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는 토론의 대상이다
10월8일(수)-11월12일(수) 매주 수ㅣ20:00~22:00 (상영-18:00~20:00)
고전은 수많은 감식가들에 의해 가치를 인정받았기 때문에 고전입니다
다큐멘터리 장르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들을 함께 보고,
다큐멘터리를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와 다큐멘터리에는 어떤 가능성이 있는지를 토론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자세한 커리큘럼 보기 및 강좌신청 바로가기 << 클릭!
>> 강의는 이렇게 진행돼요
다큐멘터리는 길지 않은 역사 동안 정치적 선전 선동 이상의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가능성을 보여준 작품들을 함께 보고, 토론을 하면서, 다큐멘터리의 잠재된 가능성들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토론은 TV에서 보듯이 편을 갈라 싸운 다거나,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기는 방식과는 다릅니다
1) 먼저 궁금한 것들을 의문문의 형태로 만들게 됩니다
2) 그 후에 작성된 질문들을 함께 해결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3) 마지막 시간에서는 그 동안 감상한 작품들과 토론 내용을 기반으로 한 강의가 진행됩니다
학술적이거나 현학적인 내용은 다루지 않습니다
단순하고 소박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할 수 있고, 가능한 모든 회차에 참석할 수 있는 분을 환영합니다
그리고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싶은 분,
고전 다큐멘터리가 왜 훌륭한지 궁금하신 분,
다큐멘터리뿐만 아니라, 영화 보는 방법을 훈련하고 싶으신 분,
토론이 예술 작품 감상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하려는 분들이 들으시면 좋습니다
>> 다큐멘터리 상영 안내
수업 토론이 진행 될 다큐멘터리는 꼭 보셔야 수업 진행이 가능합니다
다큐멘터리는 개인적으로 보고 오시거나, 보고 오시기 힘든 분들은 수업 전에 다큐멘터리 상영할 예정이니 참석하시면 됩니다
* 상영시간 : (매 수업 전) 18:00~20:00
수강 신청 페이지 하단에 있는 <수강신청 다운로드>를 다운받아 작성하여 skmina3725@gmail.com으로 보내주세요
이는 신청서라기 보다 질문지고, 효과적인 첫 수업의 진행을 위한 기본 내용입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커리큘럼
1회차 10/8(수) 주요개념_에세이
다큐멘터리 : <발파라이소>, <베스터보르크 수용소>
"나레이션 대본과 자막이 먼저 쓰여졌을까, 아니면 영상이 먼저 편집됐을까?"
"연출된 장면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다큐멘터리일 수 있을까?"
2회차 10/15(수) 주요개념_다이렉트 시네마
다큐멘터리 : <티티컷 폴리스>
"왜 나레이션이나 자막 등이 사용되지 않았는가?"
"이 작품에는 감독의 의도가 없는 걸까?"
3회차 10/22(수) 주요개념_인터뷰
다큐멘터리 : <가늘고 푸른 선>
"타이틀의 BLUE라는 단어만 빨강색인 이유는 무엇인가?"
"재연된 장면이 주는 효과는 무엇인가?"
4회차 10/29(수) 주요개념_최근경향
다큐멘터리 : <리바이어딘>
"이 작품은 카메라를 어떻게 배치했을까?"
"이 영화의 런닝타임을 절반으로 줄인다면 어떻게 달라질까?"
5회차 11/5(수) 주요개념_리얼리즘
다큐멘터리 : 고스필모폰드 발굴영상
"이 작품들은 어디에서 상영되었을까?"
"나오는 내용들은 전부 사실일까?"
6회차 11.12(수) 강의+뒷풀이
실현된 다큐멘터리와 아직 실현되지 않은 다큐멘터리
-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02-3141-6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