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링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이론 워크샵 1
강 사 : 김형희 상상마당 CineLab 마스터링 테크니션
일 정 : 2008.5.18(일), 25(일) 14:00~17:00
접수일정 : 2008.4.22(화)~2008.5.13(화)
모집인원 : 30명 (선착선 접수)
참 가 비 : 40,000원
장 소 : 문화플래닛 상상마당 4F 아카데미
문 의 : 02 330-6230
강의 목표
왜? DVD나 WMV로 만들면 화질이 나빠질까?
정확한 24p데이터를 구별 할 수 있는 기술적인 기준은 대체 무엇일까?
분명히 촬영때는 괜찮았던것 같은데 최종 결과물은 왜 이렇게 차이가 날까?
이런 경험을 해 본적이 있으시나요?
단순히 경험과 감으로 누군가에게서 이유는 모르고 들은 방법으로만 후반작업을 진행하면 많은 문제점을 만나게 됩니다.
특히나 최종 출력을 조율하고 책임지는 마스터링과정에서 그동안 쌓였던 문제점들이 한꺼번에 쏟아지게 되면
정확한 기술적인 근거 없이는 효과적인 문제해결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죠.
그러한 기술적인 문제를 애초에 없애고 최고 화질을 내기 위해 들여야할 정확한 노력과 과정, 그리고 그 이유를
마스터링할 때 문제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강의 특징
정확한 작업프로세스를 거쳐 최고 품질의 최종마스터링을 할 때 필요한 영상 기반기술을 설명 합니다.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업계에 도는 루머와 속설을 정확한 기술적인 근거를 통해 규명합니다.
각각의 사례에 대해 샘플영상과 작업방식을 직접 보여주는 형식으로 설명합니다.
강의 대상
정확한 데이터 처리과정을 알고자 하는 후반작업자/마스터링 테크니션
강의 진행
오리엔테이션
업계에 떠도는 속설에 대한 기술적 규명
HDV는 진정한 HD가 아니다?
HD를 SD로 줄이면 과연 화질이 좋아질까?
현재 방송환경에서 HD는 의미가 없다?
과연 DVD외에는 배포할 방법이 없는것일까?
고가의 레이드 없이 HD 마스터링은 가능한가?
괜한 사고치지 말고 평범하게 촬영해서 후반작업에서 만져라?
HDV로 촬영했어도 HDV로 출력하면 안된다?
1부 29.97이 아닌세상
24p 작업오류
1. 60i 미디어로의 저장
2:3 Vs. 2:3:3:2
Remove 2:3 Pulldown
2. 60p 미디어로의 저장
24p Vs. 24Pn
FCP에서 P2임포트시 나타나는 문제 확인법과 조치법
기타 프레임레이트가 달라서 생기는 문제의 해결
2부 비디오 데이터의 의미
16-235 Vs. 0-255
RGB무압축과 YUV무압축
FCP사용시 8bit RGB 데이터 사용
AVID 파일출력 에러
원본테이프와 같은 테이프로 마스터를 만들어야 하는가?
출력해상도와 저장해상도
색샘플링
손실압축과 Visualy Lossless & DVCPRO-HD
사이트 : 상상마당 아카데미
http://academy.sangsangmadang.com/academy/progress_list_C03.asp
가끔 들려보시면 자기에게 꼭 필요한 어떤것을 건질지도 모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