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과 광량
Film 의 EI (ISO/ASA)
Kodak
7248 100T / 7293 200T / 7245 50D / 7297 250D / Vision (7277) 320T / Vision (7279) 500T
2n -> N Stop
Filter : 85(Amber) - 2/3 Stop 광량손실 / 80(Blue) - 2 Stop 광량손실 / ND(0.1) - 1/3 Stop 광량손실
24 FPS (Frame Per Second), 1Frame = 1/24 초
1 / FPS * 셔터의 개각도 / 360 = 셔터속도 = 노출시간
셔터의 개각도 : 볼렉스(135), 스쿠프(170), 아리(180)
광량 (Foot Candle)
초 하나의 광량 (1 Foot Candle) -------> 초 두 개의 광량 (2 Foot Candle)
1 Stop (2배)
노출계 : 입사식 (Sekonic), 반사식 (Luna Pro), Spectra (미국촬영기사들이 애용하는 반사식 노출계)
반사식 Spot Meter 의 사용 : 피사체의 거리가 멀 때, 피사체가 광원일 때, 피사체를 통해서 촬영할 때
노출계 : 적정노출,조리개 수치
조리개 수치 : 렌즈의 직경과 초점거리의 비율 ex. 1.4 2 2.8 4 5.6 8 11 16 22
18% 반사율 : Grey Card
White <----------------------------------------------> Black
100% 반사 중간회색(Middle Grey) 0% 반사
18% 반사
반사식 노출계가 모든 사물을 18% Grey 로 생각해 노출수치를 알려준다.
18% Grey Card를 이용하면 반사식 노출계를 입사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Film 의 특성곡선 - Film 노출의 범위는 7 Stop 정도이다.
ASA 가 높을수록 Film 의 관용도는 떨어진다.
렌즈와 피사계 심도
광각 (WIde Angle) - 10mm, 16mm
표준 (Standard) - 25mm
망원 (Telephoto) -50mm, 75mm, 100mm, 120mm
--> 화각의 차이
Establishing (설정 Shot) <-------------------> Close-Up
Wide Shot, 시대적,공간적 이야기 설정 미스테리 유발
Zoom Lens <-----> Prime Lens (단렌즈)
F/Number - 이론적 수치 / T Stop - 실제적 수치
t-stop & f-stop
렌즈 구경에 대해 이야기할때, 사진작가들이 주로 f-stop에 관해 이야기하는 반면에 촬영감독들은 전통적으로 t-stop에 관해 이야기한다. t-stop은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실제적인 광량이다. f-stop은 이론상으로 렌즈가 빛을 투과시킬 수 있는 양을 물리적으로 측정한 값이다.렌즈가 들어오는 빛을 모두 ㅌ과시킨다고 가정했을 때, 이 두 값이 같다는 점에서 들어오는 빛을 투과하는 렌즈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값이라 할 수 있다.
피사계 심도 (Depth Of Focus) :
렌즈의 종류-초점길이 (Focal Length), 조리개 수치 (F/Number), 초점거리 (Distance)
렌즈가 작고,조리개 수치가 커지고,거리가 멀어질수록 피사계 심도는 커진다.
피사계 심도의 정의
점 <---------------------------------------> 원
점으로 보이는 곳 | 원으로 보이는 곳
Circle Of Confusion (착란원)
착란원의 인식정도에 따라 피사계 심도는 변할 수 있다.
Hyper Focal Distance : 최대 초점 거리 (피사계 심도가 가장 깊은 거리)
INF : Infinity
앵글(angles)
화면상에 있어서 대상의 크기, 방향, 범위, 원근, 구조 등을 결정하는 카메라의 위치, 거
리, 고저, 각도 등을 말함.
관객이 보는 시점상의 의미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피사체가 보여지는 물리적인 각도에 따라 변화하며, 작가의 주제에 대한 의식을 반영함.
1.부감촬영(high angle)
피사체보다 높은 카메라 위치에서 관객들의 시선을 아래로 향하게 함.
관객들에게 일종의 신의 전능함을 부여하고, 일련의 장면들을 지배하게 되는 느낌.
피사체를 대수롭지 않게 보이게 하여 취약적임을 암시하고, 우월감을 불러일으킴.
높이 감을 악화시켜 움직임을 둔화시키며, 속도감을 나타내는 장면에서는 비효과적이지
만 지루함을 묘사하기에 좋다. 하찮은 존재로 배우의 "자기 경멸"감의 효과.
2.눈 높이 촬영(eye level)
피사체의 눈 높이와 카메라 렌즈 높이의 동일.
피사체에 대한 가장 명확한 시각이며, 일상적인 상황이나 장면 해설에 이용.
관객이나 상대방과의 대등함 묘사.
3.앙각촬영(low angle)
피사체의 높이감을 증대시키고, 수직성을 표현하므로 움직임을 보다 가속화시킨다.
주체의 중요성을 상승시킴으로써 관객들에게 위협적인 불안감을 준다.
공포감, 경외심, 존경심을 표현하기 때문에 선전영화나 영웅적인 행위에 이용.
앙각촬영시의 조명은 앞쪽이나 측면, 후면에서 비추어야 한다.
4.사각 앵글(oblique angle)
카메라를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하여 촬영하며, 심리적으로 긴장이나 변화, 움직임을 표현
하고, 원래의 수평선과 수직선들은 대각선으로 나타난다.
관객들에게 방향감각을 잃게하는 경향 때문에 자주사용하지 않지만 폭력이나 혼란한 장면,
술취한 사람의 불균형적인 시점으로 촬영.
5.버드 아이 뷰(bird eye view)
피사체의 바로 머리 위에서 촬영하며, 거리에 따라 이미지가 변한다.
색이론과 필터
색온도
어떤 광원의 색상은 색온도의 측면에서 말할 수 있다. 색온도는 광원의 형태와 관련되며, 캘빈(K)으로 표현된다. 색온도 수치를 이용할 때 명심해야할 두가지 사항이 있다. 먼저 색온도는 단지 광원의 눈에 보이는 형태를 의미하는 것이지, 사진상의 결과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두 번째는 색온도는 광원의 스펙트럼적인 분산을 고려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광원이 지속적으로 스펙트럼적으로 분산되지 않는다면, 색온도만으로 적절한 보정 필터를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 예를들어, 형광등은 텅스텐-필라멘트 광원의 특성인 지속적이고 부드러운 분산곡선을 가지고 있지 않다.
두 개 이상의 광원이 같은 색온도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각각의 촬영 결과물은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필름 감광도와 램프의 스펙트럼적인 결과에 대한 Wavelength 곡선끼리의 비교만이 필름의 반응에 대한 광원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정확한 필터가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다. 일광이나 텅스텐, 또는 형광등 등 모든 광원은 어떤 순간 특정한 색온도에서 에너지를 방출하며, 이것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은 아니다. 색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태양의 각도, 기상상태, 램프으ㅢ 수명, 전압, 반사경 등이다. 각각의 광원으로부터의 색온도의 편차는 최종 결과물의 색상을 변화시킨다. 이러한 차이가 프린트의 색보정시에 보정되어질 수 있는 반면, 미리 알아보지 못하는 곤란한 색조의 움직임이 있다. 광원의 색온도는 색온도계로 모니터 해봐야 하며, 필요하다면 광원, 카메라에서 보정되어져야 한다.
Y+Y B+B
Tungsten (Yellow) DayLight <-----> Tungsten DayLight (Blue)
<--- Blue 80Filter Yellow 85Filter --->
5,400-5,500K 3,200-3,400K
2 Stop 광량손실 2/3 Stop 광량손실
CTO : Color Temperature Orange
CTB : Color Temperature Blue
CTO/CTB 의 종류 : Full,1/2,1/4,1/8
Kelvin : 색온도,색온도가 높을수록 푸른색
Neutral Density : 색에는 변화없이 광량만 (노출,농도) 영향을 주는 필터
쇼트
1.미디엄 쇼트(medium shot)
인물의 무릎 또는 허리 윗부분을 담고 있는 쇼트.
장면 해설이나 움직임을 추적하는 쇼트 촬영.
클로즈업과 롱쇼트 사이의 전환을 위해서나, 롱쇼트나 클로즈 쇼트후의 새로운 설정.
편안함과 안정감 있는 쇼트로 헐리우드 쇼트라고도 함.
1>투 쇼트(two-shot) - 허리위 까지 보여지는 두 사람의 대화장면 촬영.
2>쓰리 쇼트(three-shot) - 세 사람이나 세 사람 이상을 담을 경우.
2.오버더숄더 쇼트(over the shoulder shot)
보통 화면 안에 두사람을 담게되며, 한 사람의 등의 일부가 카메라를 향하며, 다른 한
사람은 카메라 쪽으로 시선을 둔다.
표준 투 쇼트의 변화형으로 한 사람에 대하여 다른 한 사람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유용.
3.풀 쇼트(full shot)
인물이나 피사체의 전신을 화면 안에 간신히 담는 것.
보는 사람에게 답답함을 부여하며, 특정한 의미가 없는 한 잘 사용하지 않는다.
4.롱 쇼트(long shot)
인간의 신체를 충분하게 보여주며, 배경을 설명하고 공간적인 연속성과 인물과 상황과의
연관성을 표출하기 위해 사실주의 감독들이 상호.
촬영범위는 연극공연 극장에서 관객과 무대사이의 거리와 거의 일치하므로, 희곡을 영화
로 각색하던 오손웰즈와 윌리엄 와일러등이 주로 사용.
채플린--"롱쇼트는 코메디를 위한 것이며 클로즈업은 비극을 위한 것이다."
5.익스트림 롱 쇼트(extrem long shot)
영사의 우세한 강조 표현.
대부분 실외촬영으로 그 해당지역의 광할한 전경을 보여준다.
주로 극적인 가치를 더욱 포괄적으로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서사적 영화인 서부물, 전쟁
물, 역사물에서 배경설명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피스, 에이젠 슈타인, 존 포드, 구로자와 아키라가 선호.
클로즈 쇼트로 전개되어 질 수 있는 공간적 프레임을 설정하는 역할수행으로 설정쇼트라
고도 함.
6.클로즈 업(close-up)
사람의 얼굴과 같은 피사체의 비교적 작은 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강조하여 보여줌.
특정한 부분을 확대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피사체의 중요성이 증대.
함축적인 의미를 암시하며, 인물의 심리묘사에 주로 이용.
7.익스트림 클로즈 업(extrem close-up)
클로즈업 쇼트의 변형으로 얼굴 전부가 아니라 눈이나 입등의 한 부분만을 강조.
최대한의 근접촬영으로 쇼트 범주 내에서의 움직임은 이미지 상의 커다란 변화를 준다.
8.딥 포커스 쇼트(deep focus shot)
어느 정도의 초점 거리를 포용하고 있는 롱쇼트의 변형으로 깊이 있는 쇼트를 유지하며
촬영. 멀리 있는 물체, 중간물체, 가까이 있는 물체를 동시에 포착하는데, 이는 모든 공간덕 거리가 동시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대등하게 묘사함으로 와이드 앵글 쇼트(wide angle shot)라고도 한다.
공간적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일련의 곤간적인 평면 속에 피사체를 세심하게 배열하며,
이러한 미장센은 보통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관객시선을 유도한다.
9.시점 쇼트(point of view shot)
피사체(관찰자)의 시선으로 화면상에 관찰자의 시선으로 카메라가 바라봄.
관객들은 화면상에서 동일감을 얻는다.
10.롱 테이크(long take)
커트되지 않은 단 한번의 촬영이 평균적인 화면의 길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긴 경우.
30년대 이후 딮 포커스와 함께 영화 미학적으로 자리 매김함.
미클로스 얀초의 <적과 백>,<붉은 성가>, 타르코프스키의 <희생>, 임권택의 <서편제>,
앤디 워홀의<엠파이어 빌딩-8시간>.
롱 테이크란 길이의 정도보다 그것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작가의 능력과 이미지의 효과가
중요.
쇼트들의 개념정의는 대상물의 모습이 화면상에 얼마나 많이 노출되는가에 따라 결정되며,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에 따라, 쇼트들간의 결합에 따라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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