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칼럼으로 인사를 드리네요.
액팅 역지사지 메인 제휴 관계자 김 감독입니다.
간단한 제 소개 링크입니다.
https://smartactor.modoo.at/?link=br3v6qak
새해 처음으로 인사드리는 칼럼이니만큼,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오디션 탈락의 이유'에 대해 감독의 시선에서 말씀드리려고 해요~
자기소개 한번 부탁 드릴게요
여러 작품속의 오디션을 진행 하면서 오디션에서 쉽게 하는 질문 중에 하나입니다.
왜 할까요?
사실 감독도 뻘쭘해서 그래요^^ 처음보는 사이잖아요.
그래서 할 말이 없어서 쉽게 하는 질문이 자기소개 입니다.
그렇다면, 오디션에서 제작진은 무엇을 중점적으로 볼까요?
오디션에 떨어지는 배우들은 왜 떨어지며. 떨어지고 다른 배역으로 연락오는 배우들은 도대체 어떤 오디션을 보았길래 그렇게 새로운 기회를 받기도 하는 걸까요?
저번 칼럼(‘배우 프로필 리뷰’)에 이어서 오늘은 오디션에서 감독이 주요하게 보는 점들에 대해서 공유 해보려 합니다.
저번 칼럼은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blog.naver.com/queendom1633
첫번째, ‘이미지’
많은 분들이 오디션에 낙방하시게 된다면 그 첫번째 이유를 본인이 이미지에 맞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생각에 대해서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본인이 우선 오디션에 요청을 받으셨다면 우선 사진상의 이미지는 제작진들이 생각하는 이미지와 일차적으로 맞는 부분이 있다는 겁니다.
그러나 이미지는 어디까지나 ‘첫인상’일 뿐이에요.
처음 오디션 장에 들어가서 인사를 하게 되기 까지!
이미지의 역할은 딱 거기까지입니다.
이후의 오디션 시간 동안 배우가 어떤 스토리를 풀어가느냐가 결국 배역을 따내느냐 못따내느냐의 기준이 됩니다.
두번째, ‘준비성’
보통 오디션을 요청드리면 제작진들은 짧은 대본 혹은 적어도 시놉시스라도 전달해줍니다.
사실 이건 오디션을 합격을 판가름 할 수 있는 정말 중요한 열쇠 입니다.
대본의 일부, 즉 쪽대본을 전달하면서도 제작진들은 배우가 영화의 전체적인 흐름을 봐주기를 기대합니다.
말도 안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매일매일 시나리오를 고쳐쓰고 돌려보고 외울 정도가 된 제작진들에게는 쪽대본을 보고서도 ‘당연히’ 시나리오의 흐름이 보인다고 착각하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그렇기에 쪽대본을 보고 작품에 대해 이해를 하는 배우와는 공감대가 생기고 준비되어있다는 인상을 받게 됩니다.
제작진들이 해당 대본을 전달하는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단순히 대본을 외워가는데에만 집중하지 마세요.
해당 대본이 왜 선정되었는지 이유부터 생각 해보시고 이 대본이 어떻게 흘러갈지 까지 고민해보세요.
그러면 그때 부터 제작진과 같은 시선으로 작품이 보일 것입니다.
제작진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길 지, 극본중의 포인트가 어디에 있을 지 볼 수 있을거에요
세번째, ‘의외성’
이미지에 부합하고 준비가 된 배우는 여러 작품에서 캐스팅 되리라 확신 합니다.
그러나 감독들은 종종 배우에게서 새로운 면모를 발견할 때 희열을 느끼기도 합니다.
여러 작품을 감독했지만 항상 모든 작품에서 느끼는 것은, 해당 캐릭터에 대해 가장 잘 알아야 하는 사람은 제작진도 감독도 아닌 배우라는 것입니다.
배우가 본인의 캐릭터에 집중을 할 때 보이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죠.
오디션에서 의외성을 보여주는 배우를 통해서 감독은 작품의 성공까지도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의외성을 통한 캐릭터의 창조.
감독들은 항상 자신이 만든 작품이 더 발전할 방향과 가능성에 대해 고민합니다.
이를 해결해주고 아이디어를 제공해주는 뮤즈를 만난다면 단순히 이번 배역에 대한 캐스팅이 아니라 앞으로 함께 나아갈 동료를 만난듯 기쁠 것입니다
오디션을 볼때면 항상 설렙니다.
새로운 동료를 만날지 모른다는 설렘,
그리고 이 작품을 새롭게 발전시켜줄 배우를 만나게 된다는 설렘,
내가 생각한 캐릭터가 실현된다는 설렘.
배우와 제작진이 처음 만나는 자리인 오디션을 통해서 새로운 작품이 탄생 됩니다.
오디션에 초청된다면 단순히 한 작품만을 보려 하지 마세요.
그 작품도 중요하지만,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자리에서 어떤 영감을 줄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프로 배우의 5가지 자격이 준비가 되었고 의외성을 보이지만 이미지가 부합하지 않아서 낙방을 하게된 배우라면, 꼭 그 작품이 아니더라도 언제든 그 제작진으로부터 다른 배역을 요청하는 전화를 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러니 가장 기본인 프로 배우의 5가지 자격을 갖추시고, 준비가 되신 분들께 제 칼럼이 도움이 되어 오디션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프로 배우의 5가지 자격이란?
10개월 만에 5가지 자격 개발하기
https://blog.naver.com/queendom1633/222617291393
액팅 역지사지 상담/연기체킹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R4HQ4I8wF8L6J3M2v27bWXrABO4EljRDgZCDSW0PhuIVPXg/view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