? 3 | AQSWA | 2024.03.16 | 41087 |
메이킹 팀, 스틸 팀 이 궁금합니다 16 | 레전드남자 | 2024.03.15 | 47650 |
탑차 대여 1 | 성현우 | 2024.03.13 | 39262 |
영화 편집실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10 | hsoon | 2024.03.13 | 38785 |
영화 촬영시 벽지 부착 관련 질문 있습니다 1 | Likey1ikey | 2024.03.12 | 43056 |
연출부 제작부 이직 3 | 레전드남자 | 2024.03.12 | 43865 |
영화 촬영 감독이 꿈인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이에요 5 | 촬영감독꿈나무 | 2024.03.11 | 44615 |
시나리오 작법 피드백 1시간 (페이o) 해주실분 구합니다 5 | 인생쓴맛후달다 | 2024.03.10 | 47910 |
6mm혹은 8mm 캠코더 단편영화 제작 3 | 상돌이 | 2024.03.10 | 58391 |
시나리오 작법 간단하게 질문 좀 드려봅니다. 5 | 인생쓴맛후달다 | 2024.03.10 | 65890 |
드론촬영쪽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나요 1 | lwj | 2024.03.09 | 47047 |
영화 편집자 진로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2 | 괴물해부 | 2024.03.09 | 44720 |
조명팀 구직 1 | 433 | 2024.03.09 | 47255 |
게시판 설정 정보
댓글이 달린 게시글은 수정/삭제 불가
답글이 달린 댓글은 수정/삭제 불가
질문은 최대한 자세히 성실하게, 답변은 친절하고 다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