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게시판
15,479 개

모르는게 있으면 물어보고, 아는게 있으면 가르쳐주고...
질문은 최대한 자세히 성실하게, 답변은 친절하고 다정하게

단편영화 제작할때 테스트촬영이 꼭 필요한가요?

임드림
2022년 09월 08일 16시 46분 01초 11452 3
영상디자인을 전공하다 영화연출쪽으로 관심이 생겨서 이번에 처음으로 20분정도 되는 단편영화를 제작하려 합니다.

그 전에는 아주 짧게 5분짜리 초단편을 몇편 만들었었는데 그때는 스토리보드만 완벽하게 짜면 테스트 촬영은 굳이 필요가 없었거든요.

그런데 20분짜리는 처음이기도 하고 잘 만들고 싶은데

사전답사만 잘 다녀와서 장소에 맞춰서 스토리보드 만들고 촬영하면 되겠다 싶었는데

같이 작업하는 친구가 테스트 촬영은 해봐야되지않겠냐고 말하더라고요.

저희는 스텝도 따로 없고 (촬영 당일에만 구해서 할 생각입니다) 괜히 에너지만 다 쏟는게 아닐까 싶어서 굳이 해야되나 라는 생각인데 테촬을 많이들 하시더라고요.


영화만드는데 있어서 테촬은 필수적인가요? 스토리보드만 완벽하게 짜면 필요없을까요?

생 초보라서 선배님들 조언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astwood
2022.09.09 04:03
필요없습니다. CG나 후반 작업을 위한 기술적 테스트는 할 수도 있지만요.
dvcat
1
2022.09.09 14:22
얼마나 '잘' 만들고 싶으냐에 달려있죠.
영화를 내용만 보는 컨탠츠 라고 생각하면 테스트 필요 없겠죠. 하지만 그럴거면 조명은 그냥 노이즈 끼지 않게 밝히기만 해도 되고 미술, 의상도 그냥 너무 튀지만 않으면 되는 직능이라는 말이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영화의 시각적 요소가 얼마나 그 전달력에 미치는바가 큰지를 아는 사람이라면 테스트 촬영을 꼭 합니다.
경력오래되고 숙련된 촬영감독도 매번 새 영화 들어갈때마다 테스트 촬영합니다. 그사람들이 카메라 특징이나 기능을 모를리 없고 렌즈도 웬만하면 다 써봤을텐데도 테스트 촬영합니다.
각각의 시각파트가 이런저런 준비를 했을테지만 막상 촬영들어가 보니 그게 사전 시나리오 단계에서 머리속으로 구상한것과 달라보일수도 있고, 촬영감독이 구상중인 느낌에 이렌즈가 어울릴지 저렌즈가 어울릴지, 필터는 어느정도 농도가 좋은지 다 체크할 필요가 있죠. 촬영당일에 일단 세팅해서 결과 보고 그때 조정할수도 있습니다만, 그만큼 시간을 잡아먹거나 최악의 경우 회차 하나를 날릴수도 있기 때문에 오히려 비용을 줄이기 위해 사전 테스트 회차를 준비합니다.
작은것
2022.09.09 17:38
글쓴분 같은 경우는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테스트 촬영 하시는게 좋습니다. 경험이 많이 없는 분들은 머리로 생각해보는 거랑 실제로 촬영하는 것과의 간극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테스트 촬영하시면서 예상치 못한 각종 상황에 대해 미리 파악하시는게 도움되리라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분들 중에도 상황에 따라 테스트 촬영에 신경 많이 쓰기도 합니다,
1 / 774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
댓글이 달린 게시글은 수정/삭제 불가
답글이 달린 댓글은 수정/삭제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