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환경이야! =동기부여가 아니라 환경이야
안녕하세요. 000입니다. 오늘은 아주 파격적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동기부여에 매달립니다. 과연 이것이 중요할까요?
화가와 생선 장수
화가가 물감으로 그림을 그릴 때, 물감을 전혀 안 묻질 수 있을까요? 생선 장수가 생선 장사를 하면 생선 냄새가 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화가면서 물감이 묻는 것을 고민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생선 장사면서 생선 냄새를 고민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없습니다. 왜냐하면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죠. 이 당연함은 환경에서 얻어집니다.
노력이 아니라 환경
환경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생선장사는 생선 냄새가 납니다. 화가는 물감이 묻습니다. 축구선수는 땀을 흘립니다. 여러분들이 노력하지 않는 이유를 동기부여에서 찾으면 안 됩니다. 자연스럽게 되는 환경이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매번 실패하는 것입니다. 환경은 그렇지 않은데, 그게 될까요?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환경으로 자기 자신이 들어가야 합니다. 땀을 흘리려면 땀나길 동기부여하는 것이 아닙니다. 축구를 하기 위해 축구 동호회에 들어가야죠! 그럼 땀을 흠뻑 흘릴 것입니다.
6하 원칙 환경설정 하는 법
1) 누구와
사람은 사람을 만듭니다. 연구결과 내 미래 소득을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력도 직업도 아니었습니다. 현재 내가 가장 많이 교류하는 사람의 평균 소득이었습니다. 누구와 함께 할지 정하는 것은 단순히 인간관계 문제가 아닙니다. 그 사람들의 합이 내 미래 모습입니다. 그래서 좋은 선생님, 좋은 동료가 필요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000에서 이 부분을 가장 신경 씁니다.
2) 언제
시간을 정해야 합니다. 그냥 열심히라고 정하거나, 최대한 많이라고 정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이 하루에 가용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을 계산해서 그만큼을 정확하게 따로 연습하세요. 연기는 실생활에서 연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것을 연습에 포함시킵니다. 영화 감상, 산책하면 생각하기, 드라마 감상 등을 다 연기 연습에 포함하여 생각하는데, 그것은 제외해야 합니다. 오로지 실제 연기를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따로 정하세요.
3) 어디서
장소는 습관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매일 집 앞 카페에서 글을 씁니다. 하지만 집에서, 사무실에서는 글을 못씁니다. 같은 사람인데 이렇게 차이가 납니다. 가장 연습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찾으세요.
4) 무엇을, 어떻게, 왜
기존에 여러분들은 위에서 언급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누가, 언제, 어디 사를 대충 정했을 것입니다. 반면에 무엇을, 어떻게, 왜는 많이 고민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위 언급한 세 가지가 좋은 습관을 만든데 가장 중요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왜는 그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위 세 가지를 잘 만들어 놓았다면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좋아질 것이기 때문이죠. 누구와 언제 어디서 할 것인가를 잘 구축하세요.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될 것입니다.
결론
동기부여 찾지 마세요
동기부여하지 마세요.
노력하지 마세요.
열심히 하지 마세요.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