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 사운드 엔지니어의 역할Ⅴ

ralphX 2005.04.30 14:34:45
필름 사운드 엔지니어의 역할Ⅴ


Foley ?

영화의 사운드 요소 중에 사람이 직접 영상을 보거나 이미지로서 사운드를 만드는 유일한 작업의 하나다.
기본적인 폴리로서는 발을 이용하는 걷는 발소리, 뛰는 발소리 등 발의 동작과 관련되는 소리와 여러 가지 옷소리 등 사람의 움직이는 동작과 관련되는 소리로 구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영화 "챔피온"의 경우를 살펴보자.
"챔피온"의 폴리는 각각의 배우들의 움직이는 소리는 기본적으로 폴리를 하며 상황에 맞는 사운드의 디자인되는 폴리도 함께 생각 하여야한다.
겨울밤 득구의 산동네 방에서 겨울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 창문소리와 겨울밤 흔들리는 가지소리 등, 권투 연습장의 여러 가지 운동하는 소리-줄넘기, 스피드 백, 펀치 백, 세도우 복싱 소리 등-는 직접 사람의 폴리로서 만들어진다.
특히, 김득구의 권투시합 장면은 선수들의 링 위의 발소리 링에 부딪히는 소리 등 실제로 권투 링이 있는 권투 연습장을 섭외해서 영상의 베타를 직접 모니터 하면서 현장에서 실제로 권투하는 소리를 레코딩 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좀 더 현장감 있는 폴리의 레코딩을 위하여 로케이션 폴리도 때로는 필요하다.
또 다른 폴리의 역할은 사운드 디자인 될 소스를 만드는 작업을 할 수 있다.
외계인의 알이 부화하여 알을 깨고 나오는 그림에는 양상추의 소리를 이용하여 소스를 레코딩 한 다음 새로이 사운드 디자인 할 수도 있다.
폴리 레코딩 부스의 구조로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Foot Step Tray가 필요하다. 시멘트, 모래, 자갈, 보도 블럭, 나무바닥, 실내바닥, 등의 발판이 만들러지고, 더불어 물을 이용 할수 있는 Water Foot Tray도 함께 있으면 편리하다.
또한 여러 가지 도구를 수납 할 수 있는 공간과 함께 여러 가지 옷가지들의 준비와 여러 종류의 도어(Door)로 만들러 질 수 있다.



폴리 레코딩 엔지니어는 최적의 조건에서 그림에 맞는 사운드를 레코딩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엔지니어는 폴리 부스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부스의 울림 정도와 잔향을 이해하고 소스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마이크의 선택과 올바른 마이킹으로서 레코딩에 임해야 한다. 영상의 거리감과 소스의 화면과의 관계를 잘 이해하여 정확한 폴리의 톤을 잡아가야 한다.
일반적으로 마이크의 선택은 대사의 톤을 기준으로 한다. 헐리우드식의 사운드 작업은 후시 녹음으로 이루어지는 대사는 Large Diaphragm Condenser Mic를 사용하여 풀리 녹음도 같은 마이크를 쓸 수 있으며, 특성상 Diaphragm이 큰 마이크일수록 노이즈가 작은 면도 반영된다.
그러나, 동시녹음을 기본으로 하는 한국영화의 현실은 현장에서 사용되는 마이크의 특성을 고려하여 폴리 레코딩을 위한 마이크의 선택에 기준으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현장에서는 센하이져사의 샷건 마이크를 많이 사용하며 때로는 Schoeps사의 마이크를 사용하기도 한다.
폴리의 사운드 소스는 대부분 작은 레벨의 레코딩 입력으로 고급의 마이크 프리 앰프가 필요하며, 폴리 부스의 노이즈도 적어야 한다. 특히 셈세한 옷소리의 경우 너무 큰 게인의 입력은 자체의 노이즈와 부스의 공조 노이즈를 함께 레코딩 할 수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다이나믹 마이크의 사용은 어텍이 강한 펀치 사운드나 임펙트 사운드에 사용할 수 있다. 다이나믹 마이크의 특상을 고려하여, 이러한 펀치 사운드들은 컨덴서 마이크보다는 안정된 소스를 레코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이킹의 기술로는 일반적으로 클로즈 마이킹을 기본으로 영상의 사운드 소스의 거리감에 따라 마이킹의 거리와 오프의 각도를 조절 할 수 있다.
폴리 레코딩 엔지니어의 역할은 폴리를 레코딩하는 역할도 중요하지만, 폴리 아티스트와의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으로 폴리 작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폴리 사운드가 진행되고 있는 영화작업에서 폴리 사운드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도 올바르게 파악하여 계획된 작업진행에 따라 작업하여야 한다.
해외 수출용 사운드(M&E 사운드-Music & Effect) 작업 시에 폴리 작업에 대한 작업계획 또한 폴리 엔지니어의 역할이다.




레코딩 된 폴리 사운드는 폴리 에디터의 작업으로 다시 정리된다. 우선 컷트별로 넘어 다니는 폴리 트랙을 컷트에 맞게 정리하여 준다. 가장 기초적인 에디팅으로 영상에 맞게 정확한 싱크 작업을 다시 해준다. 폴리 아티스트가 레코딩 당시 놓쳐버린 싱크를 다시 재 싱크 작업을 함으로서 작업의 정교함을 만들어 간다. 폴리 에디터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작업이라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싱크 작업의 마무리로 에디팅이 된 작업은 폴리 사운드의 트랙정리로 에디팅 된다. 발을 이용한 폴리 Foot Step Foley Track과 손을 이용한 SFX Foley Track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분리된 트랙은 다시 메인 인물의 발소리와 주변 인물의 소리로 나누어지고 Sfx 폴리도 마찬가지로 트랙 분리 작업을 한다. 믹싱의 효율성을 위하여 도어와 전화는 따로 트랙을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에디팅의 기능 중 여러 기능을 활용하여 폴리 에디터는 믹싱에서의 폴리의 트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확실히 파악하여 믹싱 컨셉에 맞는 에디팅을 하여야 한다.
폴리 에디터가 가져야 할 장점으로는 숙련된 스피드를 갖춘 에디팅 실력과 함께 작업을 정리해 나가는 분석력이 필요하다.




실제로 폴리 작업의 주체로서 직접 폴리 작업을 행하는 스텝이다. 말 그대로 아티스트라고 말할 정도로 일의 성격상 상당히 창조적이고 아이디어가 필요한 작업임에는 틀림없다. 폴리 아티스트는 진행 할 영화의 전체적인 컨셉을 이해하고 영화의 성격에 맞는 소리를 창조하여야 한다. 같은 발 소리라도 멜로 드라마에 나오는 발소리는 주인공의 감정과 함께 발 소리의 퍼포먼스가 이루어져야 하며, 액션에 나오는 발소리는 보다 힘있고 임펙트한 소리로 연출되어야 할 때도 있다.
폴리 아티스트의 느끼는 감정대로 사운드는 표현이 되기 때문에 단순히 수련된 기술자로서의 폴리 아티스트보다는 영화의 감정을 따라 가면서 영상과 함께 거슬리지 않고 자연스러운 폴리를 하는 것이 폴리 아티스트의 역할이다.
국내에서는 폴리 아티스트로 전문적으로 일하는 사람은 불과 몇 사람밖에는 없는 관계로 다양한 폴리 아티스트의 역할이 기대되는 가운데 도전해 볼만한 영화 사운드의 스텝일 것이다.



지금까지 다섯 차례에 거쳐 필름 사운드 분야에서 일하는 여러 엔지니어의 역할을 대략적으로 살펴 보았습니다. 사운드 후반 작업의 꽃이라고 불리우는 영화 후반 작업의 현장에서는 여러 분야의 엔지니어들이 활약하고 있으며, 보다 전문적이고 창조적인 인력에 목말라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조금만 시야를 넓이고 관심을 갖는다면 새로운 사운드 엔지니어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 글을 읽으신 독자 분들은 새로운 세계에 도전 해 보시기 바랍니다.