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게시판
15,472 개

모르는게 있으면 물어보고, 아는게 있으면 가르쳐주고...
질문은 최대한 자세히 성실하게, 답변은 친절하고 다정하게

다빈치 리졸브 질문

김주석
2024년 11월 05일 05시 35분 42초 296 5

영화 촬영을 마치고 후반 작업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아마 색보정은 다빈치 리졸브로, 편집과 믹싱은 프리미어 프로로 할 것 같습니다. 

 

다빈치 리졸브로 색보정을 할 경우

1. 컷편집 전에 오케이컷들을 먼저 다 색보정 하고 컷편집을 시작하는지 혹은 컷편집을 마치고 일괄적으로 하는지

2. 만약 컷편집 이후 할 경우 컷바이 컷으로 하는지, 아니면 시퀸스 별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3. 프리미어 프로에서 이어붙인 컷의 편집 정보가 다빈치 리졸브로 이어지는 지도 알고싶습니다.

 

 

5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눈길
2024.11.05 08:25
색보정 작업을 하진 않지만 편집팀으로서 말씀드립니다
1. 최종 편집본이 나오면 색보정 감독님께 전달합니다. 수정이 계속 나올 순 있습니다.
3. Xml 통해 컷정보가 전해집니다
김주석
글쓴이
2024.11.05 10:42
눈길
답변 감사합니다!!
dvcat
2024.11.05 10:06
1. 컷편집을 마치고 색보정을 합니다.
편집과정에서 Ok가 아닌것을 쓰거나 Ok를 용하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결정적으로 색보정의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가 컨티뉴이티와 컨셉이기 때문입니다. 편집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색보정을 한다는건 이런건 생각하지 않은채 할 수 밖에 없고, 그러면 아주 기초적인것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2. 컷바이컷으로 합니다.
작업자에 따라 컷바이컷으로 문제를 먼저 고치고, 시퀀스별로 컨셉을 적용하는 작업자와, 시퀀스별 컨셉을 먼저 적용하고 거기에 맞춰 컷바이컷의 컨티뉴이티를 맞추는 작업자도 있는 등 작업자마다 순서나 방법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컷을 일일이 하나씩 만지는건 동일합니다.

3. 릴네임이 있으면 자동으로 넘어갑니다.
그래서 편집도구에서 XML만 넘기면 편집정보가 자동으로 넘어가는게 기본입니다. 안되는 경우도 많은데 대부분의 경우 릴네임 문제와 프레임레이트 문제(속도조절도 프레임레이트 문제에 속합니다.)입니다.
김주석
글쓴이
2024.11.05 10:42
dvcat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프리미어 프로 -(XML)-> 다빈치 리졸브 -(XML)-> 프리미어 프로가 가능한 것인가요? 여러번 왔다갔다 하면 파일이 손상되거나 화질, 음질이 저하되진 않을까요??
NaV_ya
2024.11.05 10:50
김주석
기본적으로 xml은 각 클립에 대해서 텍스트로 된 정보입니다. 영상파일 자체의 손상과는 무관합니다.
그리고 보통 일반적인 작업 방식은 최종 편집본을 받아 다빈치 리졸브에서 색보정하고 다빈치에서 최종적으로 마스터 파일을 뽑습니다.
1 / 774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
댓글이 달린 게시글은 수정/삭제 불가
답글이 달린 댓글은 수정/삭제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