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 어미 처리 방법 (가장 안 좋은 습관/좋은 예시/연습 방법)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2022.06.10 00:16:32

안녕하세요 ↗

안녕하세요 ↘

안녕하세요 →

 

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jpg

                                                                                             청기 올려! 백기 내려!!

 

 

문제점

배우 지망생들이 열심히 연기 연습을 하는데, 간혹 위 같은 방법으로 열심히 연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말 안타깝습니다.. 열심히 하지만 연기가 더 안 좋아질 테니까요. 그래서 잘 모르는 상태에서 독학은 위험합니다. 물론 수업을 받는 경우에도, 연기 코치의 말투나 억양을 똑같이 따라 하는 게 만드는 수업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물론 화술을 다룰 때나 말투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 교정을 위해 그런 방법을 써야 할 때도 있습니다. 평소 자신의 말 하기 편한 말투가 듣는 사람에게까지 편하지는 않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문장의 어미(말의 끝부분)를 만들어서 자연스러운 말투를 구사하는 데만 집중하면, 진짜 중요한 ‘본질’을 놓칠 수 있습니다.

대본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

 

 

"왜?"

 

‘이 문장에서는 어미를 올릴까? 내릴까?' '어떤 말투로 해야 자연스러울까’를 고민하기 이전에, 이 인물은 ‘왜 이 말을 할까?’ ‘이 인물이 이 말을 하는 의도가 뭐지?’를 고민해 보세요.

가장 안 좋은 습관

대표적인 잘못된 습관.

'어미 끄는 습관'은 반드시 없애야 합니다.

이 습관은 왜 생기느냐? 말을 하는 정확한 의도 없이, ‘자연스러운 말투’를 만들어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럴싸한 말투'를 쓰며 '자연스럽게 연기'하고 싶어 했기 때문이죠. 수업 때 자주 하는 말이지만, ‘자연스러운 연기’ ‘그럴싸한 연기’ 같은 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목적으로 연기하면 연기를 당연히 잘 할 수 없습니다.

일단, 연기 잘 하는 배우일수록 어미 처리가 깔끔합니다.

의미 없이 질질 끄는 습관은 보기가 어렵습니다.

 

좋은 예시

어미 처리에 관해 참고하면 좋은 자료를 공유합니다.

타이머 맞춰두었으니, 먼저 잠깐 보시죠.

https://youtu.be/dU4eLgKnK4o?t=57

 

다 보셨나요?

넷플릭스 드라마 '소년심판' 2화에 나오는 장면이며, 판사 역의 김혜수 배우의 긴 독백 연기입니다.

원래 장면에서는 거의 13줄 가까이 되는 독백인데, 단 한순간도 어미를 끌지 않았습니다.

물론 판사라는 직업 특성상, 어미를 더 끊어야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법조계는 특히 저런 화술을 익혀두면 좋습니다. 어미를 끌면 자칫 '떼쓰는 것'처럼 보이거나 '아기 말투'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습 방법

1) 대본을 보고 한 문장 한 문장 '이 말 왜 하는지' '이유와 의도' 분석하기.

2) 인위적으로 모든 문장을 다 끊어서 연습하기. 그리고 녹음하며 점검하기.

- 이때는 분석 생각하지 말고, 무조건 어미를 다 짧게 끊어서 끝낸다고 생각하세요. 연기는 이상하게 나올 겁니다. 근데 상관없어요. 일단 어미를 끄는 습관부터 없애세요.

- 그래도 어미를 짧게 처리하는 게 어렵다면, 어미 부분에서 베개를 던진다든지, 손가락으로 벽을 향해 찌른다든지, 공을 던진다든지 등 물리적, 시각적인 도움을 얻는 것도 방법입니다.

3) 1, 2번이 끝나면, 분석한 것을 토대로 어미 생각하지 않고, 이유/의도만 생각하며 연기하기.

 


모든 대본에서 어미를 다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 영상에서도 이성민 배우가 “왜? 재판까지 몰래 하세요~”라며 어미를 끄는데, 그 부분은 비꼬기 위한 의도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처럼 의도적으로 비꼬거나, 자신이 없거나 등등.. 의도가 있기 때문에 끄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의도와 상관없이 무의식중에 계속 어미를 끄는 습관은 ‘쪼’가 되고, 나중에는 고치기도 힘들어집니다. 만약 본인이 녹음을 해봤는데 그런 습관이 있다면, 오늘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하루빨리 보완하여 좋은 연기하시기 바랍니다.

 

- 기실 연기 칼럼 - 

 

1) 연기 3개월 배우고, 프로필 찍고 오디션 지원하는 분들

 

2) 소속사 없는 배우들, 필름메이커스로 활동할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