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의 명 : 영화읽기 교사 양성과정 (입문반)
*강의일시 : 2005년 3월 30일~6월 1일, 수요일 오전 10시~12시(10회)
*강 사 : 윤희윤 (영화교육가, <이 영화 함께 볼래?-창의력을 키우는 영화읽기> 저자)
*수강대상 : 현장에서 독서, 논술지도를 하고 있는 선생님/ 영화읽기 교사 희망자
*강의문의 : 02)3279-0900 한겨레문화센터 심혜진
*강의개요 : 영화읽기란 영화라는 창(窓)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세계를 이해하는 ‘비판적 영화보기’이자 ‘문화교육’을 말한다. 교육현장에서 영화읽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현재,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영화읽기란 과연 무엇인지? 이들을 어떻게 유형별로 묶어 어떤 식으로 접근할 것인지? 그리고 창의적이고 새로운 생각들을 끄집어내는 대안 학습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 모든 것들을 조율하는 에듀테이너로서 '영화읽기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커리큘럼 안내>
1. 오리엔테이션, 마음열기-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영화읽기(미디어교육, 독서교육과의 연계)
2. 영상언어의 이해① -미장센, 편집이론 : <서편제><아름다운시절><여고괴담2><비천무>
<두사부일체><공동경비구역JSA> 등 우리 영화를 중심으로
3. 영상언어의 이해②-영화의 색(色): <마지막 황제><건축무한육면각체의 비밀><올드 보이>에 나타난 색의 운동성과 상징(칸딘스키의 견해를 중심으로)
4. 장르 소재별 영화읽기① - 성장영화 : <키드>에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까지
5. 장르 소재별 영화읽기② - 음악영화 : <파리넬리><아마데우스>에서 <서편제>까지
6. 장르 소재별 영화읽기③ - 미술영화 : <나의 빈센트><피카소>에서 <취화선>까지
7. 장르 소재별 영화읽기④ - 마이너리티영화 : <제8요일>에서 <여섯개의 시선>까지
8. 장르 소재별 영화읽기⑤ - 우주SF영화 :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 <콘택트>까지
9. 장르 소재별 영화읽기⑥ - 미래SF영화 : <블레이드 러너><가타카>에서 <내츄럴 시티>까지
10. 실전 프리젠테이션 -대상별, 분기별, 월별 강의 기획안 프리젠테이션 (희망자에 한해
D중학교 정규 영화수업(선택교과)/영화읽기 수업(C.A) 참관 가능)
가끔 들려보시면 자기에게 꼭 필요한 어떤것을 건질지도 모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