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게시판
15,570 개

모르는게 있으면 물어보고, 아는게 있으면 가르쳐주고...
질문은 최대한 자세히 성실하게, 답변은 친절하고 다정하게

프리미어 컷편집 > 다빈치 리졸브 색보정 비효율적인가요?

린이나아
2025년 01월 22일 19시 43분 54초 70 4

안녕하세요!

단편 영화 후반 편집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서론으로 예전 프로젝트에서 프리미어로 컷편집을 끝내고 다빈치 리졸브로 색보정을 끝낸 다음 다시 XML 파일로 바꿔 프리미어 프로에서 다른 효과 편집을 위해 열었을 때 영상이 확대가 되거나 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물론 처음 시도여서 제가 놓친 부분들로 인하여 오류가 난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배경: 후반작업 개인 혼자 진행)

 

- 질문 1. 물론 하는 사람,회사,부서 마다 다르겠지만 "프리미어 컷편집 후 다빈치 리졸브로 파일을 옮겨 색보정을 하는 것이 흔한 일인가요? 아니면 한 프로그램에서 모든걸 해결 하나요 ?"

 

- 질문 2. 앞서 설명한 [프리미어 컷편집>다빈치 색보정>프리미어 효과] 이 과정은 비효율적이며 하지 말아햐 하는 것 일까요? 

 

- 질문 3. 이건 다른 질문입니다. 혹시 영상을 프록시 하는 경우 프리미어 프로를 쓰는 것은 별로 좋지 못한 것 일까요?

 

아직 많이 미숙합니다. 경험자 입장에서는 질문이 터무니 없을 수도 있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경험 혹은 일반적인 경우 들을 토대로 말씀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게 참고 하겠습니다! 

4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imjj 새댓글
2025.01.22 19:56
프리미어 컷편집 후 다빈치에서 색보정 하는건 흔한 워크플로우입니다. 다만, 색보정을 끝낸 후 프리미어에서 효과를 주고싶다면 xml로 리링크 하는 방식이 아니라 리졸브에서 색보정 된 클립들을 mov나 기타 영상파일 형식으로 개별 출력해서 작업하시는게 맞습니다.
린이나아
글쓴이
새댓글
2025.01.22 20:11
imjj
친절한 댓글과 설명 감사합니다! 이번에는 오류 없게 하도록 해봐야겠습니다.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개인적으로 보정 파일 클립을 어떤 형식으로 출력 하시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혹은 제일 추천하는 방식이 있으실까요...?
NumbersPostStudio 새댓글
2025.01.22 21:56
실무담당자 새댓글
2025.01.23 00:04
프리미어든 에펙이든 다빈치든 베가스든 에디우스든 프로그램 특성을 알면 이해도가 올라가실거에요.
프리미어는 편집 툴이고, 에펙은 그래픽 툴이고, 다빈치는 DI(색보정) 툴입니다.

Ex)
에펙이나 다빈치로 편집하는거 가능하지만 프리미어에 비해 무겁고 편하진 않은 느낌입니다.
프리미어나 에펙으로 색보정 가능하지만 다빈치에 비해 제공하는 이펙트나 디테일한 조정이 어렵습니다.
프리미어나 다빈치로 간단한 2D 작업이 가능하지만 에펙에 비해 매우 한정적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
1. 프리미어로 편집 후 다빈치로 색보정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다.
2. 색보정해서 가져온 DI 파일을 다시 프리미어에서 색 눌러주는 것도 매우 일반적이다.
하지만 N차 수정이 예상될 경우 여기저기 섞여서 놓치는 부분이 생길 수 있으니 지양한다.
3. 미디어 인코더로도 많이 하지만 프리미어로 돌리는거랑 유의미한 차이는 없다.

번외. 프리미어에서 다빈치로 가져가는 방법
1. 편집본을 프리미어에서 Quicktime(mov) 422로 랜더를 돌린다. (자막 등 제거된 클린으로)
2. 프리미어에서 window - file - Export - EDL 뽑는다.
3. 다빈치에서 mov 클린을 올려놓는다
4. 다빈치에서 file - import - Pre-conformed EDL 누르고 아까 뽑은 EDL 누른다.
5. 즐겁게 색을 만진다.
1 / 779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
댓글이 달린 게시글은 수정/삭제 불가
답글이 달린 댓글은 수정/삭제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