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악어연기학원입니다 :)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
우타하겐의 산연기 PART3 _
작품과 역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하겠습니다.
이 글은 작성자가 책을 읽고,
정리한 것이므로
이 글을 읽고 관심이 생긴다면
꼭 책을 사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작품과의 첫 접촉
배우들은 작품을 읽으면서 생긴
첫 이미지를 설명적으로
묘사하는 일에 뛰어드는 함정에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자기 역에 대한 설계를
독단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극작가가 무엇을 전달하려고 하는지,
작품 자체에 대해
여러 가지 고려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배우가 자기 혼자서
‘해석(분석)’을 하고
연출가와 함께 일을 하다 보면
침해당하는 느낌을 받고,
자신의 창조 과정에 있어
간섭을 한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는 연출가의 어떠한 지시라도
정당화시킬 수 있도록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어야 하며,
연출가가 요구하는 외면적인 것들도
도출해 내는 내면 작업을
집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등장인물
극이 시작하는 순간에 이르기까지
등장인물의 삶을 구축하려면
대체작업이나 극에서 걸러낸
모든 사실들에 상상력을 구사해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배우는 맡은 역에 대해서
작품 속에서 질문을 찾고,
대답을 스스로 찾아서
어떤 경험을 사용할 것이냐 하는 문제는
배우가 그것들을 믿을 수 있고
필요할 때 건드릴 수만 있으면
상관없습니다.
3) 상황
작가에 의해 주어진 상황은
갈등을 결정하거나 조건 짓고,
우리에게 동기를 제공하고,
행동의 성격을 규정해 줍니다.
주위의 환경을 세세하게 설정한다면
행동
(작품의 사건 속에서 선택하고 집행하는 행동)
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주위에 어떤 작은 것이라도
개인적인 관계로 맺을 수 있어야 합니다.
4) 관계
등장인물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ex. 나는 그를 사랑한다. / 그녀를 증오한다.
/ 형제처럼 가깝다.
/ 그분은 부모님 같은 분이시다. 등
5) 목표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원하는 바에 의해서 움직입니다.
- 등장인물의 전체적인 목표
- 작품의 각 장면을 위한 등장인물의 목표
- 한 장면 안의 순간순간을 위한 등장인물의 목표
위의 3가지를 활용해서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면
등장인물을 구축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장애(물)
장애(물) 자체가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해야만 하는 행동에
강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장애(물)은 등장인물의 목표들 안에 있기에
이것을 극복하려는 시도 속에서
행동과 성격이 분명해지고,
극복하려는 투쟁 속에서
의지는 강해지게 되어있습니다.
7) 행동
연기는 행동입니다.
지금까지 내가 다뤘던 모든 것을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합니다.
행동을 할 때,
우리는 자기를 보거나 듣지 않으며,
어떻게를 생각하지 않습니다.
행동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지에 대해서는
스스로 넓게 개방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8) 연습
1) 연습은 좋은 동료가 될 수 있도록
신경 쓰기
- 시간을 지키는 것.
- 동료에게 함부로 명령(지시) 하지 않는 것.
- 준비가 된 상태로 연습에 들어오는 것.
2) 내용 파악을 하는 단계에서는
감정 넣기 피하기
배우는 연출가의 개념을 따를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을 살아있게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외에도 PART3에는
실제적인 문제들 그리고 의사소통에 대한
부분들도 담겨 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설명과 예시들이
책에 나와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광고도 필요할때는 유용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