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문예아카데미 봄학기 영화 강좌
영화
Cine Lesson : 영화분석과 비평적 실천
담당교수 김성욱 영화평론가, 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래머
개강일시 3/27~ 매주 목요일 저녁 7:30 10강 10만원
*수업 당일 저녁 5시 30분부터 관련 영화를 상영합니다.
영화를 비평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영화의 미학은 물론 영화언어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영화의 역사성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본 수업에서는 영화분석과 비평적 실천의 역사와 사례, 방법을 살펴본다. 영화의 서사적 분석과 시청각적 논의, 그리고 의미를 형성하는 텍스트적 분석, 작품의 형식과 스타일, 작가론적 분석, 역사적 분석 등의 다양한 사례들을 작가에 대한 분석과 작품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아울러 영화비평의 역사에서 중요한 비평가들의 분석 사례를 논의하고 직접 비평적 글쓰기를 시도해 본다.
1강 영화비평은 과연 필요한가? 작가성과 비평의 문화정치학(3/27)
2강 비평의 지점은 어디인가? 분석의 단위와 수준(4/3)
3강 이야기를 어떻게 말하는가? 서사적 시퀀스와 이야기(4/10)
4강 화면이 구촉되는 방식이란? 영화적 시선과 비가시영역(4/17)
5강 인물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인물과 캐릭터(4/24)
6강 작가의 고유의 스타일이란? 작가적 스타일의 기호(5/8)
7강 작가성은 장르와 충돌하는가? 장르와 변용의 역사성(5/15)
8강 나쁜 영화란 존재하는가? 윤리성과 정치/이데올로기적 비평(5/22)
9강 영화와 여타 예술의 관계는 어떠한가? 영화 외부와의 횡단(5/29)
10강 영화사의 기억은 비평에서 중요한가? 영화사와 영화적 기억(6/5)
스크린에 그림을 그리는 영화들
담당교수 한창호 영화평론가
개강일시 3/26~ 매주 수요일 오전 10:30 8강 8만원
영화중에는 유독 회화적인 느낌이 강한 작품들이 있다. 화면구성이 그림 같은 작품들은 물론이고, 회화의 아이디어를 노골적으로 빌려온 작품들도 많다. 영화사에서 보통 걸작으로 분류되는 작품들 중, 미술적인 주제와 관련해서 읽을 게 많은 작품들을 함께 보고 분석하는 시간이다. 가능한 영화의 주요 장면을 모두 보고, 그와 관련된 미술적인 주제들을 논의할 예정이다.
1강 잉마르 베리만, <외침과 속삭임>, 1972(3/26)
2강 루키노 비스콘티, <레오파드>, 1963(4/2)
3강 스탠리 큐브릭, <시계태엽 오렌지>, 1971(4/16)
4강 루이스 브뉘엘, <비리디아나>, 1961(4/23)
5강 르나르도 베르톨루치,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1972(4/30)
6강 에릭 로메르, <해변의 폴린>, 1983(5/7)
7강 장-뤽 고다르, <여자는 여자다>, 1961(5/14)
8강 페데리코 펠리니, <8 1/2>, 1962(5/21)
수강신청 및 문의
http://myacademy.org
02-739-6854~6
가끔 들려보시면 자기에게 꼭 필요한 어떤것을 건질지도 모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