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여자가 좋더라....
junsway
2005.07.25 12:11:34
얼마 전에 한 여자 시나리오 작가를 만났다.... 굳이 시나리오 작가 앞에 '여자'라는 말을 붙인 이유가 있다.
이 작가분이 흔치 않은.... 방송쪽에서 나름대로 입지를 굳힌 분이 영화가 하고 싶어 왔다는 데 대한 감동의
표시이며.... 영화계에서 좀 잘나간다 싶으면 방송으로 휙 가버리는 여자 시나리오 작가들에 대한 불만의 외침이며...
남성 위주의 정서속에서 정말로 여성의 감성이 필요한 한국영화계의 안타까움의 심정을 담은 그런 이유가 있다.
생각해 보면 글을 쓴다는 것이 시나리오를 쓰던 방송 드라마를 쓰던 소설을 쓰던 그 무엇을 쓰던 작가의 마음이겠지만
가끔 울화가 치밀데가 있다.
몇년 전 노희경 작가가 영화쪽으로 빠져나가는 배우인력 때문에 방송드라마에 캐스팅이 어렵다고 토로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얼마전 한 워크샵에서 만난 김희재 작가(한국 최초의 1억 개런티 작가)는 방송드라마 대본을 쓴다고 했다.
한 참석자가 '왜 여자작가들은 기회만 되면 영화계를 떠나 방송으로 가냐고 물었더니... 김작가는 자신은 사전전작제
드라마라 기존의 여자작가들과 다르단다... 그 말이 정말 영화에 뼈를 묻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까짓거 영화나 드라마
나 잘만 쓰면 되겠다는 건지 그 뜻은 잘은 알 수 없었지만 가끔 난 혼란에 빠진다. 정말 여자 작가들이 무슨 생각을 하
고 있는지 말이다.
일반적인 이야기로야 방송쪽이 대우도 좋고 영화처럼 압축된 정서가 아닌 쭉쭉 늘려서 아쉬워하며 잘랐던 이야기도
맘껏 이야기 할 수 있고, 지문보다는 대사 위주의 드라마 관행이 여자작가에게 맞아서 그렇다 하기도 하고.... 감독보다
작가의 힘이 쎈 곳도 영화보다는 방송이라느니... 온갖 이야기들이 있다.
그러나 그런 저런 이유를 떠나서 '그냥 난 방송작가가 천직인거 같아.'라고 말하는 사람은 드문거 같다.
여자 남자를 떠나서.... 돈이 되는 쪽이라면 그 무엇이든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작가가 점점 많아지는 것 같다.
상업작가라는 것이 결국은 물질적 이해관계의 중요도가 큰 직업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도 방송쪽 입질이 있어서 한 때 가볼까 생각도 했지만... 사실 그것도 쉬운 문제가 아닌 거 같다...
능력도 안되고... 그동안 줄기차게 정진한 영화 매커니즘을 하루 아침에 버리기도 쉽지 않고.... 괜히 얼쩡거리며
남의 밥그룻 뺏어먹기도 뭐하고.... 오히려 영화보다도 경쟁이 심하다는 방송쪽에 가서 망가지기 보다는.....
경제적으로는 힘들고...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이 잘라내야 하고... 감독이나 피디의 눈치도 봐야겠지만.... 그래도
영화계에 계속 남고 싶다....
그리고 정말 의식있는 여자 시나리오 작가들이 많이 나와 한국영화계를 책임져 주기를 바라는 마음.....
그런 이 소박한 한 남자 시나리오 작가의 마음을 알아들 주실까?
정말 성비가 균형잡힌 그런 영화계에서 살고 싶다.
난 오늘도 외치고 싶다.... '난 파트너로는 역시 여자 작가가 좋더라..'라고....
마틴 트레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