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청 : https://forms.gle/rxsAKMWBzryYnsuz9
[On-site Lecture] 이수진 시각예술가
✎﹏소리로 쓰고 문자로 말하기: 차학경의 언어
<딕테>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들을 ‘언어’라는 관점에서 분석한다. 차학경의 작업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중 언어/다중 언어, 번역, 시간, 소리(의 반복과 변형), 역사 쓰기/기록, 말하기/쓰기/읽기 등의 요소를 작가의 여러 작품 간의 연결 안에서 살펴본다. 또한, 차학경 관련 연구를 진행하며 겪었던 경험과 수집한 자료들도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참고사항
11월에 <딕테>의 한국어 번역본이 재출간되었습니다. <딕테>와 함께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진행 중인 전시 <접속하는 몸: 아시아 여성 미술가들>에 포함된 차학경의 작품을 관람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필수는 아닙니다). 저의 글 “소리로 쓰고 문자로 말하기: 차학경의 언어에 관하여”는 <차학경 예술론>이라는 책에 수록되어 있지만, 출판 과정에서 공저자의 저작권이 침해된 이유로 구매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시 : 12월 14일(토) 14:00~17:00
장소 : 소리그림 (서울 중구 퇴계로45길 22-6 일호빌딩 4F, 503호)
신청 : https://forms.gle/rxsAKMWBzryYnsuz9
문의 : info@sorigrim.org
✎﹏강사 소개
이수진 Sujin Lee
시각예술가 이수진(Sujin Lee)은 텍스트, 영상, 퍼포먼스를 사용하여 언어에 관한 작업을 해왔다. 차학경에 대한 관심은 영상 작품 <차학경 프로젝트>, 학사 논문 “소리로 쓰고 문자로 말하기: 차학경의 언어에 관하여”, 그리고 2024년 Wendy’s Subway에서 출간한 <She Follows No Progression: A Theresa Hak Kyung Cha Reader>에 실린 “Mother Tongues로 번역하기/Translating into 모국어”로 이어지고 있다.
✼ ҉ ✼ ҉
소리그림 sorigrim
서울 중구 퇴계로45길 22-6 일호빌딩 4F, 50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