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ggcf.kr/archives/51621
경기 북부 청년 지역문화기획자 양성과정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신청자격에 지역적 제한이 없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모집인원 미충족시 연장모집 계획)
워크샵 이후에는 공모기획 지원 및 해외교류 등 혜택이 주어집니다.
경기 북부 청년 지역문화기획자 양성과정 |
이름 | 장르 | 이력 |
---|---|---|
신도시 | 공간기획 및 운영 | 이병재 ⦁페스티벌 봄 ‘100바퀴X100바퀴’(2015), Real DMZ 프로젝트 ‘경원선 행진곡’(2014) 기획 및 진행 ⦁문화공간 ‘꽃땅’ 운영(2010~2013), 문화공간 ‘신도시’ 운영(2015~ ) 이윤호 ⦁개인전 : HOMEMASS(2012), 이윤호개인전(2009), 15DAYS ONLY SHOW (2009) |
유병서 | 개념예술 | ⦁개인전 : (2014), <하지말라 don’t try>(2010) ⦁레지던시 : ZK/U residency(2015),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8기(2014), 창동레지던시 하반기 지역연계 프로그램(2013) ⦁방송 : 아트스타코리아(2014) |
전하영 | 영화/영상 | ⦁개인전 : <부드러운 스크린>(2015) ⦁스크리닝 : 인디포럼/한국(2015), 아틀랜타영화제/미국(2015), 슈튜트가르터필름빈터/독일(2015), 시카고국제영화제/미국(2014) ⦁<왕빙:관찰의 예술>(2015) 전주국제영화제 전시 큐레이터 |
차지량 | 미디어 | ⦁개인전 : (2012), <일시적기업>(2011), <세대독립클럽>(2010) ⦁수상 : 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젊은작가상(2012), 서울디지털대학교 미술상 대상(2012), 주안미디어페스티벌 우수상(2011) ⦁방송 : 아트스타코리아(2014) |
키라라 | 음악 | ⦁2014. 12. 05 ⌜rcts⌟발표 ⦁“13평 클럽의 행진댄스”(백남준아트센터), “제5회 51+페스티벌”(신도시), “제5회 라이브클럽데이”(프리버드2) 등 다수 공연 |
청년멘토별 스튜디오 | |||
---|---|---|---|
이름 | 장르 | 스튜디오명 | |
프로그램 | |||
신도시 | 공간 기획 및 운영 |
스페이스 클럽 (Space Club) | |
○ 아티스트에게 필요에 의한 수단이자 도구가 될 수 있는 공간을, 자신으로부터 출발, 지역과 세대의 필요로까지 확장 가능한 방법을 고민하고 그에 따라 스스로 기획하고 공사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함께 배운다. | |||
1 | 신도시 운영자 (이병재, 이윤호) 소개 / 이전 및 현재 작업 PT | ||
2 | 신도시 준비과정부터 현재 상황 보고 / 참가자들의 지역과 공간에 대한 개념 토론 | ||
3 | 개인, 지역 및 세대의 필요와 그에 따른 공간의 역할에 대한 연구(사례 및 경험 발표 및 토론) | ||
4 | 지역성을 기반으로 운영자의 특성을 고려한 공간 성격 만들기 / 그에 따른 디자인, 기획, 운영 방법에 대한 토론 및 연구 | ||
5 | 현장 학습 (유사 공간 탐방) | ||
6 | 유지, 지속을 위한 사업성과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자체 기획 플랜 짜기 | ||
7 | 실제 공간 설립시 필요한 실질적 행정 절차 / 공사 과정, 방법 / 홍보 / 운영 노하우 배우기 | ||
유병서 | 개념예술 | 노이즈 그룹 (Noise Group) | |
○ 크고 작은 사회현상을 일종에 노이즈(Noise)로 인식하여 실험적이며 도전적인 영감을 줄 수 있는 사례들을 함께 연구한다. | |||
1 | 멘토 소개 / 문화기획 + 지역을 바라보는 새로운 프레임 | ||
2 | 동시대 문화 기획의 오늘 / 국내+해외편(워크스, 북소사이어티, 허니배져 레코드 등 국내와 프라이탁, 두유리드미, 도미노 레토드 등 해외 문화 기획의 사례와 흐름 진단) | ||
3 | 실전 워크샵 1) 리서치 방법론 – 빅데이터를 활용한 리서치 방법론 – 우수 리서치 안 (2×4, OMA 등) 공유 득성 연구 | ||
4 | 중간발표 | ||
5 | 실전워크샵 2) 프리 프러덕션 – 키워드 잡기, 내용 전개하기, 발표하기 관련 등 | ||
6 | 실전워크샵 3)프로덕션 – 인력구성 , 예산집행, 홍보 관련 등 | ||
7 | 실전워크샵 4)포스트 프로덕션 – 포트폴리오 만들기, 지원사업 신청하기, 홈페이지 만들기 등 | ||
전하영 | 영화/ 영상 | 이미지 그리고 세계 | |
○ 영화 혹은 영상 이미지가 구성되어 온 다양한 방식과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기획될 수 있는 문화적 현상을 자유롭게 유영한다. | |||
1 | 사진의 역사(이미지 얻기) | ||
2 | 영화 – 재현(이미지 만들기) | ||
3 | 영화 – 세계라는 커뮤니티의 발견(담론) | ||
4 | 중간발표 | ||
5 | 영화?미술? – 아방가르드(우연 그리고 이미지 발견하기) | ||
6 | 세계로 뛰쳐나오는 이미지 – 다큐멘터리, 뉴미디어(이미지 줍기) | ||
7 | 영화제 프로그래밍 / 전시 큐레이팅의 구체적 기획 | ||
차지량 | 미디어 | YK (Youth Korea) | |
○ 미래세대 문화의 현재를 관찰하고 이를 사업과 연결하여 발생한 사업성이 어떻게 소비되어야 할지 동시대 매체와 현장을 통해 연구한다. | |||
1 | 개인을 둘러싼 삶의 범위 (대화) | ||
2 | 개인이 발견한 주제에 관한 타인의 담론들 | ||
3 | 구조의 설정 (생산연구) | ||
4 | 현장 | ||
5 | 사업을 위한 준비 #1. 매체 | ||
6 | 사업을 위한 준비 #2. 소비자 | ||
7 | 실행을 위한 사람들 | ||
키라라 | 음악 | 스피리츄얼 익스프레스(Spiritual Express) | |
○ “소통의 방법”의 대한 고민과 토론을 통해 주제의식을 도출하고, 그것을 ‘음악공연’으로 만드는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 |||
1 | 오리엔테이션 | ||
2 | 브레인스토밍 [포비아, 컴플렉스, 신드롬] | ||
3 | 브레인스토밍 [텍스트] / 회의 | ||
4 | 중간발표 | ||
5 | “공연 기획”에 대한 워크샵 / 회의 | ||
6 | 회의 | ||
7 | 공연 |
일정 | |||
---|---|---|---|
주차 | 행사일 | 프로그램 | 내용 |
1 | 15.09.04 ~ 09.06 |
오프닝 워크샵 |
○ 프로젝트 Kick off ○ 멘토 소개 및 참여인원 간 네트워킹 |
2 | 15.09.09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1 |
3 | 15.09.16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2 |
4 | 15.09.23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3 |
5 | 15.09.30 | 중간발표 | ○ 중간발표 진행 ○ 스튜디오별 결과 발표 |
6 | 15.10.07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4 |
7 | 15.10.14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5 |
8 | 15.10.21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6 |
9 | 15.10.28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7 |
10 | 15.11.04 | 최종발표 | ○ 최종발표 ○ 스튜디오 별 결과발표 ○ 질의응답 및 토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