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시나리오를 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완벽한 트리트먼트를 쓰는 것입니다!
<김문성 시나리오멘토스쿨> 5, 6월의 강의는 ‘트리트먼트’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트리트먼트 기초에서부터 개발, 수정, 완고까지 두 달에 걸쳐 하나의 작품을
완벽하게 끝냅니다. 습작이 아닌, 팔릴 작품을 쓰는 과정이므로, 준비된 아이템이
있어야 합니다. 공모전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강좌입니다.
.
*************************************************************************************
<김문성 시나리오멘토스쿨> 5월, 6월 강의안내
5월과 6월은 <트리트먼트>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봅니다.
시나리오의 구조(2월), 캐릭터(3월), 아이템(4월)거쳐
이제 그동안 배운 것을 실전으로 옮겨 트리트먼트를 쓰는데요.
5월은 아이템 발전(developing)과 텍스트영화분석, 장르 연구, 서사구조를 거쳐 도입부 연습까지,
6월은 절정부 연습과 트리트먼트 초고, 수정을 거쳐 완고를 냅니다.
지금까지는 한 달 단위로 끊어서 수강을 할 수 있었지만,
5월과 6월은 연결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6월에 따로 수강생을 모집하지 않습니다.
즉, 트리트먼트 기초와 완성은 2개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1학기 과정이 끝나면 심사를 거쳐 최종 15편의 트리트먼트를 선발해
2학기 시나리오 과정으로 올라갑니다. 2학기는 월단위로 모집하지 않고, 5개월 한 학기제로 모집할 예정이며, 멘토스쿨의 작품을 우선 선발하고 인원이 차지 않을 경우에만 추가 모집할 예정입니다.)
트리트먼트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사실, 시나리오는 씬으로 이루어져 있어 압축과 비약이 심합니다.
다시 말해 이야기의 전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작자들은 시나리오를 보기 전에 반드시 트리트먼트를 요구합니다.
좋은 트리트먼트가 안나온다면 좋은 시나리오는 기대할 수 없고, 시나리오는 트리트먼트에 비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은 경비가 필요합니다.
비용절감은 물론, 시간절약이라는 측면에서도 트리트먼트는 매우 중요합니다.
영화사와 작가가 만나는 첫 대면이 시놉일 때도 있지만, 시놉(A4용지 5매내외)은 일반적으로 보도자료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나리오를 쓰기 위한 실제적인 분량은 A4 용지로 최소 10매에서 20매 혹은 30매 정도를 써야 합니다.
트리트먼트가 완벽하지 않으면, 시나리오는 반드시 실패합니다. 시나리오를 쓰기 전 몇 번이고 수정해서 완벽한 트리트먼트를 쓰는 것만이 시간과 노력을 아끼면서 가장 양질의 시나리오를 뽑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요즘은 특히나, 영화진흥위원회의 기획개발지원 심사도 트리트먼트로 하고, 각종 공모전도 트리트먼트로 진행하는 곳이 많습니다. 시나리오보다 분량도 적고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어 심사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5월 <트리트먼트 기초> 강의내용
1. 텍스트 영화의 비교분석 : 내 아이템과 가장 유사한 영화를 분석함으로써 아이템의 방향을 미리 가늠해봅니다.
2. 장르의 이해 : 영화 장르 마다 각각의 문법이 있습니다. 장르에 충실한 영화는 결코 외면당하지 않습니다.
3. 서사구조 : 10줄로 쓰기
4. 발단 쓰기 : 시작을 못잡으면 끝도 없다.
6월 <트리트먼트 완성> 강의내용
1. 절정 쓰기 : 골대를 보지 못하면, 공은 차나마나다.
2. 실전 쓰기 : 일필휘지(一筆揮之)로 단숨에!
3. 평가와 수정
4. 완성
강의방식
첫번째주 - 온라인 이론강의
두번째주 - 온라인 멘토링1
세번째주 - 온라인 멘토링2
마지막주 - 오프 강의(이론 강의, 작품 토론 및 개별 멘토링)
수강료
1개월 4강에 20만원 (5/ 6월 합쳐서 40만원)
접수기간
2012. 4/16~5/4 (개강 : 5월5일)
문의
영상작가교육원(02-2275-0566)으로 연락주시거나,
멘토스쿨 카페 Q&A에 글을 남겨주세요.
카페 바로가기
http://www.moviegle.com/community/community_sub1_1.htm?club_id=mento01
수강신청 바로가기
http://www.moviegle.com/online/online_resume.html
-------------------------------------------------------------------
백문이불여일강! 들어본 분들은 압니다!
강의와 멘토링에 대한 수강생들의 댓글을 소개합니다.
-깊이 있고 살아있는 강의에 감사드림다.
-필력을 갖추었대도 운과 좋은 때도 따라야 하고...아...아이템은 정말...
공부뿐만 아니라 생각해야 할게 너무 많아요..ㅡㅜ
그래도 이케 분류해서 보니 편하네요...^^ 감사합니다~
-아~ 가려운 부위를 긁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읽기만 했는데 의욕이 넘쳐요^^ㅋㅋ잘 쓰고 싶다는......^^*
-중요한 말씀인거 같아요! 핫한 이제훈을 설득하려면 캐릭터에 힘써야 한다는 말씀이시네요 ㅋㅋ 우리는 배우와 감독을 설득해야 하는군요...
-야설보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선생님의 작가적 경륜이 실린 설명에 너무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꾸벅
-김수현 나오는 장면보다 더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님! 1분 아이템이란 개념은 처음 알았는데 신기0_0
-정말정말 피가되고 살이되는 말씀이시네요~ 저는 다른 작품을 분석해서 트랜드와 강점 그리고 약점을 파악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 같아요~ 공부하고 또 의식적으로 반복해서 체화시켜야되겠어요~ 감사합니다^^
-명강의! 감사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는데... 이해한 것이 다시 내 머리에서 ,내 손으로 나올 것이냐... 그걸 생각하니....막막한 기분이에요
-작법책에 나와있는, 내용은 좋지만 나에게 적용하기 어려웠던 그런 비슷비슷한 내용들이 아닙니다. 왕초보라면 처음부터 개념을 잘 잡고 시작할 수 있을 것이고, 여기 저기 공부해봤지만 아직 감 안잡히는 경력자라면 깔끔한 개념정리와 진짜 '작가'로서의 실전 준비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어디에도 없는 강의입니다.
-머리가 맑아지는 것 같습니다. 지금껏(?) 스토리와 네러티브, 플롯을 이렇게 쉽고 명쾌하게 설명하는 것을 본 적이 없에요. 공부가 짧아서 인지는 몰라도 선생님의 강의에 매료되는 것 같습니다. 감사함다.
-한 번도 작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본 적 없는데,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열의를 불어넣어준 강의였습니다. 수강생 모두 온라인 강의의 장점 또한 만끽할 수 있었구요. 그동안 이것저것 공부했지만 헤매시는 분이라면 머릿속에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는 것들을 하나로 모아 응집할 수 있거나 아니면 아예 싹 비워버리고 신선한 상상력으로 다시 채울 수 있을 듯합니다.
-강의를 들었던 수강생으로서 말하자면 보통 작법책에서나 볼 수 있는 스토리 전개에 관한 진부함으로 가득한 수업이 아닌 실제적인 작법 가르침을 들려주는 강의였습니다. 특히 하이라이트는 오프 강의... 제가 난생 처음으로 강의 듣고 아낌없이 일어나 박수칠 뻔 했다니까요 진짜 여타 강의가 그냥 커피라면 이 강의는 완전 티오핍니다. 티오피!
-스토리의 6원칙. 확 와닿습니다. ^^
-재미있어요. 명강의, 감사합니다!
-글로 보는 강의인데도 재미있어서 쭉- 읽어 나갔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실 게시판 수업이라서 염려했는데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감사합니다^^
-녹슨 돌맹이 머리라 이해가 어렵지 않을까 노심초사...그런데, 확 느껴지네요. 역시 명강의입니다. 감사.
-음..그동안 겉멋만 잔뜩 들어서 쓴 게 맞군요. 길을 잃고 헤매는 게 당연합니다.
악세사리만 잔뜩 달면 뭐합니까..본판이 엉망인데..쩝. 중요한 걸 알았으니...이제 써야겠지요. ~_~ 다신 잊지 않도록 골수에 새깁니다.. 고생하셨어요~
-와웅~ 잘 보았습니다. 다시 여러 번 읽어보려고요. 아마도 숙제 하려면 그래얄 듯.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강의도 기대기대 ^^
-뭔가 확 깨달은 게 있었어요. 아, 이런 시점이 있어야 멜로구나. 너무 좋아요. 제가 습작으로 쓰던 아이템이 있었는데, 그 아이템 구조가 확 뒤집힐 듯. 역시 모르는 것과 아는 거는 천지 차이군요!
-다시 한 번 과제 정리해봅니다. 어떤 인물이 더 극적인가, 어떤 인물이 더 능동적인가, 감정의 변화와 발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동사 중심의 서사 구조란 어떤 것인가 생각해보니 머릿속에 구조론이 좀 더 명확하게 자리 잡는 것 같습니다.
------------------------------------------------------------
20년 전통의 영상작가교육원의 야심찬 프로젝트!!
김문성 시나리오 멘토스쿨은...
온라인의 장점과 오프라인의 장점만을 모은, 최고 수준의 시나리오 멘토링 클래스입니다.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영화현장에서 바로 통용되는 현실적인 이론 강의와 그것을 실제의 글쓰기로 이해하고, 그렇게 이해한 것을 멘토링을 통해 검증과 발전을 거쳐 자기만의 방식을 개발토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1개월 단위의 주제별 온라인 작법강의와 온라인 멘토링, 그리고 월말마다 행하는 오프라인 1:1 멘토링까지...
김문성 시나리오 멘토스쿨은,
멘티의 현재 위치와 작품의 수준을 정확히 짚어드립니다.
김문성 시나리오멘토스쿨의 하이라이트, 일대일 멘토링!
한달에 한번 마지막 토요일은 시간에 제한을 두지 않고 온라인으로 진행했던 강의이론의 보충과 글쓰기에 대한 종합적인 멘토링이 진행됩니다. 또한 매달 특별게스트를 초청해, 영화현장과 바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작가 김문성 약력
영상작가교육원 수료
영진위 공모전 당선
<카라><천일동안><조폭마누라><이것이법이다><역전에산다>각본
2004~9 영상작가교육원 강사
2005~11 영진위 시나리오, 기획개발 공모 심사, 스크린라이터스판 심사 및 멘토링
2012 <김문성 시나리오멘토스쿨> 강의중
가끔 들려보시면 자기에게 꼭 필요한 어떤것을 건질지도 모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