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게시판
15,479 개

모르는게 있으면 물어보고, 아는게 있으면 가르쳐주고...
질문은 최대한 자세히 성실하게, 답변은 친절하고 다정하게

영화 관련 유학에 관한 질문입니다.

solajesus
2002년 08월 17일 13시 47분 01초 11445 6
영화 연출이나 영화 프로듀싱 쪽으로 좋은 학교를 알고 싶습니다.
어떤 나라의 어떤 학교의 어떤 과가 좋은 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6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bestdir
2002.08.17 14:26
연출이나 프로듀서를 목표로 공부하고 싶다면 대한민국은 어떨까요.
오늘 필커에 들어와 보니 설문조사에 "충무로에서 성공하는 요인은?" 제일 많은 사람들이 선두로 뽑은 것은 "학연,지연" 이더군요. 어찌나 씁쓸하던지.
저 생각은 이래요.
물론 교수진이나 환경이 배우는 학생에게 굉장한 도움이 되겠지만 그것을 1차적인 문제이고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정말 그 학생이 배우려는 욕심과 의욕이 있냐는 것이 아닌지. 예를 들어서 시골에 사시는 순박한 노부부가 세상에서 제일 좋은 오디오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전원켜시는 것 외에 그 오디오의 기능을 사용할 줄 모른다면 그것의 가치는 아무것도 없다. 단지 보기에 좋은 물건일 뿐이지 않을까요.
각설하고 어디서 배웠냐도 중요하겠지만 결국엔 배우려는 자세와 열정이 질적 영화를 만드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아닐까 합니다.
solajesus
글쓴이
2002.08.17 20:14
배우려는 욕심과 의욕이 중요한 밑거름이란 말씀 동감하고, 또 좋은 충고 감사합니다.
우리의 경우는...유학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한건 아니구요... 이런 저런 상황을 조사해 보고 있는 중이랍니다.
현재 제 친군 연출부에서 조감독 하고 있구요, 담달에 크랭크인 들어가죠..저는 기획, 홍보일을 하고 있는데요,
영화 프로듀싱을 공부하고 싶어서요...
물론 성공할려고 공부하고 일하지만,,,, 젊을때 좀더 폭넓은 경험을 쌓고 자질을 키우고 싶은 마음에
이런 저런 가능성을 조사해보고 현실성을 타진해 볼려구 합니다. ( 말씀하신 대로 한국에서 학연을 가지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되면 그냥 여기서 대학원 진학할수 도 있겠지요...)
그런데 외국 학교에 대해선 인포메이션이 전혀 없어서요. 이곳에 계신 분들이 혹시 추천해줄 만한 학교를 알수 있지 않을까 해서 글 올려봤습니다.
암튼, 배우려는 자세와 열정을 늘 잊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떤 일을 하던 말이죠... ^^;
Profile
JEDI
2002.08.18 03:22
꼭 외국에 가서 공부를 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뉴욕이나 런던,파리등의 문화적 대도시를 권합니다.
무슨 철학공부하는것도 아니고 조용한 대학캠퍼스 같은건 필요치 않은듯합니다.
학교에서보다 그런 도시의 문화적 수혜를 받는것이 훨씬 더 크다는 생각이거든요.
....그렇게 생각이 미치다보면..학교는 돈 아깝게 뭐하러 다니나.. 그냥 한 일년 놀면서 영화나 실컷보고..학교에 줄 돈으로 단편영화를 몇편 만드는게 더 남는것 같은 판단도 들죠..^^;;
hunter
2002.08.27 01:16
학교들도 워낙 많고 각자 특색이 있기에 선뜻 추천하기가 어렵네요. 제가 미국에 있다보니 대학 중 떠오르는 곳이 있다면 UCLA(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New York University 정도구요. 이밖에도 영화과가 있는 college와, 학위과정은 아니지만 실기에 집중하는 좋은 학교도 많습니다. 딱히 두드러지는 학교가 있다기보다는 배우는 목적에 따른 선택의 나름이겠지요.
crazyjunn
2002.08.28 16:35
검색엔진 사용하셔서 미국 대학 정보 알아 보시면 님의 상황과 관심에 맞는 학교를 선택하실 수 있으실 듯 하군요 연출이라면 영화과가있는 거의 모든 학교에 개설학과가 있는걸로 알고 있구요 그런데 문제는 워낙 실습 수업들이 많아서 등록금 이외에 실습비가 많이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USC검색해서 들어가 보시면 석사과정(MP 혹은MA)으로 영화 producer과정이 있어요 제가 알아봤던게 벌써 한 2년쯤 된거라 지금은 변동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때 기억으로는 실무과정인데도 수업료가 아주 저렴했구요 입학하는데 대단한 field work이나 현장경력이 있어야했던 것도 아니구요 아주 소수를 봅아서 확실한 producer를 만들려는 계획인것 같았습니다 다른 학교의 과정들 보다 여러 메리트가 많았던 걸로 기억되는군요 경력을 중요시하지않는대신 gre나toefl성적이 입학에 중요하구요 그리고 제 경험으로는 님이 만약 아트필름이나 인디필름 혹은 영화이론쪽에 관심이 있다면 뉴욕이 좋구요 상업영화의 실무를 배우고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LA에서 공부하셔야 할 것 같군요 제가 공부를 했던 것은 아니지만 뉴욕의 도립영화판(scene)에 대해서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메일 주세요 제가 아는 한 다 답변드릴께요
junelee74
2002.09.02 16:01
US news 사이트에 가보시면 대학원 전공별 순위가 나와있어요. 미국내 유수 영화대학원은 1-10위안에 다 들어있는걸로 알고있습니ㅏ.
이전
18 / 774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
댓글이 달린 게시글은 수정/삭제 불가
답글이 달린 댓글은 수정/삭제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