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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과 디지털이미지의 비교

toosi toosi
2001년 07월 03일 11시 45분 20초 1367
필름과 디지털이미지의 비교

필름과 디지털 이미지 기술에 대한 최근의 논쟁은 이 두개를 상호 바꿀 수 있는 매개체로 다루고 있다.
첫번째 질문은 :
필름과 디지털 이미지가 서로 같은 목표를 향해 다른 길을 가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본질적으로 다른 것인가?
촬영 감독들이나 연출 감독들은 톤의 깊이나 텍스쳐, 또는 색상의 범위 등과 같이 필름에서 볼 수 있는 세세한 부분은 현재로서는 최고의 디지털 이미지 시스템이라도 따라 오지 못한다고 말한다.
두번째 질문은:
디지털 이미지 기술이 이러한 차이를 극복할 것인가? 그렇다면,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최근 코닥 엔터테인먼트 이미지의 부사장이자 전세게 기술 책임을 맡고 있는 Tom Wallis스에게 이러한 질문에 대한 의견을 물어 보았다. Wallis는 필름과 디지털이 이미지를 포착하는데 있어서의 같은 점과 다른 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다른 방식

"필름과 디지털. 두가지 방식 모두 렌즈 앞의 사물이나 사람에 반사되는 빛 에너지 - 또는 광선- 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필름에서는 빛 에너지가 필름의 유제에 있는 은입자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 에너지는 광자(光子)에 의해 전환되어 크리스탈 구조로 변해 잠상을 형성합니다. 화학적 발색 작용에 의해 이미지가 네거티브 아나로그 이미지로 필름에 맺히게 됩니다. 디지털에서 이 빛 에너지는 CCD(charge coupled device)와 같은 전자 센서에 부딪히게 되고 전자 electron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캔버스위에 그림처럼 실제의 옵티컬 이미지를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는 픽셀이나 그림 영역으로 나뉘어지게 되며, 계산 기능을 가진 기기에 의해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는 세 개의 대표적인 색 채널로 이미지의 농도를 전달하게 됩니다."

필름에서는 일반적으로 초당 24프레임의 속도로 이미지가 개별적인 프레임에 저장되게 된다. 촬영감독이 슬로우 다운이나 스피드-업 액션을 위해 프레임 숫자를 늘리거나 줄이는 것은 일반적이다.

오늘날의 디지털 카메라는 초당 25나 30프레임에 고정되어 있다. 초당24나25프레임을 기록할 수 있는 옵션을 지닌 새로운 세대의 디지털 카메라가 나온다면 필름 카메라에 근사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 다른 영상

Wallis는 이미지 포착 방식에서의 근본적인 차이는 다른 "룩"을 만들어 내게 된다고 설명한다. CCD 센서는 스포츠나 버라이어티 쇼와 같은 생방송 이벤트의 관객들에게는 특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내게 된다.

"필름의 모든 프레임에는 수십억개의 은입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입자는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유제 안에 불규칙하게 흩어져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판타지 fantasy라고 말하는 필름의 독특한 텍스쳐를 생성하는 원인 중의 일부입니다. 반대로 CCD에서는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고정된 구조가 사용됩니다. 센서는 매트릭스 구조 안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필름은 두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 "이미지를 포착하여 기록하는 기능입니다." Wallis는 말한다. "CCD의 경우 신호 signal는 분리된 기록 매체로 전달되어 비디오 테이프와 같은 매체에 기록되게 됩니다."

"이것이 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입니다. 비디오가 필름과 같은 다이나믹한 범위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예를 들면, 비디오의 레코드 헤드의 갭이 매우 작아야 하며, 테이프가 매우 빠른 속도로 움직여야 합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장매물에 대한 해답은 아직 아무도 찾아내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색상의 해상도에서 나타납니다. 인간의 눈은 그린에 가장 민감합니다. 비디오의 경우 이 부분을 반 정도뿐이 포착하지 못합니다. 이것이 필름의 룩이 비디오 이미지 포착 장치가 기록하지 못하는 텍스쳐를 가지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비디오 이미지에서의 피부색은 우리가 필름에서 볼 수 있는 톤의 정교함이나 다양함이 부족합니다."

필름은 훨씬 더 풍부하다.

"저는 촬영감독이 아니기 때문에 미학적인 부분에 관해서는 언급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색상의 톤, 콘트라스트, 텍스쳐에 있어서의 미묘함이 영화제작에 있어서의 시각적인 면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키는 무언의 언어입니다. 여러분은 감정적인 면에서의 차이점을 보고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Wallis는 언급한 내용이 필름과 디지털 이미지의 차이에 관한 단순한 설명이며, 필름 프레임에 코팅된 실버 하이라이드의 배열과 같은 다른 요소들이 있다고 언급한다. 장기적으로 볼 때, 디지털 이미지가 필름과 비슷하게 되는 것을 가능할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하지만, 동시에 필름 기술에서의 점차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http://www.kodakkorea.co.kr/KR/ko/motion/movingImage/vol18/index.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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