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ggcf.kr/archives/51621
경기 북부 청년 지역문화기획자 양성과정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신청자격에 지역적 제한이 없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모집인원 미충족시 연장모집 계획)
워크샵 이후에는 공모기획 지원 및 해외교류 등 혜택이 주어집니다.
경기문화재단에서는 경기북부에서 활동할 청년문화예술인의 양성과 지역문화기획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청년문화기획자 양성과정을 실시합니다. 다양한 청년멘토들의 스튜디오 강의와 전문가멘토의 강연 및 워크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가자들에게는 과정 수료 후 개인/그룹별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 문화예술활동 지원 프로그램 및 국제교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오니 관심 있는 청년 문화예술인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사업명
◈ 경기북부 청년지역문화기획자 양성과정
교육기간
◈ 2015. 09. 04 (금) ~ 11. 04. (수), 10주
교육장소
◈ 의정부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
교육시간
◈ 주 1일 강의를 원칙으로 함
– 오전 : 전문가 강연 및 질의응답
– 오후 : 분야별 청년멘토의 워크샵 프로그램 참여
참가대상
◈ 만 19~39세의 경기북부에서 활동하고 있거나 활동할 계획을 보유한 현직 또는
예비 청년문화예술인
※ 경기북부 : 고양시, 남양주시, 의정부시, 파주시, 양주시, 구리시, 포천시, 동
두천시, 가평군, 연천군 10개 시군 거주자 우대 ◈ 선발인원 : 50명 / 5개 그룹별 각 10명
※ 지원자는 다섯 개의 청년멘토 그룹 가운데 2개의 그룹에 우선순위를 두어
지원 가능
추진일정
◈ 공고기간 : 2015. 08. 13 (목) ~ 08. 25 (화)
◈ 접수기간 : 2015. 08. 17 (월) ~ 08. 25 (화)
◈ 심의기간 : 2015. 08. 26 (수) ~ 08. 28 (금)
◈ 결과발표 : 2015. 09. 01 (화)
◈ 오리엔테이션 : 2015. 09. 04 (금) ~ 09. 06 (일)
심의기준
◈ 경기 북부 소재 예술가 및 기획자 우대
◈ 경기 북부 시·군을 거점으로 하는 활동계획 우대
심의방식
◈ 서류심의 : 전문가 3인 및 청년멘토 5인으로 구성된 심의위원에 의해 진행
※ 인터뷰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한해 실시함
제출서류
신청서 1부
◈ 자기소개서 1부
◈ 활동계획서 1부
※ 본 서류양식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주세요.
추가 제출서류
◈ 포트폴리오 1부
※ 20매 이내의 PPT, PDF 등 자율형식, 동영상은 재생 가능한 파일 5분 이내
– 개인 활동 실적을 소개할 수 있는 자료로 도록, 팜플렛, 사진, 기사, 비평문 등
신청방법 및
접수처
◈ 신청방법 : 방문접수, 등기우편 및 이메일 접수
– 방문접수 : 의정부시 신흥로 234 C.R.C빌딩 13층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
– 우편접수 : (우: 480-848) 경기도 의정부시 신흥로 234 C.R.C빌딩 13층 경기 문화재단 북부사무소 앞
※ 우편접수는 반드시 등기우편 (접수 마감일 소인유효)으로 하셔야 합니다.
※ 겉봉에 「경기북부 청년지역문화기획자 양성과정 지원」 반드시 명기해주세요.
– 이메일접수 : flechette@naver.com
※ 메일제목을 「경기북부 청년지역문화기획자 양성과정 지원」으로 명기해주세 요.
◈ 문의 : 070-7706-2129, flechette@naver.com, 청년사업담당: 김수인
유의사항
◈ 제출된 서류 및 자료는 일절 반환하지 않습니다.
◈ 2014년까지 문예진흥기금을 지원을 받고 신청서 접수 시까지(2015.8.10.) 지원
사업 정산서를 미제출한 자는 지원신청 불가합니다.
강사 소개
이름 |
장르 |
이력 |
---|
신도시 |
공간기획 및 운영 |
이병재 ⦁페스티벌 봄 ‘100바퀴X100바퀴’(2015), Real DMZ 프로젝트 ‘경원선 행진곡’(2014) 기획 및 진행 ⦁문화공간 ‘꽃땅’ 운영(2010~2013), 문화공간 ‘신도시’ 운영(2015~ ) 이윤호 ⦁개인전 : HOMEMASS(2012), 이윤호개인전(2009), 15DAYS ONLY SHOW (2009) |
유병서 |
개념예술 |
⦁개인전 : (2014), <하지말라 don’t try>(2010) ⦁레지던시 : ZK/U residency(2015),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8기(2014), 창동레지던시 하반기 지역연계 프로그램(2013) ⦁방송 : 아트스타코리아(2014) |
전하영 |
영화/영상 |
⦁개인전 : <부드러운 스크린>(2015) ⦁스크리닝 : 인디포럼/한국(2015), 아틀랜타영화제/미국(2015), 슈튜트가르터필름빈터/독일(2015), 시카고국제영화제/미국(2014) ⦁<왕빙:관찰의 예술>(2015) 전주국제영화제 전시 큐레이터 |
차지량 |
미디어 |
⦁개인전 : (2012), <일시적기업>(2011), <세대독립클럽>(2010) ⦁수상 : 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젊은작가상(2012), 서울디지털대학교 미술상 대상(2012), 주안미디어페스티벌 우수상(2011) ⦁방송 : 아트스타코리아(2014) |
키라라 |
음악 |
⦁2014. 12. 05 ⌜rcts⌟발표 ⦁“13평 클럽의 행진댄스”(백남준아트센터), “제5회 51+페스티벌”(신도시), “제5회 라이브클럽데이”(프리버드2) 등 다수 공연 |
청년멘토별 스튜디오 |
---|
이름 |
장르 |
스튜디오명 |
---|
프로그램 |
---|
신도시 |
공간 기획 및 운영 |
스페이스 클럽 (Space Club) |
○ 아티스트에게 필요에 의한 수단이자 도구가 될 수 있는 공간을, 자신으로부터 출발, 지역과 세대의 필요로까지 확장 가능한 방법을 고민하고 그에 따라 스스로 기획하고 공사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함께 배운다. |
1 |
신도시 운영자 (이병재, 이윤호) 소개 / 이전 및 현재 작업 PT |
2 |
신도시 준비과정부터 현재 상황 보고 / 참가자들의 지역과 공간에 대한 개념 토론 |
3 |
개인, 지역 및 세대의 필요와 그에 따른 공간의 역할에 대한 연구(사례 및 경험 발표 및 토론) |
4 |
지역성을 기반으로 운영자의 특성을 고려한 공간 성격 만들기 / 그에 따른 디자인, 기획, 운영 방법에 대한 토론 및 연구 |
5 |
현장 학습 (유사 공간 탐방) |
6 |
유지, 지속을 위한 사업성과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자체 기획 플랜 짜기 |
7 |
실제 공간 설립시 필요한 실질적 행정 절차 / 공사 과정, 방법 / 홍보 / 운영 노하우 배우기 |
유병서 |
개념예술 |
노이즈 그룹 (Noise Group) |
○ 크고 작은 사회현상을 일종에 노이즈(Noise)로 인식하여 실험적이며 도전적인 영감을 줄 수 있는 사례들을 함께 연구한다. |
1 |
멘토 소개 / 문화기획 + 지역을 바라보는 새로운 프레임 |
2 |
동시대 문화 기획의 오늘 / 국내+해외편(워크스, 북소사이어티, 허니배져 레코드 등 국내와 프라이탁, 두유리드미, 도미노 레토드 등 해외 문화 기획의 사례와 흐름 진단) |
3 |
실전 워크샵 1) 리서치 방법론 – 빅데이터를 활용한 리서치 방법론 – 우수 리서치 안 (2×4, OMA 등) 공유 득성 연구 |
4 |
중간발표 |
5 |
실전워크샵 2) 프리 프러덕션 – 키워드 잡기, 내용 전개하기, 발표하기 관련 등 |
6 |
실전워크샵 3)프로덕션 – 인력구성 , 예산집행, 홍보 관련 등 |
7 |
실전워크샵 4)포스트 프로덕션 – 포트폴리오 만들기, 지원사업 신청하기, 홈페이지 만들기 등 |
전하영 |
영화/ 영상 |
이미지 그리고 세계 |
○ 영화 혹은 영상 이미지가 구성되어 온 다양한 방식과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기획될 수 있는 문화적 현상을 자유롭게 유영한다. |
1 |
사진의 역사(이미지 얻기) |
2 |
영화 – 재현(이미지 만들기) |
3 |
영화 – 세계라는 커뮤니티의 발견(담론) |
4 |
중간발표 |
5 |
영화?미술? – 아방가르드(우연 그리고 이미지 발견하기) |
6 |
세계로 뛰쳐나오는 이미지 – 다큐멘터리, 뉴미디어(이미지 줍기) |
7 |
영화제 프로그래밍 / 전시 큐레이팅의 구체적 기획 |
차지량 |
미디어 |
YK (Youth Korea) |
○ 미래세대 문화의 현재를 관찰하고 이를 사업과 연결하여 발생한 사업성이 어떻게 소비되어야 할지 동시대 매체와 현장을 통해 연구한다. |
1 |
개인을 둘러싼 삶의 범위 (대화) |
2 |
개인이 발견한 주제에 관한 타인의 담론들 |
3 |
구조의 설정 (생산연구) |
4 |
현장 |
5 |
사업을 위한 준비 #1. 매체 |
6 |
사업을 위한 준비 #2. 소비자 |
7 |
실행을 위한 사람들 |
키라라 |
음악 |
스피리츄얼 익스프레스(Spiritual Express) |
○ “소통의 방법”의 대한 고민과 토론을 통해 주제의식을 도출하고, 그것을 ‘음악공연’으로 만드는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
1 |
오리엔테이션 |
2 |
브레인스토밍 [포비아, 컴플렉스, 신드롬] |
3 |
브레인스토밍 [텍스트] / 회의 |
4 |
중간발표 |
5 |
“공연 기획”에 대한 워크샵 / 회의 |
6 |
회의 |
7 |
공연 |
일정 |
---|
주차 |
행사일 |
프로그램 |
내용 |
---|
1 |
15.09.04 ~ 09.06 |
오프닝 워크샵 |
○ 프로젝트 Kick off ○ 멘토 소개 및 참여인원 간 네트워킹 |
2 |
15.09.09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1 |
3 |
15.09.16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2 |
4 |
15.09.23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3 |
5 |
15.09.30 |
중간발표 |
○ 중간발표 진행 ○ 스튜디오별 결과 발표 |
6 |
15.10.07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4 |
7 |
15.10.14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5 |
8 |
15.10.21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6 |
9 |
15.10.28 |
워크샵 |
○ 스튜디오별 워크샵 #7 |
10 |
15.11.04 |
최종발표 |
○ 최종발표 ○ 스튜디오 별 결과발표 ○ 질의응답 및 토론 |
가끔 들려보시면 자기에게 꼭 필요한 어떤것을 건질지도 모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