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잡을 수 없는 느낌의 액션 누아르
김지운 감독의 신작 <모두 다 그녀를 좋아한다>(가제)
어떤 이야기인가.
주인공 S는 중급 호텔의 영업권을 가지고 있는 패밀리 안에서 넘버투쯤 되는 사람으로, 일은 칼 같이 처리하는 타입이다. 어느 날 그는 보스로부터, 자신의 출장기간 동안, 보스의 젊은 애인과 그녀의 새로운 남자를 감시해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만일 현장을 목격하면 알아서 처치하거나, 직통 전화를 하라는 말과 함께. 마침내 S는 그 여자와 정부의 불미스러운 현장을 목격한다. 그런데 여태까지 한번도 그런 적이 없던 S가, 갑자기 직접 처치를 못하고 주저한다. 그러다가 보스에게 전화를 걸기 위해 마지막 번호를 누르고 통화버튼을 누르려던 순간, 또 한번 망설인다. 혹시 이 둘이 앞으로 안 만나겠다고만 하면, 아무도 다치지 않고, 보스에게는 나쁜 소식을 전하지 않아도 되는, 모두가 다 해피한 상황이 될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된 거다. 결국 S는 둘에게서 약속을 받고, 보스에게는 연락을 하지 않는다. 보스는 출장에서 돌아오고, 모든 것은 제자리로 돌아온 듯했다. 그러던, 어느 날 S는 습격을 당한 채 정신을 잃었다가 눈을 뜬다. 그리고 “너 왜 그랬냐”고 보스가 묻는다. 영화는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웃음) 굉장히 속도를 내서 빠른 전개를 할 예정이다. <장화, 홍련>보다 세배는 대사가 많고 다섯배는 빠르고 열배는 액션이 많은 영화가 될 것 같다.
윤리적 선택 때문에 파멸해가는 이야기인가.
모티브는 선택이지만 그외 여러 요소들이 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에 대한 주인공의 분노, 진실을 알고 싶은 욕구, 걷잡을 수 없는 파멸 등. 결국은 집단 자체가 완전히 다 파멸된다. 무지막지한 대살육극이 처음에는 작은 모티브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잘 따라가도록 만드는 게 중요할 것 같다.
현재 한국영화는 상당히 업그레이드된 폭력을 다루면서, 주인공은 윤리적 선택 사이에서 갈등하는 이야기가 어떤 경향이다. 이 영화가 그러한 경향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미학이 끝나는 지점에서 도덕이 거론된다”라는 말이, 어린 시절의 나에게 굉장히 감동적이었다. 나는 ‘윤리적 선택’의 대안은 ‘인상(印象)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한 인물의 선택은 결국, 한순간의 어떤 인상에 의해 결정되는 것 같다. 윤리, 도덕을 앞서가는 방법은 가치를 무효화하는 것이다. 사실 윤리는 나한테 좀 잘 안 맞는다. (웃음) 교훈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 영화에는 항상 메시지가 없다.
출처:씨네21
이건 영화는 못봤으니 리뷰는 될 수 없구, 자유게시판으로 가기엔 쪼끔 거시기 하구,
에세이는 html 지원 안해서 화면캡쳐하고 나서보니 그다지 내가 할말은 없구, 그렇다고 기타로
가자니 영화이야기구,, 암튼 그렇습니다..^-^;
인상적인 선택이라,,감탄 나옵니다 ^-^;
저런 표현력이라니,,
김지운 감독은 운동권 말투는 좋아하고 대학생 말투는 싫다고 했는데..
김지운 감독 인터뷰는 재밌습니다..^-^
회원들이 쓴 글을 그냥 버릴수도 없고 잘 뒤져보면 묻히기 아까운 좋은 글들도 있고 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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