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많아서 자유롭게 여행을 다니고 싶다면 (=목표), 더 열심히 일하고 아껴야 하는(= 필요한 행동), 내 목표와는 정반대의 삶을 일정 기간 살아야 합니다.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여유로운 모습을 갖고 싶다면(= 목표), 전문가가 되기 위해 여유롭지 않은, 남들보다 훨씬 더 바쁘게 많은 시간 노력하는(= 필요한 행동) 시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많은 이들이 목표를 잡아놓고 그것을 이루는 과정에서, 자신의 목표를 당장 이루려고, 목표와는 정반대로 살아야 하는 구간을 버티지 못합니다. 그 결과 자신의 목표를 이루지 못하죠.
자, 그럼 연기로 옵시다.
연기에서 자유로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서 한 이야기를 잘 이해한 사람이라면, 답은 쉽게 나올 겁니다.
'자유로운 연기를 하기 위해서(=목표),
자유롭지 않은 연기를 해야 하는 시간을 버텨야 합니다(=필요한 행동)'
나의 생각과는 반대되는 피드백과 훈련들.
제3자가 납득 가능한, 보편화된 표현들을 익혀야 합니다.
또 스타니슬랍스키가 했던 '배우는 마치 군인과도 같은 엄격한 규율을 따라야 한다.'라는 말처럼, 스스로에 대한 엄격한 기준과 기초 훈련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내가 자연스럽게 행하는 표현들이 남들에게도 설득이 되게 표현되는 단계까지.
이 과정은, 당신이 원하는 '자유로움'과는 거리가 멀 수 있습니다.
연기에서 '충동과 자유?' 너무 중요합니다.
이걸 반박할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러나 '연기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는 단계'로 가기도 전에 (=돈이 많아지기도 전에),
제3자가 봤을 때 납득되지 않는 표현을 사용하고,
카메라 테크닉도 제대로 모르는데 (=돈이 없는 사람이)
'충동과 자유'만을 추구한다면 (=돈 많은 사람들이 누리는 것을 누리려 한다면)
결국 원하는 단계로(=돈 많은 사람으로) 가지 못할 것입니다.
칼럼 제목을 보고 방법론을 얻고자 오신 분들은, 힘이 빠졌을 수도 있겠네요. 그러나 충동과 자유를 추구하기 전에, 오늘 이야기한 개념을 먼저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유로운 연기를 하기 위해,
자유롭지 않은 연기의 시간들을 버텨낼 수 있는 배우가 되길 바랍니다.
※오늘 칼럼은 '자극과 충동 개발을 위한 엑서사이즈를 할 때' & '취미 연기 (타인의 눈보다는 자신만 즐거우면 되는 단계)'의 경우 해당이 없습니다.
이때는 '자유와 충동'을 마음껏 추구하셔도 됩니다.
[기초+실전 1년, 스파르타 연기 훈련]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