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드라마 조명의 차이는 예산과 시간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는 하루에 한두씬을 쳐내는데 드라마는 20 씬이상 쳐내는 경우가 많아요. 일촬표만 봐도 차이가 크죠
그래서 영화는 한장면 한장면에 세팅할 시간이 드라마보다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좀 더 디테일한 라이팅이 가능하다는 소리죠.
또 예산도 많습니다. 야간씬 찍을때 B팀을 부를 만큼 규모있게 찍을때가 많아요. 때문에 큰 라이트를 중심으로 제대로 하죠
드라마는 적은 시간 동안 많은 씬을 소화하기 때문에 인물 중심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화보다는 더 적은 조명을 사용해요. 영화는 일반적으로 3.5톤 조명차+ 발전차인데, 방송의 경우 발전차에 장비를 같이 싣고 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은 장비, 적은 인원이기 때문에 인물이나 정말 필요한 것들 중심으로 이뤄져요.
조명배우는 목적이 중요할거 같은데, 막내는 영화나 드라마나 별차이 없고요.
써드부터 좀 달라지는데...
드라마가 단점이 더 많을 것 같지만 써드부터 역광을 잡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3점 조명 메카니즘을 더 빨리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같은 기간 일도 더 많이 해서 경험을 더 쌓을 수도 있고요.
영화 써드는 더 다양한 장비를 써보고, 규모있는 제대로 된 촬영을 해보고... 조명에 대해 이해하는 것들이 많아지고...
하는 것들이 장점이네요.
영화는 하루에 한두씬을 쳐내는데 드라마는 20 씬이상 쳐내는 경우가 많아요. 일촬표만 봐도 차이가 크죠
그래서 영화는 한장면 한장면에 세팅할 시간이 드라마보다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좀 더 디테일한 라이팅이 가능하다는 소리죠.
또 예산도 많습니다. 야간씬 찍을때 B팀을 부를 만큼 규모있게 찍을때가 많아요. 때문에 큰 라이트를 중심으로 제대로 하죠
드라마는 적은 시간 동안 많은 씬을 소화하기 때문에 인물 중심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화보다는 더 적은 조명을 사용해요. 영화는 일반적으로 3.5톤 조명차+ 발전차인데, 방송의 경우 발전차에 장비를 같이 싣고 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은 장비, 적은 인원이기 때문에 인물이나 정말 필요한 것들 중심으로 이뤄져요.
조명배우는 목적이 중요할거 같은데, 막내는 영화나 드라마나 별차이 없고요.
써드부터 좀 달라지는데...
드라마가 단점이 더 많을 것 같지만 써드부터 역광을 잡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3점 조명 메카니즘을 더 빨리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같은 기간 일도 더 많이 해서 경험을 더 쌓을 수도 있고요.
영화 써드는 더 다양한 장비를 써보고, 규모있는 제대로 된 촬영을 해보고... 조명에 대해 이해하는 것들이 많아지고...
하는 것들이 장점이네요.
질문은 최대한 자세히 성실하게, 답변은 친절하고 다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