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본 분석 기초 칼럼1 (문제,욕망,목적)

건승 2019.03.08 23:26:52

안녕하세요 기코치 장원혁입니다.

최근, 기실 블로그에 연기 칼럼을 연재중인데, 상담문의가 폭주하여 고민이 많습니다.

기실은 제한된 인원만 받는데, 이렇게 될 경우, 대기자들이 계속쌓일 것 같아서 걱정이네요.

좋은 해결책을 찾기위해 노력중입니다.

그 중 하나가, 글 올리는 것을 중단하는 것인데,

이것은 기실단체의 미래를 위해 배제하기로 했습니다.

기실의 글 내용이 좋은 것은 맞지만, 한두개 읽어보고 신청하지 마세요.

충분히 모든 글을 읽어보고, 심사숙고하고 신청하길 바랍니다.

기초 연기이론 (문제, 욕망, 목적)

오늘은 연기의 기본이론을 설명할 겁니다.

연기는 이론으로 체화 할 수 없고, 이론만 많이 알 경우,

정작 할 줄 아는 것은 없으면서 아는 것만 많아지는

가장 배우에게 안 좋은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이론공부는 선생님, 동료들과 실기훈련을 위주로 하면서 같이 병행해야 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콘스탄틴 스타니스랍스키의 배우수업 책을 보면 3단원부터부터 본격적인 연기수업이 시작됩니다.

 

3단원의 제목은 행동(력, 의 원인) 입니다.

 

일단 행동부터 정의해 보죠.

보통 행동이라고 하면 “움직일 동”을 떠올리며 신체적 행동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연기에서 행동은 “상대와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하는 모든 것들” 이라고 정의합니다

 

이것이 말일 경우 “언어적행동” 이라고 정의합니다

이것이 움직임일 경우 “신체적행동” 이라고 정의합니다.

 

특정한 말이나 움직임 없이 뭔가를 생각하거나 보는 행위등을 “속행동” 이라고 정의합니다.

이외에 “비즈니스” “심리제스쳐(행동과 유사, 행동은 아님)”등도 있습니다.

이것들에 대한 것들은 별도의 칼럼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행동은 어떻게 일어나는 것인가가 오늘 우리가 다룰 메인 주제입니다.

즉 대사나 지문이 어떻게 실제 말과 움직임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영화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한 남자가 있습니다 이 남자는 경찰이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고,

경찰대 출신이 아닌 말단부터 실력으로 승진한 케이스입니다.

누구보다 인정받는 능력 있는 경찰이지만, 경찰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승진에서 제외됩니다.

일정 직위 이상을 못 올라가게 되는 거죠.

이 남자의 승진 누락은 본인 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가족들 모두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데 그들에게 도움을 줄 경제적 여유도 없고

자기 밑 경찰 팀원들의 앞길까지 덩달아 막히게 됩니다.

 

결국 이 남자는 범죄를 조작하는 부당한 거래에 응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많은 문제들이 벌어집니다.

결국 본인이 원하는 승진을 이뤄내지만, 승진으로 얻고자 했던

가족을 보살피는 일, 자기 팀원들을 챙기는 일은 못 하게 됩니다

(모두들 이 과정에서 피해를 받고, 결국 가족과 팀원들 모두 와해되거나 죽습니다)

결국 이 남자도 팀원들에 의해 살해당하며 영화는 끝납니다.

 

이 영화는 류승완 감독의 부당거래 입니다.

 

 

여기 있는 주인공 남자 최철기(황정민 배우님)인물의 심리를 따라가며

오늘 배울 이론을 도출해 보겠습니다.

 

일단 주인공이 본격적인 행동에 착수하기 이전에 반드시 “문제인식”을 하게 됩니다.

햄릿의 햄릿, 갈매기의 트레플레프등 희곡 속 인물들도 절대 예외는 없습니다.

극 중 인물은 뭔가 불만족이 있고 이를 문제로 인식합니다.

그것이 행동을 일으키는 첫번째 단계입니다.

앞의 줄거리에서 최철기가 인식한 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그 이후 그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꿈꾸며 욕망합니다. 이것이 욕망의 단계죠

이때 그 떠올린 이미지에서 빠져나오기 어렵게 되며, 인물은 반드시 편협한 시각으로 들어갑니다.

비극에서는 이점이 이후에 주인공에게 엄청난 비극을 가져다 줍니다.

멕베스의 멕베스가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이 욕망을 사회적으로 실현하기위해서 목적을 만듭니다.

최철기는 경찰이기 때문에 경찰 조직 내에서의 승진이라는 목적을 갖게 되며

멕베스는 승전 장군이기 때문에 왕좌를 자신이 차지하려 하며

뜨레플레프는 예술적 성공으로 자신의 가치를 두 여자에게(니나,아르까지나) 증명하려 합니다.

 

즉 욕망과 목적은 같은 개념처럼 보이지만, 분석의 디테일을 위해

욕망이 사회적 형태로 구체화된 것이 목적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인물을 움직이게하고, 말하게하고, 생각하게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연기입니다.

이것이 진실된 연기입니다.

불만족과 문제인식 – 욕망의 잉태 – 목적성립 – 행동

 

이러한 인물의 변화단계를 주의하면서 희곡을 읽고 영화를 감사한다면,

훨씬 더 많은 것들이 보일겁니다.

그리고 반드시 이 이론을 적용해서 분석해보고 실제 연기 연습하는 많은 시간이 뒷받침 되어야

비로서 이 이론을 여러분은 체화 하게 되고, 연기가 한단계 발전할 수 있을 겁니다.

 

 

https://movie119.modoo.at/ 

(출처 성인영화연기훈련소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https://blog.naver.com/rmrdptnf

(영화연기 기초, 실전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