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로 23.98 (정확히는 23.976)을 그냥 알아듯기 편하게 24프레임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것지요. 많은 경우 디지털 장비에서 24라고 메뉴에도 나오지만 실제로는 23.98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할부분은 전부다 그런건 아니에요. 가령 가장 극단적인 예로 요즘 자주 쓰이는 레드카메라는 24p 와 23.98을 정확히 구분하고 찍어야 하는경우입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가 실제로 23.98이지만, 레드처럼 몇몇 예외적인 경우도 있어요. 여기서 아무생각없이 그게 그거지 하고 24로 가면 낭패보기 쉽습니다.
결국 23.98 과 24는 전혀 다른 프레임입니다, 카메라 개발들 하면서 워낙 이런 표현들을 뒤죽박죽 회사별로 멋대로 부르게 된지 오래된지라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럽지만....어쨋든 두가지 전혀 틀린 포멧입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로 찍어 디지털로 상영되는 경우에는 23.98이 맞구요.
24p는 필름프린트에 좀더 정확한 포멧이라고 생각하면 될듯 싶습니다, 물론 23.98역시 필름프린트에는 크게 문제 없을것이구요, 영상적으로는..... 사운드 적인 측면에서는 진정한 24p는 그걸 지원하는 사운드 레코더가 많지 않아서 싱크시키지 쉽지 않아요. 대부분의 고가의 사운드 장비조차 23.98 / 29.97 은 지원해도 진정한 24p를 지원하는건 그리 흔한게 보이는 장비들이 아니랍니다.
대부분 정확히 몰라서 대충 편한대로 부르지만, 몇몇의 예외의 경우에서는 정확히 모르면 낭패인 경우도 있으니 님이 말하는 두가지 포멧은 실제로 차이가 있음을 아는것이 좋습니다. 님의 경우에서 진정한 24p를 써야만 하는 경우의 수는 결과물이 실제 필름프린트로 끝맺음되는 경우일겁니다. 그이외에는 모두 소수점이 따라붙는 프레임 포멧이 디지털에서는 훨씬 안전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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