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드는 상관 없고요,
얼마나 빠르게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촬영능력을 가지고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촛점과 노출을 실시간으로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많으니까요. 카메라 오토포커스보다 숙련된 촬영자라면 촛점을 수동으로 가져가는거고, 그렇지 않은 작업자라면 그저 카메라가 잘 잡아주길 기도 하고 있을 수 밖에 없는거죠. 다만, 화이트밸런스는 자동으로 두지 말고 수동으로 고정하는게 좋습니다.
2. 어떻게든 좋은 소리를 확보하세요.
흔히 '우리는 상황상, 여건상 못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 많은데, 그러고 다들 후반작업때 후회하십니다.
반면에 후반작업때 그래도 작업은 할만한 소스를 가지고 오시는 분들은, 다른 사람들이 여건이 안된다고 말하는 그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든 마이크를 채우거나, 발표자 앞에 녹음기를 두거나, 방송실에 부탁해서 출력을 받거나, 장내 스피커 앞에 별도 녹음기를 하나 두거나 하는 식으로 좋은 녹음 소스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여건이 안돼서 내장 마이크를 쓴다는건 핑계일 뿐입니다.
제가 아는 촬영감독님은, 자신의 일이 촬영임에도 불구하고 소리가 좋지 않은걸 타파하고자 촬영팀에 붐마이크를 인원이 있어요.
얼마나 빠르게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촬영능력을 가지고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촛점과 노출을 실시간으로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많으니까요. 카메라 오토포커스보다 숙련된 촬영자라면 촛점을 수동으로 가져가는거고, 그렇지 않은 작업자라면 그저 카메라가 잘 잡아주길 기도 하고 있을 수 밖에 없는거죠. 다만, 화이트밸런스는 자동으로 두지 말고 수동으로 고정하는게 좋습니다.
2. 어떻게든 좋은 소리를 확보하세요.
흔히 '우리는 상황상, 여건상 못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 많은데, 그러고 다들 후반작업때 후회하십니다.
반면에 후반작업때 그래도 작업은 할만한 소스를 가지고 오시는 분들은, 다른 사람들이 여건이 안된다고 말하는 그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든 마이크를 채우거나, 발표자 앞에 녹음기를 두거나, 방송실에 부탁해서 출력을 받거나, 장내 스피커 앞에 별도 녹음기를 하나 두거나 하는 식으로 좋은 녹음 소스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여건이 안돼서 내장 마이크를 쓴다는건 핑계일 뿐입니다.
제가 아는 촬영감독님은, 자신의 일이 촬영임에도 불구하고 소리가 좋지 않은걸 타파하고자 촬영팀에 붐마이크를 인원이 있어요.
질문은 최대한 자세히 성실하게, 답변은 친절하고 다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